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Newspaper In Education) 수업모형 사회과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NIE란 무엇인가?
1. NIE의 정의
2. NIE의 목적
3. 신문을 교재로 사용할 때의 유의점 (*필요에 따라서)
4. NIE 수업전략
Ⅱ. 수업 개관
1. 단원 및 NIE 수업 모형 선정 배경
2. 소단원 ②의 지도 내용
3. 소단원 ②의 차시별 지도 계획
4. 제재 ꊲ의 학습 목표와 핵심 내용 및 지도의 주안점
5. 수업의 기본 방향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NIE란 무엇인가?
1. NIE의 정의
학교에 유용한 보조교재와 교수방법을 제공하는 수단이며, 동시에 미래의 신문독자를 키우는 수단이다. (국제신문발행인협회(FIEJ))
(교육과 관련지어) NIE를 ꡒ학교수업에 신문을 교수매체로 활용하여 교육적 효과의 제고를 위한 교수법이자, 새로운 신문과 교육의 동방자적 신(新)산학협동 프로그램ꡓ으로 정의한다.
① 신문에서(신문을 두고) 교육적인 요소를 찾아 학습하는 경우이다.
② 신문과(신문을 갖고) 친근해지기 위해 신문으로 다양한 표현을 하거나 공작활동을 하는 경우이다.
③ 신문처럼(신문을 보고) 개별 또는 모둠이 신문을 만들어보는 경우이다.
④ 신문으로(신문을 읽고) 읽기․쓰기, 즉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 경우이다.
⑤ 신문 속에(신문을 통해) 다루어지는 정보의 종류와 중요성을 이해하는 경우이다. 정보를 다룸으로써 정보에 대한 탐색 능력, 분석 능력, 응용 능력 등 정보 활용능력을 키울 수 있다.
⑥ 신문마다(신문에서 찾은) 고유한 특징이나 주장을 분석하여 신문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비판 능력을 배양하는 경우이다.
▷ NIE 프로그램에서 신문은 교육의 수단이자 객체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ꡐ수업에 신문을 활용하고 신문을 통해 (무엇을) 배우자ꡑ라는 표현이 적합하다.

참고문헌
최상희, 「NIE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강석우, 「NIE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김두임, 「방과후 신문활용교육」, 양서원, 2002.
6-2 사회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교육 인적 자원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와 내용의 문제점
  • 수업을 할지 모색해 왔다. 지도안의 개발, 보급이 그 결과였다. 10여년동안 다양한 수업 사례들이 개발되었고 국어교육의 본질을 실현하는 수업이 조금씩 진전을 보아왔다. 이제 우리의 연구 실천 수준은 어떻게라는 문제에서 무엇을 , 왜 라는 문제로 발전하고 있다. 한 시간을 어떻게 재미있게 수업을 할 것인가? 아이들이 참여하는 수업을 어떻게 할까? 라는 문제의식에서 이제는 아이들의 국어 능력을 어느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인가? 내 수업을

  • 토의 발문 학습 시사학습
  • 수업이 토의식 수업은 아니었지만, 우리의 발문이 아동의 사고를 확장시키고, 심화시키는 발문을 했더라면, 좀 더 수업 목표에 도달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발문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Ⅵ. 참고문헌․ 권낙연 역. 교수 방법. 원미사. 2001.․ 박인현. 초등 사회과 교육. 교육 과학사. 2001.․ 이성은 외 2인.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2003.․ 이성호. 교수 방법론. 학지사. 2000.․ 최상희. NIE 이해와 활용.

  • 윤리과 교재연구 - 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
  • 수업모형의 구조 및 적용4. 교사의 기본 자질과 학생들이 지켜야 할 기본 규칙Ⅱ. NIE 탐구공동체 활동 모형에 사용할 수 있는 기법뉴스 수업기법신문일기 쓰기주제 신문 만들기Ⅲ. NIE 탐구공동체 모형을 이용한 수업 설계 개요Ⅳ. NIE 탐구공동체 모형을 이용한 수업지도안Ⅴ. 탐구지 Ⅰ. NIE 탐구공동체 활동 모형1. 이론적 배경 및 개념1) 신문활용교육 운동의 유래와 현황■ NIE(Newspaper In Education) ‘신문활용교육’▪ 1930년 후반 《뉴욕타임스》

  •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개념,종류,필요성,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실태,연구사례,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방향,시사점,제언
  • 수업 개선 방안◦교실 수업 개선 실천 중심의 교사 연수 실시◦학생 중심 교수․학습 방법 적용을 통한 교실 수업 개선3. 사례 3남원 운봉 초등학교주제 : 수준별 과제 학습을 통한 개별․협력 학습력 신장◦수준별 과제안 작성◦수준별 과제학습 제시4. 사례 4밀성 초등학교주제 : 개별화 학습 과정안 적용을 통한 자기 학습력 신장◦개별화 학습을 위한 기본, 응용모형 적용◦개별화 프로그램 및 교수 학습 자료 제작 활용Ⅶ. 개별화학습(교육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특징,교수학습내용,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교수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개선방향
  • 수업 모형1) 1 단계2) 2 단계3) 3 단계4) 4 단계4. 전문가 학습 모형5. 창의성 학습 모형6. 가치탐구학습 모형7. 문제해결학습 모형Ⅷ.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교수학습 방법1. 3분 연설 학습2. 세미나(Seminar) 학습3. 인터뷰(Interview) 학습4. 뉴스(News) 학습5. 모의재판 학습6. Brain storming7. 역할극(Role play) 학습8. Jigsaw 학습9. 자유진도학습10. 독서토론학습11. Mind map 학습12. 토의 학습13. NIE(Newspaper In Education)14. 총체적 언어(Whole langrage)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