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 유아음률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 음률 교육의 이해
1. 유아 음률 교육의 목적과 목표

Ⅱ. 유아 음률 교육의 중요성

Ⅲ. 유치원 시기 유아의 음악적 특성
1. 유아의 음악적 특성
2. 유아의 음악성 발달의 단계

Ⅳ. 유아 음률 교육의 내용
1. 음악 듣기
2. 노래 부르기
3. 악기 다루기
4. 음악 만들기
5. 신체 표현( 동작 교육)
1) 동작 교육
2) 유아의 발달과 동작 교육
3) 유아 동작 교육의 내용
4) 동작 교육의 교수 방법

Ⅴ. 환경구성

Ⅵ. 교사의 역할

Ⅶ. 교육과정에서의 음악의 통합

Ⅷ. 모의수업 계획서

본문내용
Ⅰ. 유아 음률 교육의 이해
유치원 음악 교육은 ‘음악’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 (음악 전문가를 만들거나 직접 연주가를 만드는 것)이 아닌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 교육을 뜻하며 이는 음악을 통해서 유아의 생활 전체를 발달시키는 것으로, 유아기 음악 교육의 목적은 기능의 연습이라기보다는 음악을 친숙하게 느끼도록 하고 좋은 음악 표현이나 감상에 적극적인 태도를 갖도록 유아의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음악을 받아들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유아의 생활 속에서 음악 교육은 창의성 발달, 정서적 반응, 지적 성장, 언어 발달, 신체 발달, 자아 개념의 발달,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1. 유아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1) 유아 음악교육의 정의
(1) 음악의 정의: 음악이란 간단히 말해서 시간과 공간의 조직화된 소리이다. 음악은 청각적이고 운동 감각적이며, 인식의 작용이며 우리의 귀의 인식에 의존하는 것이다. 그런데 소리와 음악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아프리카의 드럼소리와 아이의 발소리를 고려해보자. 두 가지 소리의 패턴 모두 리듬이란 음악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둘 다 감정적인 반응을 일깨운다. 그러나 드럼비트는 소리를 만들어 내기 위한 조직화된 소리이다. 그 소리는 리듬과 템포, 멜로디, 하모니, 음의 조정, 그리고 반복의 사용을 통해 감정과 느낌을 불러내는 소리이다. 이들의 기본적인 구성성분 또는 요소들은 음악적 형태에 있어서 이미지와 생각을 만들어내곤 한다. 그래서 음악은 분위기와 생각 또는 느낌들을 표현하기 위해 계획되어진 시간을 초월한 소리의 형태라고 생각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zzzzzzzzzzzzzzzzzzz
  • handa***
    (2011.02.09 20:52:3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제가 원하는 특징적인 부분이 잘 나타나 있었습니다.
  • simcoo***
    (2010.07.22 11:30:4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목차는 좋음 생각만큼...자료가 풍부하지 않은
  • dom***
    (2007.01.22 23:10:18)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필요한 자료를 찾게 되어 좋아요^^
  • love6***
    (2006.06.17 20:00:45)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유아교육]유아음악교육계획서-음율교육
  • 유아음악교육계획서- 즐거운 동물흉내 - 1. 활동소개만 3~4세의 유아들을 위한 교육으로써,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안녕 노래에 가사만 바꾼 ‘동물흉내’라는 곡을 통해, 발달 단계인 유아들에게 음악을 통해 언어와 인지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음악교육계획서이다. 2. 주제 선정의 이유유아들은 살아서 움직이는 동물에 대해 많은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동물과, 책이나 동물원에서 볼 수 있는 생활 주제인

  • 아동음악의 중요성과 영유아 음악교육의 내용을 구성하는 각 활동에 대해 설명하고, 5세를 위한 통합적 음악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십시오.
  • 유아 음악교육의 내용을 구성하는 각 활동3. 5세를 위한 통합적 음악교육계획안Ⅲ. 결론Ⅳ. 참고문헌아동음악의 중요성과 영유아 음악교육의 내용을 구성하는 각 활동에 대해 설명하고, 5세를 위한 통합적 음악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십시오.Ⅰ. 서론아이들은 놀면서 배운다는 말이 있듯이 유아들은 놀이와 교육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습득하면서 인지, 신체, 사회성, 언어, 창의성, 정서적인 발달이 통합으로 발달된다. 특히 아이들은 음률을 통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음악적 재능과는 무관하게 모든 어린이가 음악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음악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달크로즈는 유아기부터 음악교육을 받음으로써 건전한 자아개념의 형성과 마음속의 감정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음악분야 외에 무용, 예술표현 등에도 광범위한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그러나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주로 실시하는 음악관련 교육내용은 노래부르기 74.4%, 음률 11.3%, 악기놀이 8.2%, 감상 5.6%, 창작 0

  •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
  • 유아특수교육1) 유아특수교육의 정의유아 특수교육이란 6세 미만의 장애유아 및 장애의 위험이 높은 유아의 발달과 장애유아가족의 복지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wolery, 1992)2) 유아특수교육의 대상유아1 장애를 지닌 것으로 진단받은 유아2 발달이 지체된 유아, 대소근육, 인지, 의사소통, 사회성, 정서, 신변자립, 적응능 력등 각 발달영역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서 발달이 지체된 유아3발달 지체의 위험이 있는 유아3) 유

  • [유아음악교육] 유아 음악 교육 심층 분석
  • 유아 음악 교육 심층 분석Ⅰ. 서론Ⅱ. 유아 음악 교육의 중요성Ⅲ. 유아 음악 교육의 목표Ⅳ. 음악교육과 창의력1. 창의력1) 창의력의 정의2) 창의력 교육의 필요성2. 음악교육을 통한 창의력 개발1) 음악교육에서의 창의력 2) 유아 음악 교육에서의 창의력Ⅴ. 음악교육에서의 시각적 자료의 활용1. 그림자료와 그림 그리기의 활용1) 그림자료2) 그림 그리기 2. 시각적 사고와 시지각3. 영상과 창의력과의 관계4. 음악교육에서의 시각적 자료의 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