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론] 동대문시장 관광쇼핑 실태와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9 / 2019.12.24
- 4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방법
Ⅱ. 이론적 고찰
1. 쇼핑관광의 정의 및 특성
2. 쇼핑관광의 중요성
Ⅲ. 동대문시장 실태 분석
1. 동대문시장의 현황 및 실태
2. 동대문 시장 외국인 대상 설문조사 및 인터뷰
3. 국외 성공사례 조사
4. 동대문 관광시장의 문제점
Ⅳ. 동대문 시장의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Ⅴ. 동대문 시장의 활성화 방안
1. 동대문 쇼핑관광의 활성화 방안
2.「동대문 관광특구 협의회」의 동대문 상권 관광특구 기본구상
Ⅵ. 동대문 시장 연계 관광상품 개발 계획
1. 쇼핑 관광상품 개발
Ⅶ.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현재의 사회환경은 세계화, 지역화, 지방화 시대가 도래되어 국가간, 지역간의 상호교류가 확대되고, 이와 함께 지방색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관광분야에서도 각 국가 및 지역이 해당 관광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하여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관광산업은 굴뚝 없는 무공해 산업으로서 외화획득을 통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21세기의 유망산업이며, 생활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대, 교통의 발달 등으로 오늘날 환경산업, 첨단산업과 함께 21세기 성장산업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수도서울의 가장 중심부에 위치한 중구는 600년 고도의 역사와 전통, 그리고 현대문화와 다양한 관광자원 등이 조화를 이루며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매력과 잠재력이 풍부한 숨어있는 세계적 관광도시 중의 하나이다.
다른 도시와 달리 생산공장 등 대형산업시설이 전혀 없고, 도시개발이 어려운 중구 지역 여건으로서는 이미 형성되어 있는 천혜의 관광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외국인 관광객을 보다 많이 유치함으로써, 외화획득을 통한 수입증대와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다각적인 방법을 강구하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그 방안으로 중구에서는 2002년 ‘동대문 패션타운 관광특구’를 지정하고 민간자율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민관이 합심하여 열심히 노력한 결과 관광안내소 증설, 공중화장실 개선, 보․차도 및 가로등 정비 등 관광기반시설 개선사업과 축제 개최 등 이벤트 개발에 주력하고 있지만, 서울의 위상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고, 서울의 관광자원이나 수용태세가 미비하다는 측면 이외에도 이를 효율적으로 개발하지 못하고 더욱이 이를 효과적으로 마케팅하는 차원의 전략이 부족하였다. 또한 서울의 도심은 차량위주의 특색 없는 공간으로 시민과 외래관광객이 즐기며 머물고 싶은 옥외 생활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관광산업의 활성화나 관광수입의 증대에 커다란 장애요인이 되고 있어 보다 특색 있는 관광상품을 제시할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관광특구로 지정된 동대문시장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 등을 살펴보고, 다양하면서도 서울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관광상품의 개발, 관광상품의 가격경쟁력 확보, 서비스 품질의 제고, 판촉 및 홍보활동 강화 등 일련의 종합적인 정책을 수립, 추진하는 방안과 이와 아울러, 관광목적지로서의 서울에 대한 홍보와 방문한 외래방문객을 적절하게 유도하는 전략을 병행함으로써 관광투자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등 관광특구로 지정된 동대문시장의 효과적이면서도 실효성이 있는 관광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 참고문헌
-
(1) 단행본
강영욱 등(2004) 관광사업론. 서울: 대왕사.
김상무 등(2004) 관광사업경영론. 서울: 백산출판사.
김일산(2002) 동대문시장을 보면 돈이 보인다. 서울: 두남.
박기혁(2002) Metro Seoul. 서울: 소리파일팩토리.
서용구(2003) 시장을 창조하는 마케팅 시장에 끌려가는 마케팅. 서울: 시대의창.
신용남 등(2000) 재래시장에서 패션네트워크로.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윤대순(1998) 관광경영학원론. 서울: 백산출판사.
이종수(2003) 동대문 오딧세이. 서울: 씨엔씨커뮤니케이션.
정승일(2000) 패션밸리 남 동대문시장. 서울: 경춘사.
편집부(1997) 서울 쇼핑 100배 즐기기. 서울: 중앙M&B.
한국경제신문사(2000) 21세기 성장엔진을 찾아라.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21C호텔관광연구회(2002) 관광사업론. 서울: 현학사.
(2) 학회지 논문
김범국 등(1989) 제주도 관광토산품 개발과 농어가 소득증대와의 연계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경영학회 13.
전창석 등(2003) 쇼핑관광 활성화를 위한 재래시장의 역할 및 중요성에 관한 연구 - 동대문의류시장을 중심으로 -. 창업정보학회지 6.
(3) 학위논문
권영만(1995) 관광쇼핑 산업의 실태와 개선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돈호(2000) 지방관광정책과정에 있어서 지역주민의 단계별 참여방안.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용구(2000) 쇼핑관광상품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외래객 위주의 관광기념품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윤숙(2001) 관광특구 예정지인 동대문시장의 쇼핑관광 진흥정책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효정(2002) 관광특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명동, 남대문,북창 지역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광우(1999) 관광쇼핑산업의 진흥방안에 관한 연구 : 유럽식 면세제도의 도입 및 실시중심으로. 경희대
자료평가
- 참~ 잘 만드셨드라구요~^^
와~ 정말 고생 하셨겠네요~ 많음 도움 받고 갑니다~
하지만!! 좀 비싸다는거~^^;; - wus3***
(2006.08.22 11:14: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