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놀이이론과 실제-모래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모래 놀이의 정의 및 교육적 가치
1. 정의
1) 모래의 특성
2) 모래놀이의 정의
2. 교육적 가치
1) 교육적 가치
2) 치료적 가치
(1) 모래상자놀이가 발달장애아동의 자아개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Ⅱ. 모래 놀이의 전개 과정
1. 유아의 발달에 따른 모래놀이의 단계
1) 1단계-감각운동 단계
2) 2단계-모래에 관한 경험을 목적에 따라 적용하는 단계
3) 3단계-정교화 단계
4) 4단계-협력하는 단계
2. 유아의 발달에 따른 모래 놀이 표현
1)집단 구성
2)비교 내용
3. 모래영역의 놀이 유형
1) 평행놀이
2) 연합놀이
3) 조직적 보충놀이

Ⅲ. 모래 놀이의 지도 및 환경 구성
1. 교사의 역할
2. 환경 구성
(1) 모래 놀이 영역의 배치
(2) 모래 놀이 자료의 종류

Ⅳ. 주제 웹망

Ⅴ. 흥미영역별 활동 계획안

Ⅵ. 활동 계획안

Ⅶ.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의
1)모래의 특성 : 모래는 물에 비해 고정적 형태이며 불투명하고 어린이의 촉감을 자극하는 특성을 지녔다. 모래가 놀이자료로서 지니는 특성은 첫째, 무게와 부피가 있고 견고하며, 촉감으로 느낄 수 있고, 둘째, 매우 유동적인 놀이 재료로서 물처럼 여기저기 옮겨 담아 볼 수 있으나 물보다는 통제가 용이하다는 특성을 지니며, 셋째, 사용 용도가 매우 다양한 비구조성의 특성을 지닌다는 것이다.
2)모래 놀이의 정의: 모래놀이란 모래를 놀이의 주재료로 사용하여 단독 또는 집단으로 이루어지는 놀이를 말한다.

2. 모래놀이의 가치
1) 교육적 가치
(1) 어린이는 모래놀이를 함으로써 여러 가지 수학적 개념과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어린이는 젖은 모래를 깡통이나 병에 담아 여러 가지 형태로 찍어 내면서 모양과 크기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찍어 낸 모래떡을 일렬로 배열하거나 접시에 1개씩 담아 1대1 대응, 수세기 및 수의 많고 적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마른 모래와 젖은 모래의 특징, 즉 마른 모래는 날리지 않으며, 모래가 물에 젖으면 색깔이 진하게 보인다는 사실 등을 인지하게 된다.
(2) 모래놀이는 어린이의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촉진시킨다. 모래는 용도가 무한하기 때문에 어린이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여 다양한 탐색을 하게 되고, 이러한 탐색을 통하여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이 자연스럽게 발달된다.
참고문헌
* 유아 놀이 지도, 학문사, 박찬옥 외 3명
* 유아를 위한 놀이 이론과 실제, 이숙재
* 유아 놀이 지도, 지성애, 정민사, 1996
* 놀이 이론, 이은해 외 3, 창지사, 1993
* 유아 놀이 지도, 임수양, 권세경, 지선사, 1999
* 놀이치료연구 제4집 제2호, The Journal of Play Therapy, 2000.Vol.4, No.2. pp.29-44
* 한국지체부자유교육학회지 제39호, The Educational Journal for Physical Multiple Disabilities Vol.39. 2002. pp. 189-204 모래상자놀이가 발달장애아동의 자아개념과 대 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정재권․이민경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모래놀이에 있어 유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 hsye***
    (2012.02.13 23:42:4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 blue2***
    (2006.06.16 15:10:45)
회원 추천자료
  • 놀이의 이론중 현대적 놀이이론을(1) 정신분석 이론(2) 인지발달 이론 으로 제시하시오
  • Ⅰ. 들어가며놀이의 이해는 유아의 생활의 이해이며 발달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놀이에 관한 여러이론을 탐색하고 놀이의 문화 인류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교육학적인 개념적 이해와 함께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놀이를 위한 방법과 실제를 연구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유아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놀이이론을 알아보고자 한다. 놀이를 정의하려는 노력은 오래전부터 이

  • [놀이치료][놀이][치료][레크리에이션]놀이치료의 정의, 놀이치료의 종류, 놀이치료의 중요성, 놀이치료의 단계,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 놀이치료의 사례, 놀이치료의 효과 분석(놀이치료)
  • 놀이를 연장하고 다양화하기5. 아동이 의사소통의 순환을 끝맺는다Ⅵ.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1. 놀이를 통한 정신지체아의 운동 ․ 지각 지도 방법1) 대근육을 이용한 놀이 교육 프로그램2) 소근육을 이용한 놀이 교육 프로그램2. 정신지체아를 위한 구체적인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예Ⅶ. 놀이치료의 사례1. 열어가는 측면에서2. 지도의 문제3. 실태진단 분석4. 조작놀이 활동 이론과 실제간의 차이 탐색5. 조작놀이 활동 자료 적

  • 만3세~5세 유아 역할놀이 지도방법 및 활동과 실제
  • 놀이 영역에서 여러 가지 블록을 가지고 경찰본부나 우주선을 만들어 경찰놀이나 우주놀이를 할 수도 있다. 이렇게 역할놀이와 블록놀이는 서로 보충할 수 있고 고무시켜줄 수 있으므로 가능한 이들 영역을 가까운데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림1) 그 밖에 실외놀이장도 역할놀이를 하기에 적절한 장소이다. 넓은 실외에서 동물사냥 놀이나 괴물놀이 또는 모래밭에서 도로공사 놀이, 빨 가게 놀이 등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역할놀이는 유아교육

  • [발달장애심리학] ADHD 아동
  •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미술치료,음악치료,운동요법,가족치료약물과 행동적인 방법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다중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1) 모래놀이치료① 대상아동의 생활환경 및 행동특성 대상아동김 O O 최 O O연령만 5세 11개월만 7세 2개월성별남남출생순위첫째외동아들주양육자아버지(트럭운전사)아버지(대리운전사)동거가족어머니, 여동생조부모, 아버지생활환경어릴

  •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의하시오
  •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이론적 배경3) 주요특징4) 장단점(1) 장점(2) 단점2. 듀이의 경험중심교육1) 존 듀이(1) 생애(2) 배경2) 교육목표3) 교육내용(1) 교육내용의 본질(2) 교육내용의 단계4) 교육방법(1) 능동적 탐구학습(2) 실험적 과학적 태도(3) 아동의 흥미와 중심3. 유아교육에 실제 적용1) 듀이의 유아교육방법2) 유아 놀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