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철학 교과 연구 및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철학 교과의 성격
2. 철학의 가치
3. 철학 교과의 현황
4. 철학 교육이 갖고 있는 문제점
5. 해결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철학은 모든 학문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다른 개별 학문들이 철학에서 분리되어 나왔다고 해도 과장이 아니다. 과학 만능 시대의 현대인에게는 마치 철학이 과학의 반대말이며 서로 배척되는 것인양 여겨지기도 하지만,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이 철학으로부터 독립되어 나간 것도 역사적으로 불과 몇백년 되지 않았고, 과학철학, 교육철학, 사회철학, 정치철학, 법철학 등의 탐구가 각각의 개별 전공 내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면 과학과 철학은 서로 다른 학문이라기보다는 오히려 넓은 의미에서 철학은 과학을 포함하고, 과학 역시도 세상의 진리를 탐구하는 철학의 한 분과로서 여겨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과학적 방법을 중심으로 하는 자연과학, 사회과학의 개별학문들이 갈수록 종류와 범위를 확장해가고 있고 그 독자성을 확고히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더 이상, 철학이 과학을 포함하는 상위학문이라고 주장하기가 어려워진다. 오히려 철학은 그러한 개별 학문들이 다루지 못하는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영역들에 주로 관심을 가져야 하고, 각 학문들의 기초를 이루는 기준과 각 학문의 의미와 가치를 밝혀 도움을 줄 수가 있을 것이다. 이런 이유로 해서 지금의 철학이라는 학문의 성격은, 철학 자체의 의미에서보다는, 오히려 다른 개별 학문들과의 비교에 의해서 더 명확한 성격을 알 수 있으리라 본다.
- 참고문헌
-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김용정, 「공동연구 ; 고등학교 철학교육의 필요성과 그 교육방법」, 1984, 한국철학회
배석원, 「고등학교 철학교육의 실태 분석 및 그 개선 방안」
이기상, 「고교철학교육의 당위와 과제」, 계명대 주최 철학교육 및 논술교육에 관한 학술 심포지움 발표문, 1998. 11. 7
「한국 고교철학교육의 실태」, 제9회 한국 철학자 연합 학술대회 발표문, 부산대학교, 96.10.25
「한국 철학교육 이대로 좋은가?」,『철학교육연구』12호, 1988
이재원, 「플라톤 철학에서의 수학적 방법을 적용한 고등학교 철학수업 모형개발」,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철학교육전공 1997.8
이창조(교육부), 유영국(서울 과학고),「7차 교육과정 소개 (철학)」
송현주, 「고교철학교육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학박사학위논문,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The Age of Innocence(순수의 시대)간단 줄거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