다운증후군 아동미술치료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치료과정
1. 치료 대상
2. 기간및 장소, 방법
3. 치료 프로그램 및 절차
Ⅱ. 결과
1. 각 단계별 진행과정 및 결과
2. 미술치료실시의 효과
- 본문내용
-
첫째, 치료대상아동은 미술표현활동에 있어서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다. 자유롭게 그리는 것 조차도 거부하던 대상아동이 그리기, 만들기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인물화 그리기, 색칠하기, 얼굴만들기 등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나아가서 다양한 색깔을 인지하고 사용하게 되었다.
둘째, 치료대상아동은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부적응행동이 감소되거나 소거되었다. 계속적인 치료교육에도 불구하고 불만시 바닥에 머리를 찧는 등의 자해행동 및 남을 무는 공격행동 나아가 짜증행동 , 고집성등이 심하여 치료교사들이 많은 곤란을 겪어 왔다. 그런데 미술치료프로그램의 실시와 아울러 부적응행동에 많은 개선을 보여 치료종료시에는 자해행동은 소거되었으며 공격행동은 스스로 자제할 줄 알게 되었다. 아울러 짜증행동과 고집성은 많이 감소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치료대상아동은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가족 및 친구 등의 대인관계에 많은 개선을 가져왔다. 타인은 물론 어머니이외의 다른 가족들에게 무관심하던 아동이 미술치료의 진행과 아울러 어른의 지시를 잘 따를 뿐 아니라 동생과 공놀이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좋아하는 아동에게 머리를 당기거나 껴안는 등의 행동으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자료평가
- 프로그램에 관련된 과제에 잘 참고했어요~
- gpwjd***
(2014.03.13 01:01: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