롸이거루스의 정교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①단순-복잡의 정교적 계열화

②선수학습능력의 계열화

③요약자

④종합자

⑤비유

⑥인지전략자극자

⑦학습자 통제

※ 시사점

본문내용
♣정수라는 교수의 전체적인 윤곽을 시작으로 하여서 점차 세분화되고 구체적인 내용으로 정교화시키는 전략(거시적 조직전략).
♣정수: 교수내용을 대표하는 일반적으로 간단하면서 구체적인 아이디어나 원리
♣정교화 이론의 7가지 기본전략
①단순-복잡의 정교적 계열화
→일반적인 아이디어들은 뒤에 오는 아이디어들을 단순히 요약하기보다는 정수화하여야 함.
→개념. 절차. 원리라는 내용의 서로 다른 세 가지 형태에 따라 정수화 방법이 틀려짐.
․개념: 공통적인 어떤 특성을 가진 사물, 사건 혹은 상징의 체계
․절차: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행동들
․원리: A라는 것과 B라는 것 사이의 변화하는 관계를 나타내는 명제, 진위여부의 증명 가능 성에 따라 가정, 명제, 규칙 혹은 법칙들로 표현됨.
②선수학습능력의 계열화
→학습의 구조에 기초
→보조적 내용은 그것과 가장 가까이 연결되는 조직적 내용 바로 다음에 제시.
→각각의 선수학습능력은 선수능력을 요구하는 내용 바로 전에 제시.
→동위 개념은 묶어서 제시.
→절차학습을 하기 전 과정의 이해를 돕기 위해 원리를 가르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 정교화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 ETI)롸이거루스의 은 교수설계에 관한 거시적 수준의 이론으로서 여러개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연결계열화하는가에 대한 교수 전략을 다루고 있다. ETI는 4S, 즉 교수 내용의 선정(Selecting), 계열화(Sequencing), 종합화(Synthesizing), 요약화(Summarizing)의 네가지 영역에서 최적의 방법에 관한 처방적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해당되는 전략은 거시적인 수준에서 가르칠 내용의 선정에 해당되며, 나머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이론과 실제이다. 1970년대 발표된 다양한 교수체제 설계모형들이 기업교육에 급속도로 확산되어 갔다.대표적인 예 롸이거루스의 8개 이론 제시-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수업모형, Gropper의 수업처방의 행동적 접근, Landa의 발견적 접근, Scandura의 구조적 학습이론, Collins와 Stevens의 인지적 학습이론,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Keller의 동기적 교수설계 (5) 한국의 교육공학미국의 현대적 교육공학 이론과 방법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 교수이론 레포트
  • 롸이거루스가 조직전략의 하위 요소로 미시적 조직전략과 거시적 조직전략을 제안한다.가) 미시적 조직전략미시적 조직전략은 단 하나의 아이디어를 가르치는 경우에 고려해야할 전략으로, 대표적으로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이론이 있다. 예)처럼 국소적인 부분나) 거시적 조직전략거시적 조직전략은 복잡한 여러 아이디어를 가르치고자 할 때 고려해야할 전략으로, 대표적으로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이 있다. 예)

  • [교육학] 제 7장 교수-학습
  • 이론(미시적)&롸이거루스의 정교화이론(거시적)ㄱ.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메릴은 가네의 지적 기능 영역의 분류를 기초로하여, 이를 다시 내용 차원과 수행 차원으로 이원화하여 행렬식으로 제시하였다. 메릴의 이론에 따르면 학습과제에 대한 내용 차원과 수행 차원의 이원 분류표는 효과적인 수업의 처치를 위한 기초가 된다.메릴의 이원 분류는 다음과 같다ⅰ) 수행의 단계기억 : 기억된 것을 탐색하는 것활용 : 추상적인 것을 특정한 사례에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 이론과 실제이다. 1970년대 발표된 다양한 교수체제 설계모형들이 기업교육에 급속도로 확산되어 갔다.대표적인 예 롸이거루스의 8개 이론 제시-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수업모형, Gropper의 수업처방의 행동적 접근, Landa의 발견적 접근, Scandura의 구조적 학습이론, Collins와 Stevens의 인지적 학습이론,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Keller의 동기적 교수설계 (5) 한국의 교육공학미국의 현대적 교육공학 이론과 방법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