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계획서] 한국 화장품의 동아시아 교두보 홍콩 공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목차
-
I. 탐방 동기와 목적
1. 21세기 문화 트렌드 뷰티산업
2. 국내 화장품 산업 동향
2-1. 무역역조현상
2-2. 한류 열풍, 현지화 전략으로 동남아/ 중국 시장 개척
3. 시장 다변화의 필요성
4. 홍콩, 동아시아 시장진출의 교두보
5. 탐방 목적
II. 연 구 활 동
1. 조사방법
1-1. 조사대상 및 목적
1-2. 지역별 분류
2. 조사대상
2-1. 조사대상 기업 분류표
2-2. 브랜드 포지셔닝 분석
2-3. 방문기업
2-4. 방문기관
2-5. 홍콩 쇼핑 페스티벌 참가
III. 탐방 기대 효과
IV. 탐 방 일 정
V. 예 산
- 본문내용
-
I. 탐방동기와 목적
1. 21세기 문화 트렌드, 뷰티산업
- 여성 소비시장은 계속적으로 커질 것이다 -
뷰티라는 개념은 오늘날에 있어서 사회․문화․경제 전반에 걸쳐 핵심 키워드로 부각되고 있다. 이는 최근의 개방화와 더불어 개인 고유의 개성 표현이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강화되었으며, 여성의 사회진출 증대 및 대중매체의 발달 등의 환경적 요인 등은 이를 더욱 중요하게 자리매김 시키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화장품 산업은 미를 추구하는 인간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21세기 뷰티 트랜드의 선두에 서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화장품 산업은 새로운 수요가 창출되고 시장형성이 기대되는 성장산업인 동시에 기술집약적이고 부가가치가 높은 미래지향적인 산업이다.
2. 국내 화장품 산업 동향
우리나라에서 화장품 시장은 국내 산업 보호를 받으면서 기반을 구축하였으나 199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시장개방이 본격화되기 시작하여 외국자본과 수입화장품의 국내시장 잠식이 가속화되면서 국내 화장품 산업에서 국제경쟁력 향상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 되고 있다. 본 탐방조는 국내 시장을 조사하여 다음의 중요한 최근의 특징들을 정리하였다.
2-1. 무역역조현상
83년부터 수입자유화가 이루어지고 이후 유통시장까지 완전 개방되어 다국적 선진 기업들의 국내 진출이 많아져 수입 화장품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00년 11%, ’01년 15.6%, ‘02년 17.1%, 03년 18.0%)
이에 따라 화장품 시장의 무역역조 현상이 심화되어 2000년 2.3억불 적자에서 2002년 4억불 적자로 무역수지 적자폭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무역적자는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국내 화장품시장은 규모 면에서 세계 9위이나 세계시장점유율은 2.7%에 불과하여 세계시장에서 국내제품의 인지도가 미약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한류열풍」등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