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김현승의 시세계의 특성 - 시기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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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 들어가며

Ⅱ. 김현승시의 일반적 특징

Ⅲ. 김현승의 시세계의 시기별 특징

가. 1기(30년대 ~ 8.15해방) - 자연과 민족

나. 2기(8.15해방 ~ 60년대 중반) - 양심과 기도

다. 3기(60년대 중반 이후) - 신과 고독

라. 4기(70년대 초반 이후) - 고독의 극복

Ⅳ. 맺으며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김현승의 시세계의 시기별 특징
가. 1기(30년대 ~ 8.15해방) - 자연과 민족

김현승의 30년도 초기 시는 일제 식민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자연을 예찬하고 동경하면서도 그 밑바닥에는 민족적 센티멘탈리즘이 짙게 깔려 있음을 볼 수 있다.

그 무렵 나의 시에는 자연미에 대한 예찬과 동경이 짙게 풍기고 있었다. 이점 또한 그 당시의 한 경향이었다. 불행한 현실과 고초의 현실에 처한 시인들에게 저들의 국토에서 자유로이 바라볼 수 있는 곳은 거기서는 주권을 행사하지 않는 자연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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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그 당시 자연을 사랑한다는 것은 흉악한 인간-일인들과 같은 인간의 때가 묻지 않은 깨끗하고 아름다운 세계를 지향하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었고, 지상에서 빼앗긴 자유를 광대 무변한 천상에서 찾는 의미로 함축되어 있었다.

그의 이와같은 진술은 30년대가 망국민족이라는 일제하의 암울한 현실이었기 때문에 자연을 통하여 현실을 극복하고자 하는 열망을 로맨티시즘이나 센티멘탈리즘으로 나타낸 것이다. 불행한 현실 아래에서 자유롭게 대면할 수 있는 것은 자연뿐이고 그 자연을 통해서 민족의 염원이나 미래의 희망을 노래했던 것이다. 따라서 그에 있어 자연은 단순한 자연이 아니라 현실극복과 밝은 미래를 상징하는 가장 친근한 존재였던 것이다.
참고문헌
1. 곽광수, “김현승의 고독”, 숭실어문학회편, 󰡔다형 김현승 연구
󰡕, 보고사.

2. 권영진, “김현승 시와 기독교적 상상력”, 숭실어문학회 편, 󰡔다
형 김현승 연구󰡕, 보고사.

3. 기진오, 󰡔한국 기독교 문학사론󰡕, 성서신학서원, 1995.

4. 김옥성, “김현승 시에 나타난 전이적 상상력 연구”, 서울대 대학
원 석사 논문, 2001.

5. 김희보, “김현승 시와 기독교적인 실존”, 󰡔한국문학과 기독교
󰡕, 현대사상사, 1979.

6. 김용직 편, 󰡔한국현대시 작품론󰡕, 문장, 1994.

7. 오세영, 󰡔한국 근대문학론과 근대시󰡕, 민음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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