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물류] 국내 제3자물류에 대한 사례연구 및 제4자물류를 위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9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방법
1.3 연구의 기대효과

2. 본론
2.1 국내 물류산업의 한계
1) 기업 선정
2) 국내 물류 산업의 환경분석
3) 해외 물류 산업과의 비교
2.2 4PL을 위한 새로운 모델, 5PL
1) 정의
2) 특징
3) 기대효과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전 세계는 물류에 관심이 높다. 그중에서도 물류의 경제적인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높다. 물류에 대해 드러커(P. F. Drucker) 교수는 '경제의 암흑대륙'이라고 표현을 하였고, 파커(D. D. Parker) 교수는 “비용절감을 위한 최후의 미개척분야”로 표현하였다. 또한 물류비용은 대체로 매출액의 4~5%에 달하고 있어 ‘제3의 이익원’으로도 불린다. 생산부문의 합리화로 생산비의 절감에는 한계가 있고, 물류비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기업이 경쟁에서 이기려면 물류에서부터의 경쟁이 중요한 관건이 된 것이다.

물류에 대한 관심은 한국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정부는 동북아의 물류 중심 국가로의 발전을 위해 새로운 정책들을 쏟아내고 있고,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 기업들도 나름대로의 물류망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계속되는 물류의 발전을 수용하기 위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물류분야의 발전은 아직 미흡하다. 세계적으로 제4자물류로의 발전이 관건이 되어 발전모델이 제시되고 있지만, 국내 물류시장에서는 아직 자회사를 두고 운영하는 제2자물류와 전문물류업체로 아웃소싱을 받는 제 3자물류 사이에서 성장이 멈추어 있는 형태이다.
제 4자물류란 제 3자물류가 공급하는 수·배송 서비스를 뛰어넘어 물류정보기술과 접목하고, 공급연쇄(supply chain)의 구조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흐름이 될 수 있도록 관리를 하고, 더불어 새로운 물류기술의 개발을 도모하는 구조를 말한다. 즉, 공급망 전체에 걸친 하나의 가상기업으로 발전하여 One-stop Service를 제공하는 물류 구조를 뜻한다. 이러한 성장은 효율적인 만족을 줄 수 있고, 수요자의 needs변화도 수용할 수 있는 제3자물류보다 진보된 형태이다.

정부의 목표인 동북아의 물류 중심 국가로의 발전도 물류 산업을 제 4자물류로 발전시키고, 그 물류의 중심에 한국이 허브로 자리를 잡음으로써 동북아의 중심 국가로 나아가서 세계의 물류 중심 국가로 청사진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백종실, “주요국 전문물류기업 시장의 동향과 시사점”, 월간 해양수산, 2004.
백종실, “국내기업의 4pl 육성방안”, 해양정책연구 16권, 2001.
조철휘, “미국 3PL 현황과 방향성”, 물류신문월간 e-Logistics, 2003.
조철휘, “일본 3PL 현황과 방향성”, 물류신문월간 e-Logistics, 2003.
서상범·김태승·김용진,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종합물류업 활성화 방안”,교통물류연구원, 2004.
류승한, “국내 제 3자 물류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2003
김종해,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 3자 물류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2.
김대기, “3PL 업체 선정에 관한 연구”, 2004.
대한상공회의소, “제 3자 물류업체의 경영실태조사”, 1999.
윤태관, “제3자 물류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3.
정종석, “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제3자 물류 발전 방안”, 산업연구원, 1998.
김만석, “동북아에서의 제 4자물류 역할 강화에 관한 연구”, 인하대 국제통상물류대학원, 2002.
동북아시대위원회, “동북아 물류중심 실현을 위한 물류전문기업 육성방안”,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론전개 및 설명에 있어 서술식으로만 전개되어 이해가 잘 안되었고,사례설명이 구체적이지 못해 아쉬움이 남습니다.
    도표화하여 설명을 하면 한층 더 이해가 잘 될것같네요...
  • sbg***
    (2006.01.29 00:03:44)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론] 제3자물류와 제4자물류
  • 제3자물류와 제4자물류Ⅰ. 서론Ⅱ. 본론-11. 제3자물류의 개념2. 제3자물류의 효과3. 제3자물류의 국내현황4. 제3자물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5. 제3자물류의 전망Ⅱ. 본론-21. 제4자물류의 개념2. 제4자물류의 도입배경3. 제4자물류 도입사례4. 제4자물류의 효율적 국내 도입방안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우리나라 기업들은 다른 선진국에 비해 높은 수준의 물류비를 부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우리 제품의 국제경

  • 제3자 4자 물류현황, 사례 및 활성화 방안
  • 제 3자 물류와 제 4자 물류목차1. 물류의 환경변화와 제 3자 물류의 도입2. 제 3자 물류의 개념3. 제 3자 물류 성장, 성공요인4. 제 3자 물류 현황 및 기업사례5. 제 3자 물류의 문제점6. 제 4자 물류의 개념7. 제 4자 물류 도입배경8. 제 4자 물류 도입사례9. 제 4자 물류의 효율적 국내도입방안10. 결론1. 물류의 환경변화와 제 3자물류의 도입변하지 않는 것은 모든 것이 변한다는 진리 밖에 없다는 시대에 살고 있다. 기술과 산업도 점차 첨단화, 다각화

  • [물류] 제3자물류에 관한 Report
  • 제3자 물류에 관해 상당한 연구들과 실제 경영활동에 적용이 이루어져 왔지만 국내의 경우는 1990년도에 들어서 정부의 정책적 변화와 연구기관들의 관심이 이루어졌고 기업들의 현실적 참여는 중반에 이르러서야 시도되었다.그리고 아직까지 그 중요성에 비해 개념의 정립이 잘 되어있지 않은 제3자 물류의 전반적인 개념과 발전과정 그리고 국내물류시장과 세계 물류시장의 제3자 물류 사례 및 실태 파악을 하려고 한다. 거시적 관점에서 제3자 물류

  • [국제경상] 중국의 서비스산업
  • 물류산업4) 중국 관광서비스산업의 개방과 변화① 중국 관광산업 외부환경의 변화② 중국 관광내부환경의 변화③ 중국 관광서비스 산업의 현황④ 중국의 관광 정책⑤ 중국 관광산업의 강점⑥ 중국 관광산업의 문제점⑦ 중국 관광 사업에 대한 한국의 투자 방안⑧ 중국 관광산업의 발전추세5) 기타 서비스 산업의 개방 이행 현황▶ 건축산업▶ 영상산업▶ 언론출판Ⅲ. 결론1. 대중 서비스 분야 진출 전망 및 시사점2. 대응방향Ⅰ. 서론

  • [제3자물류, 물류아웃소싱]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발전과정, 기대효과, 현황과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문제점, 활용시 유의사항 및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활성화 방안, 향후 전망 분석
  • 방안Ⅷ. 향후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전망1. 국내 제3자물류업의 현황과 전망2. 세계 시장의 동향 및 전망1) 수급 현황 및 전망2) 세계 제3자물류시장의 동향 분석참고문헌Ⅰ. 개요물류관리 개념의 역사적 변천을 간략히 살펴보면, 1980년대에는 기업내 물류기능간 통합관리를 강조한 통합물류관리(integrated logistics management)가 중시되었다면, 1990년대 이후는 기업간 물류기능의 외연적 통합을 통해 물류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공급체인관리(supply c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