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general electric(ge)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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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GE인들의 생각과 일하는 방법을 바꾼 Work-Out Town meeting
2.모든 GE인들의 두뇌와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자유스러운 열린 학습문화
3.GE의 인재육성과 조직관리
4. GE의 인재관리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1878년 발명왕 에디슨에 의해 설립된 에디슨 회사로부터 출발한 GE는 1980년대 초까지 토스터에서 발전설비까지 미국 GNP의 거의 모든 영역에 해당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고 있는 160여 개의 다양한 사업을 거느린 거대한 기업으로 성장했다.

잭 웰치가 처음 GE회장의 책임을 맡았던 1981년의 GE는 미국의 다른 대기업과 마찬가지로 공룡처럼 거대하고 지극히 관료적이며 보수적인 미국의 전형적인 대기업이었다. 외부에서 볼 때 GE는 크고 튼튼한 미국의 우량기업이었고, 월스트리트에서도 GE를 블루칩 회사로 높이 평가했다. 어떤 직원은 GE를 바다에서 천천히 움직이는 견고하고 웅장한 초대형 유조선이라고 자랑스럽게 묘사했다. 잭은 그 점에 대해서는 찬사를 보냈지만, 그보다는 GE가 보다 빠르고 민첩하게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스피드 보트가 되기를 희망하였다. 더군다나 잭은 공룡과 같은 GE의 체질로는 다가오는 시대의 격심한 기술경쟁과 원가경쟁에서 생존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본격적인 경영혁신 작업에 착수했다.

GE의 하드웨어적 접근에 의한 개혁은 사업 포트폴리오의 재구축과 경영조직의 재구성으로 구분된다. 사업 포트폴리오 재구축을 위해 핵심역량 위주의 통합성과 시너지 효과를 고려하였다. 그리하여 세계 경영 기준으로 평가하여 1위나 2위가 되는 사업만 남겨 강화해 나가고 나머지 사업은 과감하게 처분하였다. 비록 당장에는 수익성이 높아 특별한 문제가 없어 보이는 사업일지라도 평가대상에서 예외가 될 수는 없었다. 80년대 초 수년 동안 GE는 170여 개의 사업 중 110여 개의 사업을 처분하거나 정리하고, 80여 개의 신규사업을 인수하였다. 이를 통해 GE의 사업 포트폴리오는 핵심 사업군(Core Business), 첨단 사업군(High Technology Business), 서비스 사업군(Services Business)으로 재편성되었다.

그러나 GE를 오늘날과 같이 강한 기업으로 만들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보다도 GE의 새로운 기업문화가 성공적으로 정착되었던 데 있었는데, GE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기업문화를 재구축하였다. 기업문화 재구축 과정을 통해 GE는 기업 전체를 모든 조직 구성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비관료적이고 벽이 없는(Boundarylessness) 조직으로 만듦으로써 가장 경쟁력 있는 기업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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