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축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ⅰ 문화관광축제의 의의
ⅱ 문화관광축제의 현황(2005년 문화관광부 지정)


Ⅱ 본론

※ 우리나라 대표적인 문화 관광축제
ⅰ 보령 머드축제
ⅱ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
ⅲ 경주 술과 떡 축제

※ 국내 축제의 성공사례
(1) 세계도자기엑스포(이천도자기축제)
(2) 부산국제영화제
(3) 금산인삼축제
(4) 함평나비축제
(5) 청도 소싸움 축제

※ 세계의 대표적인 문화 관광축제
ⅰ 독일 맥주 축제
ⅱ 시드니 게이 레즈비언 축제

※ 외국축제의 성공사례
(1) 영국 에딘버러 축제
(2) 이탈리아 베로나 야외 오페라 축제
(3) 일본 유후인 축제
(4) 일본 삿포로 눈축제


Ⅲ 결론
ⅰ 문화 관광 축제의 문제점
ⅱ 문화 관광 축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점
ⅲ 지역 문화 관광축제에 대한 우리조의 견해
본문내용
Ⅰ 서론

ⅰ 문화관광축제의 의의

축제는 한 사회의 정신적, 물질적, 감정적, 지적인 것의 총체적인 복합물로서 예술과 문학을 포함한 생활방식, 인간의 기본권리, 가치체계, 전통 및 신앙을 포함하여 민족이나 특정지역의 주민이 공감하는 유․무형의 현상일체를 나타내므로 축제를 통하여 그 나라 혹은 지역의 전통문화를 가늠할 수 있다. 축제는 생활공동체 구성원들의 잔치며 놀이마당으로서 즐거움과 흥겨움이 어우러진 이벤트이며 사회적인 현상일 뿐 만 아니라 재미와 놀이적인 것을 요소로 하는 경험의 장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축제는 역사, 개최목적과 장소, 행사내용 및 행사구성, 주제, 지향성 형태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전통축제 혹은 향토축제와 현대축제 등은 역사적 측면에서, 그리고 지역축제와 초지역적인 특별축제 등은 공간적인 측면에서 구분한 것이다. 또한 주민축제, 관광축제, 산업축제, 특수목적축제 등은 개최목적에 따라, 전통문화축제, 예술축제, 종합축제, 기타축제 등은 행사내용이나 행사구성 형식에 따라 구분한 것이며, 그리고 축제의 지향성, 개최목적 및 목표대상에 따라 내부지향형(내향형) 전통축제와 현대축제, 외부지향형(외향형) 전통축제와 현대축제 등으로 분류된다.
이와 같은 분류형식에 따라 문화관광축제에 대한 의미를 부여한다면, “지역축제를 문화측면에서 보다 관광측면”, 즉 “지역축제
지역의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지역 주민이 주체가 되어 연출하는 지역의 자존과 화합의 행사이기 때문에 지역문화의 계승, 발전에 의의가 있다. 따라서 그 지역, 그 행사만의 특징이 주요 매력요소가 될 수 있다.

를 문화관광의 대상으로 관광산업의 발전과 관광객 유치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축제(한국관광연구원, 1998)”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문화관광의 대상으로서 경제적인 생산 활동에 기여하는 기능 이외에, 지역축제가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기능, 즉 주민들의 문화욕구충족, 문화예술의 계승과 선양, 교류를 통하여 지역문화의 활성화, 주민의 귀속감과 공동체 의식 강화 등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지역축제의 역할과 기능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지역․국가 간의 인적․문화적 교류를 통하여 축제는 새로운 의식, 새로운 관계 및 새로운 혁신 등 지역사회의 변화를 유인하는 매체로서, 지역발전의 원동력으로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관광축제는 일부 의사결정가들에 의해서 가정되고 개최되는 작은 마을의 이벤트가 아니다. 문화 관광축제를 기획하는 것은 지방정부는 물론, 다양한 조직체들이 스텝이 되어 공동으로 작업․관리하는 활동이다. 이와 관련하여 쿠린(Kurin)은 “문화관광축제를 자금조달자(스폰서), 회계사, 최신식 전문기술을 사용하는 민간부문과 공공부문과 같은 기술스텝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학자와 전문가를 포함하는 아주 광범위한 조직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활동(Kurin, 1992)”이라고 했으며, 이는 결국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이루어지는 세련된 이벤트가 문화 관광축제임을 의미하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문화관광축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행사의 수용체계나 기획․운영체계, 그리고 재정확충문제 등과 같은 부문에 대한 중요성을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문화관광부 정책자료
한국문화관광학회 문화관광연구 제5권
위덕대학교 국어 국문학과 교수 “이정옥”님의 지역문화축제를 통한 관광활성화 방안 보고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너무 빈약하고 주제의 흐름이 맞질 않습니다.
    문화관광축제의 2005년 자료가 필요해 참고할려고 받았는데, 사용할 수 가 없을것 같군요..
  • dawi***
    (2006.01.10 10:27:42)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1학기 예술경영과예술행정 기말시험 과제물
  • [관광상품개발] 우리나라 음식의 관광 상품 개발 -막걸리
  • 축제라든가 브랜드화 시키는 경우는 없는 듯 했다. 그리하여 이번 레포트에서는 각 국의 대표되는 술과 대표적인 술 축제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전통주, 특히 ‘농주’라 불리며 서민의 희노애락(喜怒哀樂)과 함께 해온 막걸리와의 비교를 통해 막걸리의 문화적 가치를 극대화하여 관광 상품으로서 축제화 하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Ⅱ. 세계화 속의 주류문화1. 술의 브랜드화세계의 술 중에서 특별히 와인에는 라벨의 법칙이 있다. 와인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교재13강을 읽고 참고하여 자신이 거주하는 마을을
  • 방법을 찾았으며, 안면도의 로컬푸드는 관광객들과 지역 주민들에게 훌륭한 식사 경험을 선사했다. 이로써 안면도의 대하와 해산물은 지역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고, 이 작은 어촌 마을은 로컬푸드 운동을 통해 더욱 빛난 곳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참고자료열린사회와 21세기: 마을에서 희망을 찾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로컬푸드 : 먹거리-농업-환경, 공존의 미학 (저자 : 브라이언 핼웨일 | 역자 : 김종덕 | 출판사: 이후(서울)

  • 2023년 1학기 예술경영과예술행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경험한 예술행사 레포트 작성)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8
  • 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이즈음 ‘한류, 한복을 입다’와 같은 한복과 한식 등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상품 전시회를 개최하면 큰 호응과 함께 관광유치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또한 2007년 2월 2일에는 배틀한복이 이번 한중수교 15주년 기념 한중문화교류 축제에 단독 한복패션쇼를 가졌다. 배틀한복은 전통적인 아름다움과 감각 있는 색의 조화가 어우러진 우리옷으로 한복 고유의 이미지를 그대로 간직함과 동시에 현대적 감각을 가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