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및평가] 학문중심교육과정이 바라보는 `교과`의 의미와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 교과와 생활의 결합을 바라보는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의 교과의 의미
2.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의 교과와 생활의 결합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육의 과정”은 ‘학문중심교육과정’(discipline-centered curriculum)이라고 불리우는 새로운 교육과정의 동향을 마련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이 용어는 종래의 ‘교과중심 교육과정’(subject-centered curriculum)과 ‘경험중심 교육과정’experience-centered curriculum)에 대비되며, 따라서 그것과의 관련에서 올바르게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지식의 구조에 담긴 이상을 구현한 여러 가지 교육과정 프로젝트들은 그 수명이 어이없이 짧게 끝났지만, 그 짧은 수명 속에서도 우리는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불변하는 정신을 찾아낼 수 있다.
지금부터 학문중심교육과정이 바라보는 ‘교과’의 의미를 기술하고,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 교과와 생활의 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교육과정이론, 이홍구 외 2명, 교육과학사, 2003.
2. 교육과정의 이해, John D. McNeil, 전성연, 이은정 공역, 학지사, 2002.
3. 교육과정이론, 최원형, 원미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