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부채비율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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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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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사태 이후 정부가 취한 부채비율 200% 일괄 준수 정책의 이론적 문제점과 정책적 공과를 논하고 IMF 사태 이후 이자 보상 비율과 영업 이익 등의 개념이 주요하게 인식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Ⅰ.부채비율 정책의 이론적 문제점
Ⅱ. 정책적 공과
Ⅲ. 이자 보상 비율과 영업이익 개념이 주요하게 인식되는 이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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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사태 이후에 한국정부와 IMF는 기업 구조조정정책의 일환으로서의 부채비율 대폭적 축소 정책을 실행하였다. 한국정부는 금융위기 이후5대 재벌들에게 1997년말 평균 473%에 달하던 부채비율을 1999년말까지 200% 이하로 축소시키라는 지침을 내렸다. 그러나 재벌들은 이 지침을 초과달성했다. 4대 재벌 (중간에 부도난 대우그룹은 제외)은 평균 부채비율을 1998년에235% 로 낮추고 1999년말에는 148.9%까지 낮췄다. 30대 재벌의 부채비율도 2000년에 200% 이하로 낮아졌다. 전체 제조업부문의 평균부채비율은1997년 396%에서 1999년에는 214%, 2000년에는210.5%로 1968년 중화학산업화를 시작할 때 이후 가장 낮은 수준까지 떨어졌다. 한국 제조업의 부채비율은 2001년 182.2%, 2002년 135.4%로 더 떨어져, 급기야는 미국 (2002년 167.3% 1998-2002년 평균 161.5%) 보다도 낮은 수준에 이르렀다. 하지만 기업이 부채비율 200% 일괄적으로 준수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론적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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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한국경제연구원 http://www.k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경기침체의 실태와 현실적 탈출 방안 / 1998 / 홍순영
한국 금융 위기 이후 기업구조조정에 대한 비판적 평가 / 2003 / 신장섭 ․ 장하준
21세기 경영분석 / 2000 / 송병선 / 학문사
전문가 10인의 한국경제를 보는 눈 / 남덕우 외/ 삼성경제연구소/ 2002
최근 우리나라 기업의 재무상환능력 변화요인 분석 / 2002 / 공보2002-12-22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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