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교육의 사회적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가 나름대로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날림으로 대충대충 작성하지 않습니다.
사이트내 다른 분들보다 가격은 낮지만 질은 더 높다고 믿습니다.
목차부분에 세부적인 목차는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될 수있으면 좋겠습니다!
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교육의 기능에 관한 관점

가. 기능론적 교육관
나. 갈등론적 교육관

2. 교육과 사회계층의 관계

가. 사회계층의 개념
나. 사회계층의 일반적특징
다. 사회계층의 영향
라. 사회계층과 사회계급의 비교
마. 교육과 사회계층
바. 교육과 사회계층의 관계

Ⅲ. 교육의 사회적기능

1. 문화유산의 전달기능

2. 사회통합의 기능

3. 사회충원의 기능

4. 사회적 지위이동 촉진기능

5. 사회개혁의 기능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교육의 사회적기능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문화유산의 전달의 기능, 사회통합의 기능, 사회충원의 기능, 사회적 지위이동 촉진기능, 사회 개혁의 기능을 들 수 있다.

1. 문화유산의 전달기능

학교교육을 넓게 보아서 인간의 사회적 형성을 목표로 삼는 일면이 있다면 의도적이든, 비의도적이든 간에 그는 사회적 기능으로서 영위되는 사회화과정이라고 보지 않을 수 없고, 그와 같은 사회과정은 또한 사회의 지속적 발전에 밀접한 관련되는 작업이 아닐 수 없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관점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지만 크게 집약해 보면 보수주의적 관점으로 과거의 문화유산을 중시하는 기능, 진보주의적 관점으로 현재의 사회생활 적응을 중시하는 기능, 사회개혁주의 관점으로 사회변화와 미래를 위한 기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다양한 관점에서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사회적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문화전달의 기능은 일종의 교육의 사회화(socialization) 기능이다. 문화가 제공하는 지식,기술,가치,규범,언어 등 제반 생활양식과 행동양식을 후진 세대들에게 학습하도록 하고 사회생활에 잘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문화는 사회 성원간에 널리 보급되고 세대간에 지속되어 역사적 전통으로서 존속, 발전한다.
참고문헌
1. 김종서,이영덕 공저,『 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 1983

2. 구광현외 , 교육학개론』, 양서원 , 1997

3. 윤정일외 ,『교육과 사회발전』, 대영문화사, 1986

4. 이형행 저 ,『교육학개론』, 양서원, 1988

5. 조용진외,『신교육학개론』, 정민사, 1993

6. 김영우, 『현대사회와 교육』, 교육과학사, 1994

7. 김병성, 『교육사회학』, 양서원,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5:3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참고 잘하겠습니다
  • love7***
    (2007.04.23 00:59:17)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교육사회적기능, 기능이론강약점, 갈등이론강약점-
  • 교육사회학 3학년 공통교육사회학 공통.hwp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의 사회적 기능1) 문화유산의 전달기능2) 사회통합의 기능3) 사회화 기능 4) 사회통제 기능5) 사회충원의 기능6) 사회적 지위이동 촉진기능7) 사회개혁의 기능2.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1) 기능이론에 대한 개관2) 갈등이

  •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역기능,기능론,갈등론의 사회관,교육관
  • 기능(학생을 보호 감독, 사회적 역할을 선별하는 기능, 이론, 원리, 사상을 주입하는 기능, 일반적인 지식, 기술을 함양하는 교육기능)을 결합시켜 학교교육을 값비싸게 만들며 또한 이로써 학교가 전체주의적인 제도로 흐르기 쉽게 한다. 그리고 학생들은 학교에서 체제에 순응하는 방식을 배우며 학교는 효과적으로 이념을 주입시키고 있다. 3. 사회관(1) 기능론의 사회관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학이나 교육사회학의 많은 이론적 접근방법들 중의 하나

  • [교육사회학]교육의 사회적 기능
  • 사회적, 인간적발달의 부분적상실, 지연 또는 왜곡현상을 말한다.(5) 주변인 (경계인) : 신구문화의 경계선상을 해매는 사람을 말한다.(6) 문화전계 : 사회 성원이 그 사회성원으로서의 문화를 내면화하는 과정을 말한다.Ⅲ. 교육의 사회적 기능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관점은 다양하다. 이 에는 대개 기능주의적 접근, 갈등이론적 접근, 해석학적 접근, 그리고 역사 사회학적 접근 이렇게 네가지 접근 방법이 대표적 으로 있다. 이들

  •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
  • < 교육의 사회적 기능 >사회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사회는 여러 가지 제도를 가지고 있다. 교육도 사회제도의 하나이다. 교육의 내재적 관점에 의하면, 교육이란 다른 무엇의 수단이 될 수도 없고 또 되어서도 안되기 때문에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운위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일이거나 불필요한 일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고 교육의 사회적 역할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순전히 우연에 불과하다고 보는 입장이다.

  •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
  • Ⅰ. 서 론 1Ⅱ. 본 론 11. 교육과 사회 12. 교육사회학의 이론 43. 교육과 사회의 관계 44.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 5Ⅲ. 결 론 7■ 참고문헌 ■목 차Ⅰ. 서 론과학기술 문명의 급격한 변화에 현대인간은 여러 가지 문제점에 당면하게 된다. 현대인간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가야 하며 급변하는 사회적 상황에 대처하고 이에 적응하기 위해선 학습의 계속성을 보장해 줄 수 잇는 새로운 교육 체제의 구안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교육이 사회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