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놀이이론과 실제-모래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모래 놀이의 정의 및 교육적 가치
1. 정의
1) 모래의 특성
2) 모래놀이의 정의
2. 교육적 가치
1) 교육적 가치
2) 치료적 가치
(1) 모래상자놀이가 발달장애아동의 자아개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Ⅱ. 모래 놀이의 전개 과정
1. 유아의 발달에 따른 모래놀이의 단계
1) 1단계-감각운동 단계
2) 2단계-모래에 관한 경험을 목적에 따라 적용하는 단계
3) 3단계-정교화 단계
4) 4단계-협력하는 단계
2. 유아의 발달에 따른 모래 놀이 표현
1)집단 구성
2)비교 내용
3. 모래영역의 놀이 유형
1) 평행놀이
2) 연합놀이
3) 조직적 보충놀이
Ⅲ. 모래 놀이의 지도 및 환경 구성
1. 교사의 역할
2. 환경 구성
(1) 모래 놀이 영역의 배치
(2) 모래 놀이 자료의 종류
Ⅳ. 주제 웹망
Ⅴ. 흥미영역별 활동 계획안
Ⅵ. 활동 계획안
Ⅶ.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정의
1)모래의 특성 : 모래는 물에 비해 고정적 형태이며 불투명하고 어린이의 촉감을 자극하는 특성을 지녔다. 모래가 놀이자료로서 지니는 특성은 첫째, 무게와 부피가 있고 견고하며, 촉감으로 느낄 수 있고, 둘째, 매우 유동적인 놀이 재료로서 물처럼 여기저기 옮겨 담아 볼 수 있으나 물보다는 통제가 용이하다는 특성을 지니며, 셋째, 사용 용도가 매우 다양한 비구조성의 특성을 지닌다는 것이다.
2)모래 놀이의 정의: 모래놀이란 모래를 놀이의 주재료로 사용하여 단독 또는 집단으로 이루어지는 놀이를 말한다.
2. 모래놀이의 가치
1) 교육적 가치
(1) 어린이는 모래놀이를 함으로써 여러 가지 수학적 개념과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어린이는 젖은 모래를 깡통이나 병에 담아 여러 가지 형태로 찍어 내면서 모양과 크기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찍어 낸 모래떡을 일렬로 배열하거나 접시에 1개씩 담아 1대1 대응, 수세기 및 수의 많고 적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마른 모래와 젖은 모래의 특징, 즉 마른 모래는 날리지 않으며, 모래가 물에 젖으면 색깔이 진하게 보인다는 사실 등을 인지하게 된다.
(2) 모래놀이는 어린이의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촉진시킨다. 모래는 용도가 무한하기 때문에 어린이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여 다양한 탐색을 하게 되고, 이러한 탐색을 통하여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이 자연스럽게 발달된다.
- 참고문헌
-
* 유아 놀이 지도, 학문사, 박찬옥 외 3명
* 유아를 위한 놀이 이론과 실제, 이숙재
* 유아 놀이 지도, 지성애, 정민사, 1996
* 놀이 이론, 이은해 외 3, 창지사, 1993
* 유아 놀이 지도, 임수양, 권세경, 지선사, 1999
* 놀이치료연구 제4집 제2호, The Journal of Play Therapy, 2000.Vol.4, No.2. pp.29-44
* 한국지체부자유교육학회지 제39호, The Educational Journal for Physical Multiple Disabilities Vol.39. 2002. pp. 189-204 모래상자놀이가 발달장애아동의 자아개념과 대 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정재권․이민경
자료평가
- 모래놀이에 있어 유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 hsye***
(2012.02.13 23:42:46)
-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 blue2***
(2006.06.16 15:10:45)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