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과정안-브레인스토밍 학습 모형(초등사회과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머리 짜내기 학습
▣ 브레인스토밍 학습의 절차
2. 단원 선정
3. 단원 개관
4. 차시 구성 및 내용
5. 평가 방안
6.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머리 짜내기 학습

브레인스토밍은 특정 문제나 주제에 관한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기 위하여 고안된 기법이다. 이 방법은 학생들을 6-10명 정도의 집단으로 구성하고, 집단별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아내게 한다. 집단별 토의시에는 각 집단별로 사회자와 기록자를 정하고 사회자에 의해 학습이 전개되도록 한다. 이 학습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 브레인스토밍 학습의 절차
1) 문제 제시
사회자는 학습 문제를 제시하고 그 해결책을 찾아내는 방법을 말한다.

2) 토의 (머리 짜내기 및 기록)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주어진 문제 해결 방안을 자유롭게 토의하게 하거나, 각자 새로운 생각을 많이 적어 보게 한 후에 분단원에게 발표하게 한다. 이 때 기록자는 하찮은 기록이라도 모두 기록하게 한다.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에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될 수 있으면 많이 제시되도록 다음과 같은 규칙을 지키게 한다.
(규칙) ① 생각해 낸 어떤 아이디어도 비판하거나 평가해서는 안된다.
② 자유로운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한다.
③ 아이디어는 질보다 양을 추구한다.
④ 아이디어의 결합과 조합을 통해 개선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