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학생인권과 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복지와 학생인권
1. 인권이란?
2. 학생인권과 그 중요성
3. 교육복지와 학생인권

Ⅱ. 학생인권과 복지현황
1. 학교에서의 반 인권적 상황
2. 학생복지현황
3. 대중매체에 나타난 학생인권 침해 사례
4. 학생들의 학교복지, 학교생활 만족도와 학생복지의 욕구 조사

Ⅲ. 학교복지서비스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 도입의 필요성과 그 방향
본문내용
1. 인권이란?
사람이라면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생명 ․ 자유 ․ 평등 등에 관한 기본적인 권리로 일체의 사회적 차별과 불평등에 대하여 인간본연의 존엄성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 일차적 개념으로 어떠한 형태의 국가적 주권보다도 우선하며 어떤 형태의 위기상황에서라도 유보되거나 침해받지 않은 고귀한 천부적인 권리이다. 이러한 인권은 개인적 수준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 뿐 만 아니라 집단적이고 구조적인 수준에서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일상적 삶을 인권존중의 가치로 전환시킴으로써 내가 존중되고 그럼으로써 남도 존중하며 사회적으로 신뢰감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하는 것, 이것이 인권교육의 기본방향이다.

2. 학생인권과 그 중요성
학교현장에서 가장 존중되어야 하는 권리는 교육수요자인 학생이 인격적인 대우를 받음으로써 그들이 미래에 대한 적극적 전망을 스스로 갖게 하는 것이다. 아무리 학생들이 미성년자로서 미래를 위해 현재를 자제해야 한다고 하더라도 자제를 위한 통제가 일상적 인권침해의 형태로 나타나서는 안 된다. 학생을 존중하고 민주적 시민으로 나아갈 수 있는 자질을 학교에서부터 길러줄 때 사회적 문제로서의 인권의식의 향상도 어느 정도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론 - 학생 복지와 인권
  • 학생복지와인권- 목 차 -욕구, 복지 그리고 인권교육의 실패와 학생인권학교의 폐쇄성, 교육복지제도의 미흡교사-학생의 관계학교시설과 관련된 사항학교급식과 학교보건학생참여활동 및 인권과 관련된 사항8. 생활지도 및 상담에 관련된 사항9. 취약집단에 대한 사항10. 정보접근권에 대한 사항11. 학교복지서비스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 도입의 필요성과 그 방향1. 욕구, 복지 그리고 인권사회복지 실천은 인권을 전제로 하는 실천이며, 동

  • 가정의 빈곤, 다문화 가정, 심리정서 문제, 장애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학생들은 학교사회복지의 1차적인 대상이 됩니다 이 중 한 가지 주제를 선택하여 학생이 처한 어려움에 대해 학교사회사업가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지 서술하세요
  • 사회복지사로서의 개입 스펙트럼이 좁아졌다고 생각한다. 기존에도 상담실의 전문상담교사가 상주하기는 했지만,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비행 및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생활수칙의 관리적인 부분에도 참여하여 그 역할을 다했지만, 최근 폭력 문제와 함께 수칙 문제에 대해서라면 학교에 상주하게 된 학교폭력전담경찰공무원이 전문상담교사와의 역할을 나누게 되었기 때문이다.이로 인하여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사회사업의 전문가로서 인권

  •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와 전망
  • 학교체계 내에 학교사회복지라는 전문제도를 도입(정책적으로 정당성 인정받음)하는 것으로, 학교사회복지의 개념․목적, 대상, 내용, 업무수행 전문 인력과 방법(자격․훈련, 고용, 소속, 실천주체, 재원 등)에 대한 규정 등을 포함한다. 학생들의 문제는 심리상담이나 진로지도 및 취업만으로 해결될 수 없으며 전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문적 접근은 선진국의 경우 학교사회사업제도의 도입으로 대처해 나가고 있다. 현재 교육부의 학교사

  • 학교사회복지사협회 방문
  • 학생문제에 대해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접근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자원동원가, 옹호자, 지지자 등의 역할을 통해 모든 학생들의 학교생활의 질을 높이고 자신들의 학업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원조한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학교에서 학생들의 잠재적인 능력을 발휘하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를 교육하고 자격제도를 통해 배출하는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를 방문하여 학교사회사업을 위해 어떤

  •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역할과 내용, 직무와 과업에 대한 영역별 분리를 통하여 설명하시고 본인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결론으로 기록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역할과 내용, 직무와 과업에 대한 영역별 분리를 통하여 설명하시고 본인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결론으로 기록하시오. 서론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내에 발생할 수 있는 교내 교직원, 학생 인권적 문제부터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 조달까지 그 업무의 역할이 다양한 직군이라고 생각한다.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일반 사회복지사 실습 및 과정 이외로도 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