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교과] 제2외국어(중국어) 교과 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제2외국어(중국어) 교과의 가치

2. 제2외국어(중국어) 교과의 성격

3. 제2외국어(중국어) 교과의 7차 교육과정 현황

4. 제2외국어(중국어) 교과 교육의 문제점

5. 제2외국어(중국어) 교과 교육 문제점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현재 중국은 새로운 강대국으로 떠오르고 있다. 넓은 국토와 풍부한 자원, 거대한 인구는 중국의 발전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제 중국과의 정치, 경제, 문화 등의 교류는 우리나라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리는 중국과의 활발한 교류를 위해 체계적인 중국어 교육 과정을 마련해야 하며, 중국어 교육 과정 마련을 위해 중국어 교과의 성격과 가치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1. 제2외국어(중국어) 교과의 가치
1) 외국어 습득
산업화 사회에서 중요시된 언어는 영어였다. 세계 공용어로 지정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에서 영어는 빠질 수 없는 존재였다. 그러나 최근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맞으면서 영어가 제2외국어의 기능을 대신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런 시대적 흐름은 기업인들 90%가 "신입사원 채용 시 영어와 제2외국어를 모두 구사하는 사람을 뽑겠다."고 대답한 것과 경력사원 채용 시 89%가 "제2외국어 능력을 고려하겠다."고 대답한 것으로도 알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제2외국어를 습득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나 중요한 일이다. 중국어 교과는 제2외국어 교과 중 하나로 최근 특히 주목받고 있다. 학생들은 중국어를 배우면서 영어 이외의 외국어를 습득할 수 있고, 중국과의 무역, 외교 등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2) 중국에 대한 이해
중국어를 배운다는 것은 중국의 언어를 배우는 것 이외에도 중국이라는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 대해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7차 교육과정에서는 중국어 교과서에 중국의 문화나 정치에 관한 부분을 강화하였다. 이는 중국어 교과가 중국어 능력을 기르는 것만이 아니라 중국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교육
  • 상호작용 중에서 변해갈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즉, 학습자들 자신이 스스로 과제에 임해, 그 ‘과정’에서 배워 가는 것이다. 이것은 학습은 언제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고, 교사가 기대하는 학습도 있지만, 예기치 않았던 학습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그래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생각하고 있는 것을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말로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공유 장치로 ‘대화’를 사용한다.감사합니다일본어교과교육론

  • [언어의이해]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한자 교육 연구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강현화, 「한국어교육용 기초 한자어에 대한 기초 연구」 한재영,「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한자교육을 위한 기초적 연구 」「세계일보」「국정브리핑」『마치며』 보고서를 작성하며 느낀 점은 한국어 한자교육 뿐만 아니라 한국어 교육이 좀 더 실생활 중심, 학습자 중심, 언어 사용 중심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는 것이다. 이제 한국어 교육은 점차 확산, 발전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한국어 교육

  • [교육과정] 교수요목기(1946~1954)
  • 교과목 및 교육 시수(1946.9.20)과 목학 년4학년5학년6학년필수과목국 어사회생활수 학과 학체육, 보건외 국 어35553~50~336053~50~335003~50~3선택과목국 어 사회생활수 학과 학외 국 어음 악미 술심 리실 업2(5)0051~31~305~182(5)5051~31~305~202(5)5551~31~355~25합 계393939(주) 1. 필수 과목 중 외국어는 영어로 하며, 선택 과목 중 외국어는 중국어, 불어, 노어, 독어로 함.2. 선택 과목 중 사회생활은 특수 경제 지리를 과하되,

  • [교육사회] 한국교육체제의 성격 & 공교육의 대안적 접근
  • 교과를 집중적으로 지도한 후 몇 달 동안은 이 교과의 수업을 하지 않는 에포크 수업(Epchenunterricht)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수업의 내용은 쓰기, 읽기, 계산하기, 그림 그리기, 노래, 피리불기, 독일어로부터 문학, 문법, 지리, 역사, 대수, 생물학, 물리학, 화학 등으로 점차 영역을 확장해나간다. 그리고 에포크수업 방식은 주의집중과 깊이 있는 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잊어버리는 시간을 통해 학습한 것을 소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3.조기 외국어 수업 발

  • [한국어문법교육] 한국어학습자의 오류에 미치는 모국어의 영향에 관한 연구
  • (박의재외 역,1999), 한신문화사4.이정희, , 경희대5.오영남(2000), , 동현출판사6.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사용에 나타난 오류 분석/이은경(1998,연세대학교) 7.한.일 양국어의 표현비교/조대현(1988,연세대학교) 8.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사전/백봉자(1999,연세대학교 출판부) 9.한국어 1,2/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교재(17판,2001) 10.http://web.kyunghee.ac.kr/~iiejhy/(조현용교수님 홈페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