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기묘사화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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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9.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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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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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동기
기묘사화의 과정 및 결과
기묘사화의 성격 및 특징
레포트를 끝내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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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차례에 걸친 사화로 잠시 기세가 꺾여 있던 사림 세력은 향촌 사회에서 쌓은 기반을 바탕으로 중종대에 다시 중앙 정계에 자리를 잡았다. 이때 나타난 조광조의 빠른 승진이나 급진적 개혁이 가능했던 것은 모두 사림파의 세력 확장을 배경으로 하고 있었다. 중종반정으로 왕위에 오른 중종은 연산군의 폐정을 개혁하고 성균관을 중수하였으며, 두 차례의 사화로 희생된 사람들을 신원(伸寃)하고, 명망 있는 신진 사림파를 등용하였다. 반정으로 왕위에 오른 중종은 즉위 후 계속 공신 세력(훈구 세력)에게 실권을 빼앗기고 있었다. 이에 공신들을 견제할 목적으로 사림들을 적극 등용했던 것이다. 중종의 두터운 신임을 바탕으로 조광조는 성리학의 이상 정치인 왕도 정치(왕도정치, 임금이 인(인)과 덕(덕)을 근본으로 하여 천하를 다스리는 정치)를 실현하는데 힘을 기울였다. 사림들은 이러한 왕도 정치가 왕을 비롯한 지배층의 도덕적 실천과 함께 백성에 대한 도덕적 교화(교화, 가르쳐 감화시킴)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먼저 왕에게 왕 스스로 철인(철인, 어질고 사리에 밝은 사람)이 될 것을 요구했다. 그리고 온갖 특권을 누리며 비리를 저지르는 훈구 세력을 비판하면서 능력 중심의 합리적인 관료 체제를 만들려 했다. 또『소학』(소학)실천 운동과 향약(향약, 조선시대 권선징악과 상부상조를 목적으로 만든, 향촌의 자치 규약)보급 운동 등을 펼쳐 방탕하고 사치해진 사회 풍속을 바로잡으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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