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수업지도안] 5-1. 환경문제의 합리적 해결- 의사결정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수-학습방법 : 의사결정 학습, 모둠별 학습, 토의 학습, 시사 학습, 가치 학습
Ⅰ-1. 의사결정학습 : 사고력 중심의 교수학습방법
Ⅰ-2 학습조직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 모둠별 학습
Ⅱ. 수업 해설
1) 단원 개관
1. 대단원 3. 관련 학습
2. 제재 1 (9~11/17) 학습 목표
2. 제재 1 (9~11/17) 학습 목표
4. 제재 1 (9~11/17) 수업의 기본 방향
5. 평가 관점

본문내용
2) 의사결정 학습의 전제
이러한 학습은 미래주의 사회과교육에서 특히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사회현상의 탐구와 미래의 예측, 합리적인 결정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미래연구는 예측체계와 가치체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미래 문제에 대한 합리적 의사 결정에 이르게 함으로써 “체제의 최적화”를 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많은 사회과 교육학자들은 사회과의 주요 목표를 의사결정 능력에 두고, 학생들이 지적 사회행동에 참여함으로써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공공정책을 형성할 수 있도록 그들의 의사 결정 능력을 계발하여야 함을 주장해 왔다.
이러한 주장의 근원을 보면, 인간은 항상 해결을 요하는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피할 수 없으며 따라서 민주적 사회에서는 모든 시민들이 공공정책의 형성에 참여해야 한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하고 있다. J.A. Banks(저), 최병모(역), 사회과 교재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1992, pp. 460
우리가 가르치고 있는 사회과의 교육과정은 민주주의 기본 원리에 근거를 둘 뿐만 아니라 공공정책의 형성에 있어 시민들의 최대한의 참여가 민주주의 사회에 있어 필수적이라는 전제를 깔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전반적으로 의사결정모형에 대해 깔끔하게 잘 정리되었고, 지도안도 잘 짜여진것 같네요..
    다만 지도안과 관련해서 학습지 같은게 추가 되었더라면 더 좋았을 것타아요
  • kd***
    (2006.11.22 12:27:5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용이 진부하고 독창성이 없음 , 아동 흥미유발이 안됨
  • hanh***
    (2006.06.19 06:42:13)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발문과 탐구수업
  • 사회과 탐구학습모형▣ 발문법 1. 발문2. 탐구수업에서의 발문▣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분석 2. 교과서와 교육과정 3. 교과서 재구성▣ 교수학습 과정안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 선정의 이유4. 단원 목표 5. 단원별 지도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7. 평가계획8.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9. 발문 스크립트10. 재구성한 교과서, 사진자료, 학습지 첨부11. 참고문헌 및 자료▣ 개요 ▣합리적 의사

  • [사회과교육Ⅱ] 개인의 인권 vs. 공동체의 질서
  • 문제를 인간존중의 바탕 위에, 원만하고 슬기롭게 해결하려는 기본적 태도의 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Ⅲ. 인권 및 공동체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1. 인권교육의 방향 모색인권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인권’의 개념은 한 학문의 분과적인 영역에서 고려되어야 할 개념이 아니라 ‘시민성 함양’과 ‘의사결정능력의 함양 및 사회적 행위 증진’을 목표로 하는 사회과교육 전체를 통찰하는 것이어야 한다. 인권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인간 존엄

  • [사회과 수업지도안] Snowball 모형을 적용한 다문화 이해 교육 수업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사회적 구성주의로 능동적 아동, 그리고 능동적 사회 환경이 발달적 변화를 이루는데 협력을 한다. 따라서 협력적 상호작용은 동기를 유발시키고 아동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하는 것을 촉진시킨다. (2) 모형설명snowball 모형발상: 학교 현장에서 사회교과서의 경우 교사가 많은 내용을 가르쳐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교사에게는 시간적인 제약이 따르고, 그러한 제약으로 인하여 사회수업은 지루한 강의식 수업의 연속이

  • 민족주의와 실증주의
  • 수업 구성 의도 3. 교수학습 과정 안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및 자료Ι. 서론민족주의와 실증주의는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역사를 배우고 가르치는 데 있어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은 역사교육의 내용, 방법, 해석을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그러므로 역사교육에서 어떠한 관점을 택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민족주의와 실증주의 중 어떠한 관점에서 역사교육을 할 것인가를 논의함에 있어, 먼저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문제 해결의 경험을 하게 한다.▷상하지 않는 음식-환상적 유추하기 ▷식중독균을 없애는 기구개발 유추▷식중독 균을 이기는 위장 만들기 유추◆유의점◦집중적으로 유추 활동을 진행할 수도 있으나 하나의 유추 기법을 적용하여 수업의 활기를 유도하는 것도 바람직하다.2) 활용 효과(1)민감성, 유추성을 기르기에 효과적이다.(2)학생들이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보다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3) 시넥티스 적용한 사회과 교수․학습안 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