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사회교과서내용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우리 민족과 국가의 성립
 (1) 하나로 뭉친 우리겨레
(2) 민족을 다시 통일한 고려
(3) 유교를 정치 이념으로 삼은 조선
2 근대 사회로 가는 길
  (1) 새로운 사회로의 움직임
(2) 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
3 대한민국의 발전
(1) 나라를 되찾기 위한 노력
(2) 대한민국의 수립과 발전

본문내용
<제 7차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및 특징>

-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을 표방하였다
- 사회와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바람직한 시민적 자질의 육성이다.
-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 과정을 구성하였다. 학습자 중심이 뜻하는 바는 두 가지로 이해될 수 있다. 하나는 학습자의 능력과 흥미, 요구를 존중하는 개별화 학습을 의미하며, 다른 하나는 학습자가 학습 내용의 선정이나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의미한다. 이를 위하여 학습 방법을 다양화 하고, 내용량을 대폭 감축하였다.
- 제7차 사회과 교육 과정은 수준별 교육 과정의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 내용을 수준별로 구성하였으며, 학습자의 능력과 요구에 따른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자신의 흥미와 능력 수준에 맞는 학습 과제를 통해 사회과 교육의 성취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시민성 함양 교과로서의 통합성과 사회 과학 교육의 계통성 간의 조화를 추구하였다. 사회과는, 목표면에서 지식과 가치의 통합을 중시하고, 내용과 방법면에서는 주제 및 문제 중심의 통합적 접근, 의사 결정 및 사회 참여 능력의 신장을 중시한다. 또한 사회 과학의 개념&원리적 지식과 방법의 계통적 학습을 중시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저한테 꼭 필요한 정보가 많이 있더군요..좋습니다
  • dream840***
    (2005.11.26 08:13:17)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염상섭『만세전』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분석1. 1920년대 초기의 소설과 시대적 배경2. 『만세전』에서 시간적 ․ 공간적 배경의 의미3. 작가의 사건 묘사 방법4. 반영론적 관점의 문학교육이론Ⅲ. 문학 교과서 속의 『만세전』1. 선정의 취지1-1. 작품 선정의 적절성에 대하여2. 작품 개관3. 각 교과서별 『만세전』 소속 단원 및 학습 목표4. 관련 교육과정5. 교과서 속 『만세전』의 문제점6. 각 교과서별 현행 지도 내용 분석6-1. 문학 - 대한출판사6-2. 문학 - 디딤돌6-3. 문학 - 블랙박스6-4

  • [초등국어] 6-1학기『말하기,듣기,쓰기』와『읽기』교과서의 내용구성체계 분석
  • 6-1학기 첫째마당은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영역의 학습목표에서부터 그 내용이 다르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처음에는 같은 단원의 목표아래 내용이 구성되어 있을 것이라고 접근하였으나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고 이 점을 기초로 접근을 시도하였다. 본론에서는 이를 전제로 6-1학기『말하기듣기쓰기』와『읽기』영역의 내용구성체계를 ①읽기, ②말하기듣기, ③쓰기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몇가지 기준에 따라 분석해 보고, 분석결과 얻어

  • [사회과 교육] 젠더와 사회과
  • 사회 구현을 위해 나아가야할 길 23Ⅴ. 양성평등 교육 24(1) 양성평등교육의 정의 24(2) 양성평등 교육의 필요성 24(3) 양성평등 교육의 관점의 분류 25(4) 양성평등 교육의 내용 27Ⅵ. 설문조사 31(1) 설문지 작성 기준 31(2) 설문 대상 31(3) 설문 결과 분석 31Ⅶ. 교과서 분석 38(1) 교과서 분석 의도 38(2) 교과서 분석 방법 38(3) 교과서 분석 틀 39(4) 교과서의 삽화 분석 내용 및 결과 39(5) 교과서의 서술 분석 내용 및 결과 44Ⅷ. 우리조가 생각한 ‘사회과 교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사회조사분석사’입니다. 광고를 공부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중의 하나를 ‘조사’라고 생각했습니다. ‘知彼知己면 百戰百勝’이라 했습니다. 광고의 기획과 마케팅 조사, 광고, 프로모션, 인터넷마케팅 모두 제가 평소 관심을 가지던 분야입니다. 귀사에서 일을 하면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제 실력을 인정받고 싶습니다. 보잘것없는 저이지만 한번 채용이 된다면 열심히 일하고 싶습니다. 2) 개성미 넘치는 자기소개서 1◈ 우선 양해를 구합니다.

  • [경제교육] 청소년의 소비문화 및 외국의 경제교육과 우리나라 제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
  • 내용 분석1. 기본경제개념(지식면)에 의한 교과서 내용분석1) 희소성과 선택2) 기회비용과 상충관계3) 생산성4) 경제체제5) 경제기관과 유인동기6) 교환, 화폐, 상호의존2. 미시경제 개념들1) 시장과 가격2) 수요와 공급3) 경쟁과 시장 구조4) 소득분배5) 정부의 역할3. 거시경제 개념4. 국제경제 개념5. 측정개념과 방법들1) 표2) 도표, 그래프6. 광범위한 사회적 목표들1) 경제적 형평2) 경제적 효율3) 경제적 자유4) 경제성장Ⅰ. 개요경제교육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