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 코메니우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코메니우스의 생애
Ⅱ. 코메니우스의 시대적 배경
1. 문화적 배경
2. 시대적 배경
1)체코의 시대상
2)모라비아 형제단
3)30년 전쟁
Ⅲ. 코메니우스의 학문적 배경
1.실학주의
1)시대적 배경
2)실학주의의 발달
2.사상적 배경
(1)알스테드 (2)베이컨
(3)존 후스 (4)피셔
(5)파레우스 (6)라트케
(7)삶의 관심영역 4가지
Ⅳ. 교육사상
1.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의 기초
1)인간관
2)자연관
3)지식관
2. 코메니우스의 중심 교육 사상
1)범지학
2)범교육
3)범지학과 범교육의 핵심 사상
3. 교수방법
1)자연원
Ⅴ.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1. 유아교육체계와 사상
2. 일반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3. 기독교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Ⅵ. 저서
1. 교육작품
1)대교수학
2)세계도회
3)범교육론
2. 시대 배경에 의한 작품
1)세상의 미로와 마음의 천국
2)열려진 언어의 문
3)빛의 길
3. 기타 저서들
Ⅶ 참고 문헌, 논문 및 인터넷 주소
- 본문내용
-
코메니우스는 1592년 3월 28일에 현재 체코슬로바키아의 중심에 위치한 모라비아(Moravia)지방의 니브니쯔(Nivnitz)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그 해에 크로아티아(Croatia)에서는 65,000명의 기독교인이 죽었고, 그가 어릴 때 첫 번째로 경험한 것이 다름 아닌 기습부대(Marauding bands)의 위험이었다.'는 새들러(Sadler)의 말을 통해서 볼 때, 그가 태어난 시대 상황은 전쟁과 파괴로 인해서 인간의 가치가 땅에 떨어진 비극적인 시대였음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나 다행히도 그가 비참한 현실 속에서도 사랑과 평화를 추구하며 그것을 위해 교육으로 일평생을 비칠 수 있었던 것은 다름 아닌 모라비아 형제단(The Vnitas Fratrum 또는 The Moravian Church)의 신도였던 부모의 철저한 신앙교육과 종교적인 환경 속에서 성장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모라비아 형제단은 종교개혁 이전의 개신교 운동의 한 종파로서, 유명한 설교가이자 학자로서 프라하의 챨스대학교의 총장을 지냈던 존 후스(John Huss, 1373-1415)의 순교 정신과 후에는 칼빈주의 신학의 영향을 받아 로마 카톨릭 교회에 대해서 철저하게 반대하였던 경건주의의 신학과 삶을 실천에 옮긴 한 유형이다. 그들은 카톨릭에 의해서 갖은 박해와 고난을 받으면서도 합스부르크(Hapsburg)가(家)에 의해서 1620년 정복당하여 로마 카톨릭 교회가 회복될 때 까지 보헤미아에 후스파 교회를 세웠다.
- 참고문헌
-
유아교육개론 (정갑순외 14명, 정민사, 2002)
코메니우스 경건교육에 관한 연구 (김주옥, 한일장신대학교 한일 신학대학원, 1999)
코메니우스의 아동신앙교육 (장지산, 고신대학교 대학원, 1998)
유아교육사상 (이상현 저, 세종 출판사, 2000)
교육 사상사(정호표&김병희 저, 교육 과학사, 2003)
최신 유아교육 개론 (이영석, 이항재 역, 1999)
범교육론 (정일우 역, 여수룬, 1996)
대교수학 (코메니우스저, 정일웅역, 창지사, 2002)
빛의 길 (코메니우스저, 이숙종역, 여수룬, 1999)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이숙종역, 교육 과학사, 1995)
세계 최초의 그림 교과서 (코메니우스저, 이숙종역, 씨앗을 뿌리는 사람,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 교육 방법, 교육 원리, 교육 적용, 유아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 코메니우스의 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코메니우스]코메니우스의 업적,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기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내용,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수학습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육사적 의의
- 코메니우스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실제, 코메니우스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과정과 교육내용, 코메니우스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루터,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