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계획서] 한국 화장품의 동아시아 교두보 홍콩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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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탐방 동기와 목적

1. 21세기 문화 트렌드 뷰티산업
2. 국내 화장품 산업 동향
2-1. 무역역조현상
2-2. 한류 열풍, 현지화 전략으로 동남아/ 중국 시장 개척
3. 시장 다변화의 필요성
4. 홍콩, 동아시아 시장진출의 교두보
5. 탐방 목적


II. 연 구 활 동

1. 조사방법
1-1. 조사대상 및 목적
1-2. 지역별 분류
2. 조사대상
2-1. 조사대상 기업 분류표
2-2. 브랜드 포지셔닝 분석
2-3. 방문기업
2-4. 방문기관
2-5. 홍콩 쇼핑 페스티벌 참가
III. 탐방 기대 효과
IV. 탐 방 일 정
V. 예 산

본문내용
I. 탐방동기와 목적



1. 21세기 문화 트렌드, 뷰티산업
- 여성 소비시장은 계속적으로 커질 것이다 -
뷰티라는 개념은 오늘날에 있어서 사회․문화․경제 전반에 걸쳐 핵심 키워드로 부각되고 있다. 이는 최근의 개방화와 더불어 개인 고유의 개성 표현이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강화되었으며, 여성의 사회진출 증대 및 대중매체의 발달 등의 환경적 요인 등은 이를 더욱 중요하게 자리매김 시키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화장품 산업은 미를 추구하는 인간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21세기 뷰티 트랜드의 선두에 서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화장품 산업은 새로운 수요가 창출되고 시장형성이 기대되는 성장산업인 동시에 기술집약적이고 부가가치가 높은 미래지향적인 산업이다.


2. 국내 화장품 산업 동향
우리나라에서 화장품 시장은 국내 산업 보호를 받으면서 기반을 구축하였으나 199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시장개방이 본격화되기 시작하여 외국자본과 수입화장품의 국내시장 잠식이 가속화되면서 국내 화장품 산업에서 국제경쟁력 향상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 되고 있다. 본 탐방조는 국내 시장을 조사하여 다음의 중요한 최근의 특징들을 정리하였다.

2-1. 무역역조현상

83년부터 수입자유화가 이루어지고 이후 유통시장까지 완전 개방되어 다국적 선진 기업들의 국내 진출이 많아져 수입 화장품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00년 11%, ’01년 15.6%, ‘02년 17.1%, 03년 18.0%)

이에 따라 화장품 시장의 무역역조 현상이 심화되어 2000년 2.3억불 적자에서 2002년 4억불 적자로 무역수지 적자폭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무역적자는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국내 화장품시장은 규모 면에서 세계 9위이나 세계시장점유율은 2.7%에 불과하여 세계시장에서 국내제품의 인지도가 미약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한류열풍」등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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