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가 열심히 쓴 자료입니다.

대충대충 쓰지 않았으니 믿고 구입해주세요!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장학의 본질 및 기능

2. 교육전문직의 일반적 자질 및 역할

Ⅲ. 장학담당자의 자질 및 역할

1. 장학담당자의 자질

2. 장학담당자의 역할

Ⅳ.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장학담당자의 역할

Ben M. Harris는 장학의 과업으로서 다음과 같이 10가지를 들고 있다.
1) 교육과정 개발 2) 수업을 위한 조직
3) 교직원 확보 4) 시설 확보
5) 학습 자료 확보 6) 현직교육계획
7) 교직원 적응 지도 8) 학생 지원 업무
9) 섭외 업무 10) 수업 평가

물론 장학 담당자가 어느 조직 어느 부서에서 근무를 하는가에 따라 그 역할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교육부나 이에 준하는 조직의 부서에 근무할 때와 시․도 교육청에서 근무할 때 그리고 지역교육청, 교원 연수원이나 학생 수련원에서 근무 할 때 등 그 조직이나 부서에 따라 그 과업이나 역할 수행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겠으나 근본적으로 교사의 수업기술을 향상시키고 학생 생활지도의 능력을 함양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 제반 교육활동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지도자 역할을 다하는 것이 장학담당자가 해야할 가장 근본적인 역할이라 하겠다.
역할이란 특정 지위를 차지한 개인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인 행동이나 기대를 말하는 것으로 장학 담당자의 역할도 다양하게 규정될 수 있겠다. 김종철은 장학 담당자의 역할을 교육행정가의 보편성과 공통성에 역점을 두고 다음과 같이 그 역할을 구분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이윤식, 『장학론: 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 서울: 교육과
학사, 1999

2. 권기욱,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구대학교 출판부 단행본,
2001

3. 박은혜외 공역, 『교사 발달에 적합한 장학의 이론과 실제』, 정
민사, 1999

4. 남정걸, 『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9

5. 주삼환, 『학교경영과 교내장학』, 학지사, 1999

6. 강영삼, 『장학론』, 서울 : 세영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에 대해 논하고 지도성을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 자질이나 행동적 특성, 구성원들을 복종하도록 유도하는 기술, 공식적비공식적 구조, 다양한 문제 상황 또는 외부조직 환경 등에 따라 특징지어지기 때문이다. 유아 교육자 및 보육자들에게 ‘지도성’은 ‘유아 보육 및 교육 기관의 운영 관리’라는 의미로 이해되었고 앞으로도 같은 의미를 나타낼 것이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요소를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

  • [유아교육]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정의 및 기능, 기본 방향의 제시
  • 장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는가 하면, 자기들의 전문영역에 한해서는 무감독적 장학을 원하고 있는 데에 장학적 접근의 문제점이 있다고 본다.더구나 장학은 전통적으로 교육행정의 부가물로 인식되었고 장학담당자와 교사들이 전혀 별개와 다른 목적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았다. 여기에 장학의 어려움이 있다고 본다. 이는 교사와 보육/교육기관이 주체가 되기보다는 외부 장학사와 행정기관 및 감독기관의 계획대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고

  • [방통대 2013-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1. 장학의 기본 개념 및 변천2. 장학의 성격과 기능3.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4.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5. 현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문제점6.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바람직한 방향7. 자율 장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참고문헌1. 장학의 기본개념과 변천교(원)내 장학이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00
  • 장학담당자의 직무수행에 대한 새로운 반성과 함께 그 개선 요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장학의 기능은 바로 장학담당자의 직무 수행에 의해서 발휘된다. 따라서 장학담당자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깊이 고찰하는 일도 장학의 발전을 위해서 우선 필요한 절차라고 생각된다. 이 장에서는 장학의 필요성, 장학의 유형, 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 등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장학의 개념 및 정의장학(supervision)은 영어로 s

  • [장학론] 장학의 개념과 기능
  • 장학행정이 교육행정학 영역의 한 주요부분일 뿐만 아니라, 교육행정 실무영역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교육의 질은 곧 수업의 질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장학의 도움을 받아야 하므로 장학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 그러므로 우리는 장학에 관하여 바르게 이해하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장학에 대한 바른 이해를 위하여 먼저 장학의 개념을 알아보고, 영 ․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기능을 구체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