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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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도안 수정의 중점
2. 지도안 구성
3. 수업지도안 (2차시)
2-(1)-2.더불어 사는 정보화 세상
인터넷 실명제
4. 학습자료

본문내용
1. 지도안 수정의 중점
논쟁문제 수업모형으로 수업을 계획하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는데, 가장 큰 문제가 한 차시 안에 모든 조사와 논의를 마쳐야하는 것이었다. 왜 꼭 그래야만 한다고 생각했는지 모르겠지만, 그 때문에 각 단계를 충분히 거치지 못한 것이 가장 부족한 점이었던 것 같다. 교수님과 친구들이 차시의 분배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조언과 피드백을 해주어서 지도안은 수정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수업은 시연해 보았을 때 가장 문제가 되었던 것이 학생들의 입장이 모두 인터넷 실명제를 실시해야한다는 쪽으로 기운 점이었다. 이것은 문제제기 단계에서 인터넷 실명제에 대한 충분한 정보 제공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교사가 준비한 자료들에는 실명제 실시를 옹호하는 근거가 될 수 있는 인터넷 사용 문화의 부정적인 면이 많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 점은 차시를 나누어 수업함으로써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1차시에서 인터넷 실명제가 대두된 배경과 실시 현황 등을 자세히 다루는 것이다. 2004년에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지법’에 규정되었을 때 그 배경을 알아본다. 그리고 그 이전에 정치적인 이유 말고 어떤 이유에서 인터넷 실명제가 논의되었는지 살펴본다. 더불어 관련된 사실과 가치에 대한 탐구를 충분한 시간동안 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집에서 스스로 여러 자료를 찾아보게 함으로써 일방적이었던 자료 제공을 보완한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학생들이 충분한 지식과 탐색을 통해 입장을 정하도록 한다면 발표 시연 때와 같은 일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2차시 수업에서 역할극으로 다양한 입장을 보여주는 것도 여러 관점에서 생각해보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참고문헌
차경수(2000) 제 7차 교육과정과 수행평가 대비의 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학문사
노경주 외(2001) 논쟁문제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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