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 프로그램관리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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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프로그램 관리와 평가
1. 사회복지평가의 개념과 목적
2. 사회복지평가의 기준과 조직이론적 접근
3. 사회복지평가의 유형과 방법
4. 우리나라 사회복지평가의 경향과 특성
5. 사회복지평가과제

Ⅲ. ○○아동 재활원의 재활프로그램의 관리와 평가
1. 프로그램명
2. 기관소개
3. 프로그램 내용 요약
4. 문제 및 대상자
5. 대상 및 선정기준
6. 프로그램의 목표와 달성동
7. 프로그램의 내용과 담당인력
8. 프로그램 일정과 진행사항
9. 프로그램 예산 및 지출내역
10. 평가결과
11. 프로그램 종합평가

Ⅳ. ○○아동 재활원의 시설평가
1. 시설평가란?
2. 시설평가 일정
3. 평가 구성내용 및 방법
4. 평가지표의 구조
5. 장애인생활시설 평가지표

Ⅴ. 결론
본문내용
“평가는 아무리 훌륭해도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고, 아무리 조잡한 평가라도 훌륭한 사명을 달성할 수도 있다. 평가의 후면에는 언제나 승자와 패자가 있게 마련이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많다.”
지난 30여년동안 사회복지계에 영향을 미쳤던 가장 큰 변화 중의 하나는 ‘프로그램’ 평가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평가는 사회복지학계와 실무에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1997년에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 제43조 시행규칙 제27조에 의하면 보건복지부 장관 및 시․도지사는 3년마다 1회 이상 시설평가를 실시하여 평가의 결과를 시설감독 또는 지원 등에 반영할 수 있도록 규정한 사례들이 이러한 변화를 잘 설명해 준다. 자료의 해석 등에 관한 상당한 논란도 있었지만 평가를 통한 운영비의 차등지원과 같은 행정조치는 이제 거의 정착되어 가고 있다.
평가가 하나의 혁신적인 기술, 방법으로 부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숫자적으로 증가한 아동, 장애인, 노인, 지역사회 특히 종합복지관을 통한 무수한 프로그램의 개발에 비한다면 상당히 소홀하게 취급되어 온 분야임에 틀림이 없다. 최근에 와서는 시장경제의 가치관에 의해 고객만족, 효율, 효과성 등의 원칙에 의해 모든 경제․사회활동이 점검되기 때문에 사회복지 분야도 모든 프로그램을 책무성, 효율성, 효과성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예산을 측정하고 기획해야만 하는 불가피성에 당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프로그램 평가는 모든 문제의 해결을 약속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로서 등장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참고문헌
김영숙&김 욱&엄기욱&오만록&정태신 공저(2002).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육과학사.
김형식&이영철&신준섭(2001). 『사회복지행정론』. 동인
장애인복지시설평가지표(2004). 보건복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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