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론] 자유놀이 시간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자유놀이 시간운영
(1) 자유놀이 시간의 교육적 의의
(2) 자유놀이 시간과의 교사 역할
ⓛ계획자의 역할
ꊲ 개입자의 역할
ꊳ관찰자의 역할
ꊴ관리자의 역할
(3)놀이 계획 및 평가
ꊱ놀이계획
ꊲ 놀이평가

본문내용
자유놀이 시간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조건
ㄱ. 유아의 연령 및 발달 수준
ㄴ. 유아의 흥미 및 참여도
ㄷ. 시기
ㄹ. 유아 교육 기관의 교육 방향 및 운영 형태
ㅁ. 날씨 및 기온
나. 놀이 활동 및 환경 구성
▶놀이 활동과 놀잇감 및 놀이 기구, 시설물등 사전에 계획
▶놀이 활동 및 환경 구성 계획의 유의할 점
ㄱ.놀이 활동 환경 구성의 계획 : 주간교육 계획안과 일일 교육 계획안 작성→ 흥미 영역에서 실시할 활동을 구체적 명시 →적절한 환경 구성 기록
ㄴ.유아의 흥미나 발달 정도를 고려 : 유아를 적절히 자극 할 수 있는 놀이 활동이나 환 경을 계획
ㄷ.놀이 활동 계획 : 생활주제와 관련된 놀이 활동 선정 → 상호 연관 되도록 배려
ㄹ.놀이활동의 종류와 양을 적절히 계획
이유? 많은 놀이 활동을 제공하면 ⇒ 유아들의 혼란 가능성
적은 놀이 활동을 제공하면 ⇒ 놀이에 대한 흥미 상실
ㅁ.유아가 실내․외에서 다양한 놀이를 하기위한 세심한 계획과 준비
다. 사전 경험
▶사전 경험이 중요한 이유? 기본지식이나 사전경험이 없다면 놀이를 진행하는데 문제가 발생할수 있다!
▶놀이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 → 유아 놀이의 확대, 발전
▶다양한 활동 계획→ 유아의 이해를 높이고 관련 경험을 풍부하게 제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어 좋습니다~
  • drizzl***
    (2009.05.03 13:44:2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놀이 지도라는 책의 요점정리 인듯해요.
    너무 교과서적이라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은점에 조금 실망
  • suy8***
    (2008.05.31 23:59:20)
회원 추천자료
  • [놀이][놀이문화][문화]놀이(놀이문화)의 정의, 놀이(놀이문화)의 요소, 놀이(놀이문화)의 이론, 놀이(놀이문화)와 소풍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청소년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인간, 놀이(놀이문화)와 학급운영 분석
  • 놀이(놀이문화)와 학급운영 분석Ⅰ. 개요Ⅱ. 놀이(놀이문화)의 정의1. 정의2. 칸트(Kant:1724∼1804)의 정의3. 듀이(Dewey:1859∼1952)의 정의Ⅲ. 놀이(놀이문화)의 요소1. 놀이는 자발적인 참여 보장2. 놀이는 재미있어야 한다3. 다른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공감력4. 자유스러운 활동의 영역5. 놀이는 생활상의 이해관계를 떠나 있어야 한다Ⅳ. 놀이(놀이문화)의 이론Ⅴ. 놀이(놀이문화)와 소풍놀이1. 요즘 소풍2. 소풍 장소3. 소풍 놀이의 시간4. 진행

  • 발도르프 유아교육(발도르프교육, 발도르프보육, 자유발도르프유치원교육, 발도르프교육학)
  • 발도르프Ⅰ. 발도르프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2. 발도르프 교육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3. 발도르프 보육과정 Ⅱ. 자유 발도르프 교육학의 이론적 기초1. 인지학적 인간론2. 인지학적 발달론3. 기질론4. 교사와 아동간의 상호작용 Ⅲ. 자유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1. 교육 원리 및 목적2. 교육내용3. 환경 구성 및 놀이감4. 교육방법5. 운영 및 학부모와의 관계6. 교육시간 운영계획7. 예술적 활동과 특별활동8. 교사 교육Ⅳ. 유치원에서의

  • [특수교육]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이론적 배경1.정신지체학생의 미술표현 특성2. 정신지체학교 미술교육과정Ⅲ. 미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1)미술교육의 목적2)미술교육의 필요성 여부3)교육목표 설정 시 고려사항4)미술활동 교수 전략5)미술 수업의 만족도 여부6)미술교육 연수의 필요성7)미술교육 관련 연수 경험8)미술교육 관련 현직 연수9)미술영역 관련 연수내용10)미술치료의 필요성11)학교장의 관심과 지원 정도Ⅳ. 미술교육의 운영실태1)미술 전공자의 필요성2)미술

  • 평화의 집 실습일지(15주차)
  • 시간내 용실습지도자확 인9:00~10:0011:00~14:0014:00~16:0016:00~18:00조금늦게 도착되어 인수인게를 받았다.쉬는 토요일이라 아이들이 거실에서 TV를 보며 인사를 나누었다. 어색한지 몇몇친구들은 각자의 방으로 갔다. 태한이란 친구는 고등학생인데 TV앞에서 꼼짝을 하지 않았다. 중간고사 기간인데 한 친구만 방에서 공부를 하고 있었을뿐 이었다.평화의 집에서 진행하고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꽤 많았다. 미술이며, 피아노, 놀이

  • 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 시간을 통해 충분히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넷째, 학교 공동체의 구성원인 교사, 학습자 그리고 학부모들이 상호 이해하고 신뢰하며 협력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공동체 덕과 관련한 경험 및 사례 제시』 누구나 한번쯤은 커닝에 대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처음 커닝을 하게 된 때는 고등학교 3학년 중간고사 시간으로 기억된다. 나는 이 전까지 우리 반 누구도 시험을 볼 때 책상에 답이나 문제 등을 적어놓는 행동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