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Newspaper In Education) 수업모형 사회과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NIE란 무엇인가?
1. NIE의 정의
2. NIE의 목적
3. 신문을 교재로 사용할 때의 유의점 (*필요에 따라서)
4. NIE 수업전략
Ⅱ. 수업 개관
1. 단원 및 NIE 수업 모형 선정 배경
2. 소단원 ②의 지도 내용
3. 소단원 ②의 차시별 지도 계획
4. 제재 ꊲ의 학습 목표와 핵심 내용 및 지도의 주안점
5. 수업의 기본 방향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NIE란 무엇인가?
1. NIE의 정의
학교에 유용한 보조교재와 교수방법을 제공하는 수단이며, 동시에 미래의 신문독자를 키우는 수단이다. (국제신문발행인협회(FIEJ))
(교육과 관련지어) NIE를 ꡒ학교수업에 신문을 교수매체로 활용하여 교육적 효과의 제고를 위한 교수법이자, 새로운 신문과 교육의 동방자적 신(新)산학협동 프로그램ꡓ으로 정의한다.
① 신문에서(신문을 두고) 교육적인 요소를 찾아 학습하는 경우이다.
② 신문과(신문을 갖고) 친근해지기 위해 신문으로 다양한 표현을 하거나 공작활동을 하는 경우이다.
③ 신문처럼(신문을 보고) 개별 또는 모둠이 신문을 만들어보는 경우이다.
④ 신문으로(신문을 읽고) 읽기․쓰기, 즉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 경우이다.
⑤ 신문 속에(신문을 통해) 다루어지는 정보의 종류와 중요성을 이해하는 경우이다. 정보를 다룸으로써 정보에 대한 탐색 능력, 분석 능력, 응용 능력 등 정보 활용능력을 키울 수 있다.
⑥ 신문마다(신문에서 찾은) 고유한 특징이나 주장을 분석하여 신문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비판 능력을 배양하는 경우이다.
▷ NIE 프로그램에서 신문은 교육의 수단이자 객체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ꡐ수업에 신문을 활용하고 신문을 통해 (무엇을) 배우자ꡑ라는 표현이 적합하다.
- 참고문헌
-
최상희, 「NIE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강석우, 「NIE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김두임, 「방과후 신문활용교육」, 양서원, 2002.
6-2 사회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교육 인적 자원부,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