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문제] `안락사`와 `존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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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넓은 의미의 ‘안락사’의 의미와 외연

제3장 여러 종류의 안락사와 존엄사
1. 특정한 죽음을 어떤 종류의 안락사로 귀속시켜야
할지가 불분명한 경우
2. 동일한 기준에 의해 분류된 영역을 여러 다른
이름으로 부르는 경우
3. 동일한 명칭이 여러 다른 것들을 지시하는 경우

제4장 ‘안락사’ ‘존엄사’의 가치 평가적 함축

제5장 용어 사용에 대한 제안

제6장 결론

참고문헌

그림목차
그림1
그림2
그림3

본문내용
사람들은 고통 없고 편안하며 시간을 오래 끌지 않고 주위의 사람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죽음을 맞이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인간사의 많은 일이 그렇듯 죽음에 있어서도 인간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죽음과 현실적인 죽음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인간의 1/5만이 평안한 죽음을 맞이한다고 한다. 셔윈 B. 누랜드, ꡔ우리는 어떻게 죽는가 : 죽음과 삶에 관한 궁극적인 고찰ꡕ, 명희진 옮김, 19.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극심한 고통 속에 시달리면서 죽어 가거나 의식이 상실된 상태에서 오랜 시간을 끌며 서서히 죽어간다.
더욱이 이런 원치 않는 형태의 죽음은 현대에 와서 그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무엇보다 현대 의학의 성격 때문에 발생한다. 현대 의학은 이전에 비해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으나 아직도 근본적으로 불완전한 상태이다. 그래서 현대 의학은 만성질환 같은 경우에 있어서 이전보다 상당한 정도로 환자의 생명을 연장시킬 수 있었지만 반면에 환자를 건강하게 회복시키지는 못했다. 따라서 현대 의술에 의한 생명연장은 많은 경우에 있어서 오랜 시간을 끄는 힘든 죽음의 과정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죽음에 대한 이상과 현실의 괴리는 자연스럽게 사람들에게 이 괴리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를 싹트게 하였다. 하지만 인간이 이상을 향해 현실을 넘어서는 대부분의 경우들과는 달리 죽음에 있어서는 인간이 의도적으로 이상적이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 정당화될 수 있는가가 명확하지 않다. 그래서 이와 관련하여 ‘정당화될 수 있는 죽음의 형태는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제기된다. 그리고 이러한 물음은 대개 ‘안락사’와 ‘존엄사’라는 개념을 통해 표현되었다. 그래서 ‘안락사나 존엄사가 도덕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는가’라는 물음은 현대 의료 윤리학의 쟁점 중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유호종, 손명세, 이경환. 의료문제에 대한 윤리와 법의 통합적 접근: 의료법윤리학 서설. 연세의료법윤리학 총서, 2. 서울: 동림사, 2002.
이덕환. 의료행위와 법 서울: 문영사, 1998.
김민중. 의료분쟁의 법률지식. 서울: 청림출판, 1993.
정윤철. “삶의 종료와 관련된 의학적 의사결정의 의료윤리학적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 위 논문(1995).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편. 임상윤리학.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신현호. 의료소송총론: 의료 행위와 의사의 법적 책임. 서울: 육법사, 1997.
손명세, 김상득. “안락사 : 정의, 분류 그리고 윤리적 정당화,” 생명윤리 1, 1:57.
고티에, D. 합의 도덕론. 김형철, 역. 서울: 철학과 현실사, 1983.
김일훈. 생활 속의 역사탐구 서울: 미르 출판사, 2001.
유호종. 떠남 혹은 없어짐: 죽음의 철학적 의미. 서울: 책세상, 2001.
유호종. “도덕적 비난과 형벌의 정당화: 도덕적 책임을 중심으로.”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1999).
김진숙. “안락사에 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학위 논문(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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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꼼꼼한 참고문헌과 문제의 정학한 원인을 분석을 시도하려고 하였다.
  • ttj***
    (2010.10.11 17: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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