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제가 열심히 쓴 자료입니다.
대충대충 쓰지 않았으니 믿고 구입해주세요!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또 좋은 결과 있으시길!
- 목차
-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장학의 본질 및 기능
2. 교육전문직의 일반적 자질 및 역할
Ⅲ. 장학담당자의 자질 및 역할
1. 장학담당자의 자질
2. 장학담당자의 역할
Ⅳ.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장학담당자의 역할
Ben M. Harris는 장학의 과업으로서 다음과 같이 10가지를 들고 있다.
1) 교육과정 개발 2) 수업을 위한 조직
3) 교직원 확보 4) 시설 확보
5) 학습 자료 확보 6) 현직교육계획
7) 교직원 적응 지도 8) 학생 지원 업무
9) 섭외 업무 10) 수업 평가
물론 장학 담당자가 어느 조직 어느 부서에서 근무를 하는가에 따라 그 역할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교육부나 이에 준하는 조직의 부서에 근무할 때와 시․도 교육청에서 근무할 때 그리고 지역교육청, 교원 연수원이나 학생 수련원에서 근무 할 때 등 그 조직이나 부서에 따라 그 과업이나 역할 수행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겠으나 근본적으로 교사의 수업기술을 향상시키고 학생 생활지도의 능력을 함양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 제반 교육활동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지도자 역할을 다하는 것이 장학담당자가 해야할 가장 근본적인 역할이라 하겠다.
역할이란 특정 지위를 차지한 개인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인 행동이나 기대를 말하는 것으로 장학 담당자의 역할도 다양하게 규정될 수 있겠다. 김종철은 장학 담당자의 역할을 교육행정가의 보편성과 공통성에 역점을 두고 다음과 같이 그 역할을 구분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 이윤식, 『장학론: 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 서울: 교육과
학사, 1999
2. 권기욱,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구대학교 출판부 단행본,
2001
3. 박은혜외 공역, 『교사 발달에 적합한 장학의 이론과 실제』, 정
민사, 1999
4. 남정걸, 『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9
5. 주삼환, 『학교경영과 교내장학』, 학지사, 1999
6. 강영삼, 『장학론』, 서울 : 세영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