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및평가] 학문중심교육과정이 바라보는 `교과`의 의미와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 교과와 생활의 결합을 바라보는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의 교과의 의미
2.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의 교과와 생활의 결합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의 과정”은 ‘학문중심교육과정’(discipline-centered curriculum)이라고 불리우는 새로운 교육과정의 동향을 마련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이 용어는 종래의 ‘교과중심 교육과정’(subject-centered curriculum)과 ‘경험중심 교육과정’experience-centered curriculum)에 대비되며, 따라서 그것과의 관련에서 올바르게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지식의 구조에 담긴 이상을 구현한 여러 가지 교육과정 프로젝트들은 그 수명이 어이없이 짧게 끝났지만, 그 짧은 수명 속에서도 우리는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불변하는 정신을 찾아낼 수 있다.
지금부터 학문중심교육과정이 바라보는 ‘교과’의 의미를 기술하고,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 교과와 생활의 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교육과정이론, 이홍구 외 2명, 교육과학사, 2003.
2. 교육과정의 이해, John D. McNeil, 전성연, 이은정 공역, 학지사, 2002.
3. 교육과정이론, 최원형, 원미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문학과 교육과정안 및 제7차교육과정안 분석
  • 의 문제점 및 대안♧ 참고목록♧ 서론-교육과정의 정의, 의의 목표1.국어 교육과정의 본질1)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이란 일정한 프로그램 아래 교육의 전 과정을 마칠 때까지 학습해야 할 목표와 내용, 그 학습을 위한 연한과 시간 배당, 그리고 교수와 평가 방법 등을 포함한 교육의 전체적인 계획 혹은 실천을 가리킨다.2)교육과정의 구조교육과정 이론교육과정의 주안점교과중심 교육과정학교의 지도하에 이루어지는 교과 내용 숙달학문중

  • [교육사상가] 훔볼트의 생애와 교육사상
  • 중심으로 하여 훔볼트의 사상적 배경과 그의 사상 중심이 되는 도야이론, 언어 그리고 교육사상적 의미 등을 살펴보고 아울러 독일 교육의 개혁에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결론에서는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훔볼트의 사상에 대하여 간략하게 논해보기로 한다.Ⅱ. 본론1. 신인본주의와 훔볼트1) 신인본주의계몽주의적 사유가 한창 고조되던 18세기 중반에 계몽주의 교육학이 국가 및 사회적 효용성이라는 측면을 인간 그 자체보

  • [대안학교] 아동관을 중심으로 살펴본 세 학교 연구
  • 교육 대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중심으로 세 학교를 비교하고 ‘교육의 대상인 학생을 과연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하는가’라는 나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아보려고 한다.이 문제를 탐구하기 위해서 나는 슈타이너와 니일, 윤구병의 저서 원문과 번역서, 그 외 관련된 연구자료를 중심으로 고찰하는 문헌연구의 방식을 취했다. 문헌 연구를 통하여 세 학교의 특징을 파악하고, 그들을 비교하며 새로운 의미를 발견해볼 것이다. 또한, 기존의 연구에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 단원 분석 및 재구성(6-가 1. 우리민족과 국가의 성립)
  •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재구성한 단원을 제시할 것이다. 제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와 적성, 능력을 고려하려고 하였으나, 사회에서 꼭 필요한 지식을 학습하는 데는 미흡한 면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지식은 ‘지식 기반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성이 바탕이 되는 것으로, 학문 중심 교육과정 관점에서 제안하는 학문의 구조를 살려 학습되어야 한다. 교과의 구조를 통해 학습하는 것이, 더 잘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중심에 서서 사회 구조와 제도, 정책 등에 초점을 두어 접근 하는 방식이 있고 이념과 체제보다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삶에 초점을 두어 이해하려는 사회문화 중심에 기반을 두어 나가야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Ⅱ. 본 론1. 통일교육의 의미와 목표1) 통일교육의 정의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 통일교육, 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 통일교육, 통일대비 교육정책까지 포괄하는 개념.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