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내용분석
1.1 초등학교 국어 & 실과 교과서 분석
▣ 5학년 국어와 실과의 통합의 이유
▣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국어 ‘아끼며 사랑하며’ 영역
▣ 국어과 ‘아끼며 사랑하며’ 영역의 교과서 구성과 흐름
▣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실과 ‘용돈 관리하기’ 영역
▣ 실과 ‘용돈관리하기’ 영역의 교과서 구성과 흐름
▣ 실과 ‘용돈관리하기’ 영역의 타 교과 내용과의 관련성

2. 교재 연구의 사례: ASSURE 모형 적용
2.1 단원의 선정
▣ 단원의 지도계획
▣ 단원의 유의사항

2.2 ASSURE model의 절차별 적용
◈ 단계 1. 학습자 분석
◈ 단계 2. 목표진술
◈ 단계 3. 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 단계 4. 매체 및 자료 활용
◈ 단계 5. 학습자 참여 유도
◈ 단계 6. 평가 및 수정

2.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 교수-학습 지도안
▣ [형성평가] 신문 만들기 활동 평가지
▣ 첨부자료 1 ‘저축의 날’ 안내 자료
▣ 첨부자료 2 ‘저축 타임 캡슐’ 활동지
본문내용
1.1 초등학교 국어 & 실과 교과서 분석
본 수업지도안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내용과 교과서의 1학기 또는 1년의 내용을 위계적으로 분석한 것이 아니라, 실과의 ‘용돈 아껴쓰기’단원을 중심으로 하여 관련되는 타 교과의 영역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타 교과의 영역을 살필 때에는 사회과의 경제관련 단원과 도덕과의 가치덕목 중 절제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보았다.
본 차시 수업지도안을 구성할 때에는 교육과정에서 제시되고 있는 기능만으로는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학습활동을 제공하기 힘들기 때문에 국어의 신문만들기 학습활동을 통하여 저축의 필요성과 금융기관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고자 노력하였다. 따라서 수업은 합리적인 경제 활동을 중심으로 NIE학습을 통한 언어활동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동심원적 구성이라도 할 수 있다.

▣ 5학년 국어와 실과의 통합의 이유
초등학교 실과 교과는 학습자에게 개념적인 지식보다는 방법적인 지식에 치우쳐있고, 이에 따라서 활동만을 제시하기에는 학습의 내용이 기능위주로 치우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실과의 경우에는 학습자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기능을 다루되 그와 관련된 지식이 충분히 제공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단원에서는 국어과의 언어활동을 통해서 학습자가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명료하게 전달할 수 있는 언어기능을 습득하고 용돈과 관련된 경제적인 지식과 태도를 습득하도록 하고자 한다. 이렇게 되었을 때, 학습자는 언어 기능과 경제 사회적인 기능을 통합적으로 학습하는 기회를 가지게 되고, 학습자의 생활과 좀더 밀접한 학습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ASSURE모형은 매체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6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자를 분석하고, 목표를 진술하고, 매체를 선정하고, 매체를 활용하고, 학습자의 수행을 요구하고, 그리고 매체활용을 평가하고 수정하는 각 단계에 따른 하위 지식들은 매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해 준다. 매체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지식 구성의 노력은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교사의 교육 활동은 결국 수업을 통하여 드러난다. 수업을 준비하고, 실행

  • [초등과학] 과학) 6-나 2 일기예보 모의수업지도안
  • 모의수업과학) 6-나 2. 일기예보- 목차 -Ⅰ. 교과 내용 방법 및 선정1. 단원 개관 2. 단원의 학습 계열3. 단원의 학습 목표4. 단원의 지도계획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Ⅱ. ASSURE모형의 적용1. 학습자 분석 2. 목표 진술 3. 교수 방법 및 매체 선택 4. 매체와 자료 활용 5. 학습자 참여 유도 6. 평가와 수정 Ⅲ. 본시 학습 교수안본시 학습 지도안(활동지첨부)초등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과학. 6-나 2. 일기예보Ⅰ. 교과

  • [초등교과교재연구] ASSURE 모형을 적용한 모의수업 지도안(수학 3-2 들이재기)
  • 초등교과교재연구ASSURE 모형을 적용한모의수업 지도안수학 3-2 들이재기목 차Ⅰ. 도입1. 체제적 접근에 따른 교수 설계2. 교과 및 단원 선정의 이유Ⅱ. 단원소개1. 대상학년 2. 단원명3. 단원 개관4. 단원 목표5. 학습의 흐름6. 단원 지도 계획Ⅲ. ASSURE 모형의 적용Ⅳ. 수업의 실제1. 수업 의도 2. 지도상의 유의점3. 본 차시 세안Ⅴ. 교수-학습 자료1. 활동지2. 평가지Ⅵ. 참고 문헌Ⅰ. 도입1. 체제적 접근에 따른 교수 설계학습의 개념적 정

  • [생물 학습지도안] 고등학교 생물 돌연변이
  • 학습지식에 대해 확신하거나 수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⑧ 수행평가 : 교사가 학생들에게 학습목표에 부합되는 내용을 수업 중간 중간 질문하고, 수업내용을 응용한 게임을 함으로써 평가한다.⑨ 파지와 전이현상 : 학습 수행으로 알게 된 지식을 자신의 가족 가계도 등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교수설계 모형- ASSURE모형① A(Analysis Learners) : 본 수업은 정규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다. 학생들은 각각 수준이 다르

  • [교육공학] 수업지도안과 학습매체
  • 교수매체와 교수방법과의 혼동에서 오는 문제점 지적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제시방법과 교수내용 설계의 중요성 강조교수매체의 식품 운송용 트럭과 사무실 건물에의 비유Kozma (1994) :교육공학은 설계과학 응용학문이며, 자연과학이 아님. 매체가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조건을 적극적으로 찾아보고 ‘발명’ 해 볼 것을 제안.3) 매체의 효과성에 관한 이론적 논쟁교수매체 활용 계획1) ASSURE 모형 개관학습자 분석(Analyze learners)교수목표 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