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기관 마케팅] 사회복지기관에서의 마케팅과 홍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3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비영리기관의 마케팅 개념 도입배경
1. 마케팅 개념의 확대
2. 비영리기관의 마케팅 필요성
3. 비영리기관 마케팅의 특징
Ⅲ. 사회복지기관 마케팅 모델
Ⅳ. 후원자개발을 위한 마케팅 과정
1. 후원자개발 가능성의 분석
2. 시장조사
3. 마케팅 목표설정
4.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의 선정
5. 후원자 개발 프로그램 수립
6. 마케팅 실행 방법
Ⅴ. 사회복지기관에서 실제적으로 하는 마케팅과 홍보
1. **종합사회복지관
2. ☆☆종합사회복지관
Ⅵ. 결론
- 본문내용
-
1. 마케팅 개념의 확대
마케팅이란 일반적으로 “개인과 집단이 다른 사람들과의 제품과 가치의 창조와 교환을 통하여 자신들이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을 획득하는 사회적 및 경영 관리적 과정이다”라고 정의된다.(Kotler, 1991: 1) 마케팅 정의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첫째, 마케팅은 분석, 기획, 집행 그리고 통제를 포함하는 체계적인 과정이다. 둘째, 마케팅과정은 욕구충족을 위해 면밀하게 짜여진 프로그램에 의해 진행된다. 셋째, 마케팅은 가치의 자발적인 교환을 추구한다. 넷째, 마케팅은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모든 제품에 대해 모든 시장을 찾아 비현실적으로 공략하기 보다는 정확하게 사정된 표적시장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다섯째, 마케팅의 목적은 효과적인 시장의 공략을 통해 조직의 생존과 건강한 유지를 돕는 것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마케팅 계획을 위해서는 조직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섯째, 마케팅의 성패는 판매자의 입장보다는 표적시장의 욕구에 부응하는 조직의 공략체계에 달려 있다. 일곱째, 마케팅은 소위 마케팅함수(marketing mix)라 불리는 상품설계(product design), 가격결정, 홍보, 그리고 장소선정의 방법들을 혼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마케팅 정의를 종합해 볼 때 마케팅의 중심개념은 ‘교환’(exchange)이라고 할 수 있다. 교환이란 상대방에게 무엇을 주는 대가로 무엇을 되돌려 받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기관과 후원자간의 교환은 후원자들이 제공하는 기부금품과 그 대가로 얻게 되는 만족감과 보람이 된다.(양용희 외, 1997: 28-29)
- 참고문헌
-
강철희(1998). “후원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일반적 특성과 그들의 후원노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한국사회복지학」통권 35호. 서울: 한국사회복지학회.
김 경(1997). “사회복지기관 모금활동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대구: 한국사회복지학회.
손준상(1998).「전략적 마케팅기획」. 서울: 노보.
양용희*김범수*이창호 공저(1997).「비영리조직의 모금전략과 자원개발」. 서울: 한국사회복지사 협회.
정무성(1997).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관리체계에 관한 연구”,「사회복지리뷰」제2호. 가톨릭대학교.
최일섭*류진석(1996).「지역사회복지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홍부길 역(1994).「사회마케팅 - 공중행동변화를 위한 전략」. 서울: 대영사.
홍부길 편(1988).「비영리조직 마케팅과 사회 마케팅」.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 많은도움되었습니다.
- ariell***
(2006.05.28 13:59:21)
- 한 눈에 쏙~옥 들어오네요.
- jj730***
(2006.05.01 14:21:16)
- 잘썼슴다
- greenv***
(2005.12.23 18:02: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