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이론] 목공놀이, 모래놀이, 전래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모 래 놀 이
■ 모래놀이의 정의
■ 교육적 가치
■ 모래놀이의 전개과정
■ 모래놀이의 환경 구성
■ 교사의 역할
2. 목 공 놀 이
■ 목공놀이의 정의
■ 목공놀이의 교육적 가치
■ 환경구성
■ 교사의 역할
■ 목공놀이의 종류
3. 전 래 놀 이
■ 전래놀이의 정의
■ 전래 놀이의 교육적 가치
■ 전래놀이의 환경구성
■ 교사의 역할
■ 전래 놀잇감의 성격
■ 전래놀이의 종류
본문내용
■ 모래놀이의 정의
- 모래놀이란 모래를 놀이의 주재료로 사용하여 단독 또는 집단으로 이루어지는 놀이를 말한다. 모래가 놀이자료로서 지니는 특성은 첫째, 무게와 부피가 있고 견고하며, 촉감으로 느낄 수 있고, 둘째, 매우 유동적인 놀이재료로서 물처럼 여기저기 옮겨 담아 볼 수 있으나 물보다는 통제가 용이하다는 특성을 지니며, 셋째, 사용 용도가 매우 다양한 비구조성의 특성을 지닌다는 것이다.

■ 교육적 가치
① 모래놀이는 유아로 하여금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함.
- 틈을 메우고 구멍을 파고 두드리고 질퍽거리는 활동을 통해 긴장이 해소되고 욕구불만의 감정을 발산.
② 모래놀이를 통하여 무게, 측정, 서열, 비교, 보존 등과 같은 수과학적 개념을
자연스럽게 발달.
- 젖은 모래와 마른 모래의 성질과 무게, 촉감의 차이도 느끼면서 유아들은 다양한
수과학적 개념들을 자연스럽게 발달시킴.
③ 대소근육의 발달을 도움.
- 삽으로 모래를 파고, 모래 차를 끌고 모래를 옮겨 담고, 모래틀로 찍는 등의 놀이에
열중하는 동안 유아들은 대근육과 소근육을 많이 사용.
④ 모래를 곤에 쥐고 두드리고 주무르면서 유아는 촉감적인 자극을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필요할때 우연히 자료를 보게되었는데 내용면에 약간의 아쉬움이.... 좀 더 상세한 내용과 실제교육계획안이 있었더라면 참고를 했을것인데...
  • minaf***
    (2007.02.19 23:44:36)
회원 추천자료
  • [놀이지도 유아음악교육] 유아 음률 교육
  • 유아 음악 교육은 유아들에게 음악 그 자체가 만족감을 주고 즐거움을 주며 자연스럽게 유아의 생활과 음악이 친숙해지도록 해야 하며 다양한 활동과 기회를 통해 음악적인 심성이 계발, 확대되도록 해야 한다.(2) 유아 음률 교육의 목표유아기 음률교육의 목표는 유아의 모든 음악적인 능력을 극대화하는데 있으므로 교사는 유아의 음악적 경험, 음악 발달 이론, 음악과 동작간의 연결에 관한 이해해야 한다. 음악은 유아의 생활 속에서 다음과 같은

  • 아동수과학지도-기말
  •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유아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유아의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 통합적으로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교육청과 지역사회, 유치원, 교원, 유아,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유치원 교육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2. 유치원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우리나라 교육의 목적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인인

  •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사례
  • 놀이가 핵심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소아에게 놀이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것으로부터라고 볼 수 있다.1928년 Anna Freud가 놀이를 이용하기 시작했는데 이 때의 주된 목적은 놀이를 통해 아동과 치료자 사이의 치료적 동맹(therapeutic alliance)을 위한 것이었다. Melanie Kleine(1932)은 놀이를 언어화(verbalization)의 직접적인 대체물로 간주하고 놀이분석(play analysis)을 통해 아동의 놀이 자체에 대한 직접적인 해석을 시도하였다.1930년대 후반 정신분석적인 이론을

  •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
  • 유아들에게 획일적인 반응 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2) 음악 영역의 구성과 음악시간의 운영 * 제 1지역(조용하고 건조한 곳) : 책보기, 듣기, 이야기 나누기, 동화, 쓰기 ,소집단 활동을 위한 곳으로 구성된다. * 제2지역(활동적이고 건조한 곳) : 대근육활동, 쌓기놀이, 목공놀이, 소꿉놀이, 음률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 제 3지역(물이 있고 조용한 곳) : 요리하기, 간식먹기, 풀칠하기, 점토놀이 등의 미술활동 을 계획할 수 있다. *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놀이 : 수학과 친해지는 시간이다.▶ 수공예, 만들기 : 내 손으로 예술작품을 만들며 새로운 세계를 창조한다.▶ 음악 : 영혼을 가다듬는 노래 부르기와 사고를 가다듬는 이론 공부를 한다.▶ 텃밭 농사 : 내가 여기에 있다라는 자각은 나와 나를 존재하게 하는 나의 주변에 대한 경외감과 존중심을 아이의 마음에 불러옵니다. 아이는 따뜻한 호기심으로 자연과 새로운 관계를 맺습니다. 텃밭 농사를 통해 손으로 흙과 식물을 느끼며 자연과 직접 교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