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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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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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용분석
1.1 초등학교 국어 & 실과 교과서 분석
▣ 5학년 국어와 실과의 통합의 이유
▣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국어 ‘아끼며 사랑하며’ 영역
▣ 국어과 ‘아끼며 사랑하며’ 영역의 교과서 구성과 흐름
▣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실과 ‘용돈 관리하기’ 영역
▣ 실과 ‘용돈관리하기’ 영역의 교과서 구성과 흐름
▣ 실과 ‘용돈관리하기’ 영역의 타 교과 내용과의 관련성
2. 교재 연구의 사례: ASSURE 모형 적용
2.1 단원의 선정
▣ 단원의 지도계획
▣ 단원의 유의사항
2.2 ASSURE model의 절차별 적용
◈ 단계 1. 학습자 분석
◈ 단계 2. 목표진술
◈ 단계 3. 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 단계 4. 매체 및 자료 활용
◈ 단계 5. 학습자 참여 유도
◈ 단계 6. 평가 및 수정
2.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 교수-학습 지도안
▣ [형성평가] 신문 만들기 활동 평가지
▣ 첨부자료 1 ‘저축의 날’ 안내 자료
▣ 첨부자료 2 ‘저축 타임 캡슐’ 활동지
- 본문내용
-
1.1 초등학교 국어 & 실과 교과서 분석
본 수업지도안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내용과 교과서의 1학기 또는 1년의 내용을 위계적으로 분석한 것이 아니라, 실과의 ‘용돈 아껴쓰기’단원을 중심으로 하여 관련되는 타 교과의 영역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타 교과의 영역을 살필 때에는 사회과의 경제관련 단원과 도덕과의 가치덕목 중 절제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보았다.
본 차시 수업지도안을 구성할 때에는 교육과정에서 제시되고 있는 기능만으로는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학습활동을 제공하기 힘들기 때문에 국어의 신문만들기 학습활동을 통하여 저축의 필요성과 금융기관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고자 노력하였다. 따라서 수업은 합리적인 경제 활동을 중심으로 NIE학습을 통한 언어활동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동심원적 구성이라도 할 수 있다.
▣ 5학년 국어와 실과의 통합의 이유
초등학교 실과 교과는 학습자에게 개념적인 지식보다는 방법적인 지식에 치우쳐있고, 이에 따라서 활동만을 제시하기에는 학습의 내용이 기능위주로 치우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실과의 경우에는 학습자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기능을 다루되 그와 관련된 지식이 충분히 제공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단원에서는 국어과의 언어활동을 통해서 학습자가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명료하게 전달할 수 있는 언어기능을 습득하고 용돈과 관련된 경제적인 지식과 태도를 습득하도록 하고자 한다. 이렇게 되었을 때, 학습자는 언어 기능과 경제 사회적인 기능을 통합적으로 학습하는 기회를 가지게 되고, 학습자의 생활과 좀더 밀접한 학습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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