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철학 교과 연구 및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철학 교과의 성격
2. 철학의 가치
3. 철학 교과의 현황
4. 철학 교육이 갖고 있는 문제점
5. 해결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철학은 모든 학문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다른 개별 학문들이 철학에서 분리되어 나왔다고 해도 과장이 아니다. 과학 만능 시대의 현대인에게는 마치 철학이 과학의 반대말이며 서로 배척되는 것인양 여겨지기도 하지만,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이 철학으로부터 독립되어 나간 것도 역사적으로 불과 몇백년 되지 않았고, 과학철학, 교육철학, 사회철학, 정치철학, 법철학 등의 탐구가 각각의 개별 전공 내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면 과학과 철학은 서로 다른 학문이라기보다는 오히려 넓은 의미에서 철학은 과학을 포함하고, 과학 역시도 세상의 진리를 탐구하는 철학의 한 분과로서 여겨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과학적 방법을 중심으로 하는 자연과학, 사회과학의 개별학문들이 갈수록 종류와 범위를 확장해가고 있고 그 독자성을 확고히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더 이상, 철학이 과학을 포함하는 상위학문이라고 주장하기가 어려워진다. 오히려 철학은 그러한 개별 학문들이 다루지 못하는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영역들에 주로 관심을 가져야 하고, 각 학문들의 기초를 이루는 기준과 각 학문의 의미와 가치를 밝혀 도움을 줄 수가 있을 것이다. 이런 이유로 해서 지금의 철학이라는 학문의 성격은, 철학 자체의 의미에서보다는, 오히려 다른 개별 학문들과의 비교에 의해서 더 명확한 성격을 알 수 있으리라 본다.

참고문헌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김용정, 「공동연구 ; 고등학교 철학교육의 필요성과 그 교육방법」, 1984, 한국철학회
배석원, 「고등학교 철학교육의 실태 분석 및 그 개선 방안」
이기상, 「고교철학교육의 당위와 과제」, 계명대 주최 철학교육 및 논술교육에 관한 학술 심포지움 발표문, 1998. 11. 7
「한국 고교철학교육의 실태」, 제9회 한국 철학자 연합 학술대회 발표문, 부산대학교, 96.10.25
「한국 철학교육 이대로 좋은가?」,『철학교육연구』12호, 1988
이재원, 「플라톤 철학에서의 수학적 방법을 적용한 고등학교 철학수업 모형개발」,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철학교육전공 1997.8
이창조(교육부), 유영국(서울 과학고),「7차 교육과정 소개 (철학)」
송현주, 「고교철학교육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학박사학위논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도덕교육
  • 수업모형이 교육현장에서 도덕적 논의를 위한 유일한 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다. 단지 수업을 통해 나타날 수 있는 도덕적 안목의 확대를 통한 도덕적 사고와 판단력의 성장에 보탬이 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론을 제시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콜버그의 이론은 세계 여러 나라의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그의 인지 도덕성 발달이론은 도덕의 과학적 연구의 방법론을 가장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어 도덕 교육에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수학교육론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차 례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논문1)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교과서 분석(1) “독서와 문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 사항(1) 학습자(2) 자료 활용2. 수업지도안3. 학습활동지4. 형성 평가지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Structural linguistics)이것은 소쉬르(F. de Saussure)에 의해 시작되어 20세기 전반 언어학계를 지배했던 언어 철학 및 언어 연구

  • [교육학] 교육학 교과의 문제점과 대안방안
  • 교과와 교양교과라는 성격에서 비롯된 교육학 교과의 본질적 한계라는 지적도 있다. 주지교과로서 교육학 교과교육은 그 형식적 경직성에서 탈피하지 못하며, 교양교과라는 점에서 현실의 보편적 보통교육과의 괴리를 극복할 수 없다는 점이다. 정해진 지식구조에 맞추어 학생들에게 전달해야 할 내용을 조직하도록 강요하는 교과서 집필 기준 및 국가교육과정과 철학, 논리학, 심리학 등을 비롯한 다양한 교양교과가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 [교과교육학] 고등학교 교양교육 과목 `교육학`재구성
  • 교과서단계(시간)학습과정교수-학습활동비고도입(5)학습 목표 제시주제에 대한 흥미 유발■ 인사 및 주의를 환기시킨다.■ 학습 목표를 인지한다.■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단순히 교사만의 몫이 아니라 학습의 주체인 학생들의 이해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지시킨다.전개(35)발 표체계화일제수업일제수업■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학교에서 이루어졌던 기억에 남는 교육과정에 대해 발표를 시킨다.■ 학생들이 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