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물류] 택배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개선방안-한진택배와 CJ GLS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9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1.3. 연구의 방법

제2장. 택배업의 현황
2.1. 택배업의 개념
2.2. 택배 서비스의 특성
1) 서비스의 고도화
2) 신속한 서비스
3) 무선 시스템
4) 취급점의 확대
5) 안정성과 확실성
2.3. 택배 서비스의 현황

제3장. 한진택배, CJ GLS의 현황
3.1. 한진택배의 현황
1) 한진택배의 출범
2) 시설현황
3) 한진택배 서비스
4) 한진의 2005년 사업전략
5) 향후 한진의 계수적인 목표와 수익성
3.2. CJ GLS 의 현황
1) CJ GLS의 출범
2) CJ GLS의 Vision과 Mission
3) CJ GLS의 택배 서비스
4) CJ GLS의 사업전략

제4장. 조사분석
4.1. 한진택배, CJ GLS의 강점비교
1) 한진의 강점, 대규모 인프라 구축
2) CJ GLS의 3자 물류사업 강점
4.2. 설문지 조사를 통한 서비스 만족도 비교
4.3. 종합적 SWOT 분석
1) 한진의 SWOT분석
2) CJ GLS의 SWOT 분석

제5장. 한진택배, CJ GLS의 비교를 통한 택배업의 발전방향
5.1. 인프라 구축 비교
1) 물류 인프라의 중요성
2) 한진의 물류 인프라 구축
3) 국내 택배업의 발전 방안
5.2. 3PL 시장가능성 비교
1) 3pl의 개념
2) 국내의 3pl현황
3) 3pl 시장 성장가능성
4) CJ GLS의 3PL
5) 국내 택배업의 발전 방안
5.3. 서비스 부문 비교
1) 한진과 CJ GLS의 서비스 비교
2) 한진과 CJ GLS의 주요 서비스 전략 비교

제6장. 결론
6.1. 결과의 요약
6.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개방화 국제화 등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산업경쟁력을 위해 생산비용 감소는 물론 물류비용 감소는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물류비용은 생산비용에 비해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절감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기업들 사이에선 제 3의 이익원 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소비패턴의 변화,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의 전환, 소비자 위주의 시장구조 개편으로 소품종 대량운송 체제로는 소비자를 만족시키지 못하게 되었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의 대두 등으로 다품종 소량운송체제로 전환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물류업계에서도 택배시장의 산업규모가 급격하게 신장되어 왔다. 이런 변화에 택배기업들은 수송량 증가에 따른 대형터미널 공사 등 양적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 왔다.
요즘 기업들은 고객만족에 관한 무한한 관심과 기업의 고객 만족도가 기업 경쟁력에 지대한 영항을 미치고 있는 현 상황에서, 택배 산업의 경쟁력을 가격경쟁력에만 국한시키지 말고 서비스 향상과 차별화를 통해 고객의 재이용을 지속적으로 유도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택배업을 시작하여 요즘 시장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는 한진 택배와 택배 후발주자로 시작하였지만 요즘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CJ GLS의 비교를 통해 서비스가 어떤 영향을 끼치고 이에 따른 전반적인 택배업의 발전방향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체적으로 괜찮음.
  • nan***
    (2006.02.09 15:56:24)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한진택배 사례 연구
  • 물류의 효율화를 꾀하고 있다.이에 우리는 물류분야 최정상의 자리를 지켜온 한진택배 사의 지난 92년 국내 최초로 택배서비스를 도입하여 생활물류의 혁신 및 기업물류비의 절감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한 이래, 과감한 투자와 끊임없는 개선노력을 통해 확고한 첨단물류시스템과 국내 최강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한진 택배사만의 고객의 Needs에 맞추어 어떠한 전략의 내세워 대응하며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한진택배만의 핵심역량이 있어 추진

  • [물류산업] B2B사례분석
  • ♣목차Ⅰ. CJ GLS1. 회사 소개 - 12. 사업영역 및 서비스 31)기업 물류 42)기업 물류(네트워크) 43)국제 물류 64)택배 서비스 75)수송 사업 96)물류

  • [택배] 택배서비스 고객만족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제2회 CJ GLS 물류 논문 공모전택배서비스 고객만족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목 차제1장 서론 -3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5제2장 택배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전망 5제1절 택배업에 대한 개념 및 특징 5제2절 택배서비스 시장의 환경 분석 -6제3장 서비스와 고

  • [경제학, 사회학] 물류산업의 활성화 방안
  • 기업활동의 업무수행 비용이다라고 설명하고, 물류란 생산의 단계에서 소비 및 이용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재화의 이동을 취급하고 관리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이렇게 볼때 물류는.㉮ 물류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유통단계에서 이루어진다. ㉯ 물류는 유형의 재화뿐만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도 포함된다. ㉰ 물류는 포장수송보관하역 등의 제반활동을 그 내용으로 한다. ㉱ 물류는 전술한 제반활동을 종합적으로 계획하고 통

  • [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기업의 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물류의 동향 및 기대효과4. 제3자 물류 서비스 관련 연구Ⅲ.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현황과 주요선진국 제3자 물류 현황 비교분석 1.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현황2. 주요선진국의 제3자 물류 현황 비교분석을 통한 우리나라에게 주는 시사점Ⅳ.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활용의 문제점1. 물류시설의 공급부족2. 물류시설의 비효율적 운영3. 복잡한 유통구조4. 물류 산업 구조의 취약Ⅴ. 우리나라 제3자 물류기업의 서비스 개선방안1. 종합 물류사업육성을 위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