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경제학] 우리나라 경제회복을 위한 방안 모색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제1장 연구의 목적
제2장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본론
제3장 청년실업
제1절 청년실업의 현황
제2절 청년실업의 거시적 요인
제1항 투자 시계의 단기화와 상시 구조조정에 따른 신규투자의 감소
제2항 산업구조의 변화
제3절 청년 실업의 미시적 요인 - 이론적 접근
제1항 숙련불일치 문제(Skill-Work Mismatch)
제2항 정보의 불일치(Information Mismatch)
제4절 청년실업문제의 해결방안
제4장 중소기업의 해외유출
제1절 중소기업의 역할
제2절 중소기업의 어려움
제1항 원자재 수급문제
제2항 중소기업 재해공제제도
제3항 공장설립허가 최소면적기준
제3절 주요국의 중소기업 육성정책
제1항 미국의 중소기업 육성 정책
제2항 일본의 중소기업 육성 정책
제3항 대만의 중소기업 육성 정책
제4절 중소기업문제의 해결방안
제5장 부동산
제1절 최근 주택시장 동향
제2절 주택시장 영향요인
제1항 정부의 직접규제(하락요인)
제2항 부동산 세금 중과(하락요인)
제3항 저금리와 유동성 증가(상승요인)
제3절 주택경기 전망 - 주택공급 및 시장 심리 회복이 관건
제6장 신용불량자
제1절 신용불량자의 문제
제2절 신용불량자 문제 해결방안 - 1
제3절 신용불량자 문제 해결방안 - 2
제4절 신용불량자 대책의 기대 효과 15
제5절 신용불량자 예방과 신용사회 조성
Ⅲ. 결론
참고문헌
<표 차례>
<표 1> 연령계층별 실업자 및 실업률
<표 2> 산업별 생산&고용 연평균 증가율(1994~2002년)
<표 3> 2004년 공동주택 재산세 인상률
<표 4> 금융권별 개인 신용불량자 증감 현황
<그림 차례>
[그림 1] 청년실업의 개념
[그림 2] 인적자본의 구분
[그림 3] 신용불량자문제의 파급경로
[그림 4] 신용불량자 문제 해결방안
- 본문내용
-
1. 연구의 목적
요즈음 우리나라는 심각한 경제 침체에 빠져있다. 뉴스를 비롯한 여러 매스컴에서는 물론이고 사람들의 이야기 거리는 심각한 경제 상황을 한탄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기 일수 이다. 뉴스나 신문 같은 대중매체에서는 연일 경기침체로 서민경제가 불안하며 미래 경제가 불투명하다고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경제상황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사람들이 좀처럼 지갑을 열지 않음으로써 내수시장이 위태롭게 되며 그나마 간신히 버텨오던 수출시장 마저 환율하락으로 위태롭게 되고 있다. 청년실업이 50만에 이르고, 10명중 1명이 빈곤층에 이르는 등 국민의 소비심리 둔화로 인해 기업의 투자가 감소하고 시장은 점차 제 기능을 잃어가는 등의 경제침체 사이클은 반복되고 있다.
경제 위기는 직접적이며 간접적인 여러 사회적인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또한 거대한 시장을 바탕으로 우리를 위협해 오고 있는 중국과 그 밖의 세계 여러 나라들과 함께 풍요로운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경제 발전을 이루어야 한다. 현재 우리가 처해있는 경제위기 실태의 원인부터 밝혀보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곽주원. “청년실업의 현황과 원인 그리고 민주노동당의 대응전략.” '민주노동당정책위원회' (2003):4-7.
권혁태. “일본 중소기업이 강한 이유.”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1996).
박재룡.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정책과제.”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2004).
이찬근. “신기업(재벌)&신금융 정책의 연관성.” 대안연대회의 토론회 발표문(2003).
장재철. “Focus.” 경제동향브리프 376(2004. 7.):8-9.
재정경제부 외 10부서. “청년실업 현황과 대책.” 2003. 인터넷.
중소기업청. “미국 중소기업청의 조직과 지원시책.” 1998. 인터넷.
“중소기업의 필요성.” 2004 ;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docid=136061
http://smdb.smipc.or.kr/sbin/randinfo/randinfo.exe?WAintf=randinfoead&rand-id=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졸업논문][경영학] 서비스 경영 전략과 사례 연구
- 강원랜드의 카지노리조트형 컨벤션 개최지 발전전략
- [경영] 광양항의 장단점과 물동량 확보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