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사회과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26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및 단원선택 이유
2. 대단원 개관
3. 본시 수업지도안 내용 분석
4. 학습 목표
5. 수업모형
6. 본시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1. 우리 민족과 국가의 성립
(2) 역경을 이겨 내며 꽃피운 고려 문화

: 이 단원은 고려가 여러 번 외침을 받아 큰 어려움을 겪는 과정과 그 어려움을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극복하는 과정을 공부하고, 아울러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 속에서 세계에 자랑스러운 우리민족 고유의 빛나는 문화가 창출되는 과정을 익히기 위한 것이다. 북방 민족의 침략을 극복하는 것에 대해 학습할 때에는 외적이 고려를 침공한 사실에만 한정하지 말고, 고려가 외세에 대항하는 많은 노력을 배움으로써 굴하지 않고 나라를 지켜낸 고려인의 기상을 배우도록 한다. 또한 고려의 문화를 학습할 때에는 고려 문화에서 불교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제대로 인식하게 하며, 문화재를 감상하는 활동을 통해 고려문화의 우수성을 실감할 수 있도록 한다.

󰊱 대단원의 전체 내용
: 이 단원에서는 3,4,5학년에서 배운 고장이나 시․도의 내력, 또는 우리 민족의 문화생활 영역에 관한 기초적인 역사 학습을 바탕으로 하여, 우리 겨레의 뿌리와 생활 터전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먼 옛날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역사의 흐름을 유명한 인물들과 사건들을 중심으로 개략적으로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세 개의 주제를 통하여, 우리 겨레와 우리나라의 형성, 발전 및 다른 민족과의 관계, 민족 문화와 사회&경제의 발전 모습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역사적 변화와 인과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고, 조상들이 나라를 사랑한 마음을 본받게 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자기주도학습
  • 프로그램이 학습부진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요약* 강석근(2002) -프로젝트학습 적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김광석(2001) -소집단별 마인드맵 지도가 자기 주도적 쓰기 능력에 끼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노희정(2001) -사회과교육에서 메타인지전략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사회과 교육] 상황예측모형을 적용한 초등사회과수업
  • 수업의 기본 방향오늘날 가정생활의 특징 및 그 다양성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 여기서 현대 사회의 존재하는 다양한 가정 형태를 지도하게 되나, 엄격한 기준에 의한 구분보다는 대체적인 경향 파악을 통해 옛날의 가정보다 그 형태가 다양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 좋다. ③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교 과사회대상전주부설초등학교 4학년 1반지 도교 생홍초롱 선생님지 도교 사손미숙 선생님일 시2007년 11월 1일단 원

  • [학습지도]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
  • 사회과 학업 성취와 파지에 미치는 효과, 윤세중,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000목 차Ⅰ. 서론1. 연구의 의의2. 용어의 정의Ⅱ. 이론적 배경1. 질문 생성 학습 전략의 이론적 기초1) 적극적 정보 처리 이론2) 메타 인지 이론3) 지적 도식 이론4) 정교화 학습과 질문 생성 전략2. 학습 과정으로서의 질문 생성 학습 전략Ⅲ. 연구 방법1. 연구 가설2. 연구 대상3. 연구 설계4. 연구 도구1) 질문 생성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2) 질문 생성 학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문화재 학습과 박물관 활용 교육
  • 과 목 명 : 사회과 교육 방법REPORT문화재 학습과 박물관 활용 교육차 례Ⅰ. 문화재 학습과 박물관 활용 교육1. 문화재학습 1) 문화재의 개념2) 문화재를 활용한 역사학습2. 박물관 활용 교육1) 박물관의 개념2)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3) 박물관을 활용한 역사학습Ⅱ.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 기준2)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2. 교과서 재구성과 수업 지도안 구성1) 교과서 재구성과 수업 지도안 구성 의도2

  • [특별활동] 행사활동의 이론과 실제
  • 수업 지도안수업일시2010년 4월 27일지도교사마대운본시주제경주에 관한 수학여행 정보를 수집하고 우리 반 만의 특별한 수학여행 계획을 세울 수 있다.대상6-1차시1/3 (2차시 분량)수업자료경주시 관광지도, 여행 일정표, 유물․유적 카드학습목표우리반의 특별한 수학여행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수업모형 소집단 탐구 모형단계수업흐름교수-학습활동시간자료 및유의점도입전개정리동기유발학습활동 설명하기및 조별 활동하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