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이규보의 동명왕편병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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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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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해석
●동명왕편 줄거리
●이규보의 역사의식
●용사와 신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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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는 동명왕의 신기하고 기이한 일을 많이 얘기하며, 비록 어리석은 사람들도 또한 자못 그 일을 능히 말한다. 내가 일찍이 그것을 듣고, 웃으며 말하길 “옛 스승 공자께서는 괴력난신에 대해 말씀하지 않으셨다. 이는 실로 황당하고 기궤한 일이니, 우리들이 말할 바가 아니다.” 『위서』와 『통전』을 읽으니 또한 그 이야기가 실려있는데, 그러나 간략하고 자세하지 않으니, 어찌 안(자기나라의 일)은 상세하게 하고 밖(외국의 일)은 간략하게 한 뜻이 아니겠는가? 지난 계축년 4월에 『구삼국사』를 얻어 동명왕본기를 보니 그 신이한 기록은 세상에서 말하는 바를 뛰어넘었다(세상에서 말하는 것보다 훨씬 심했다). 그러나 또한 처음에는 믿을 수 없었고 뜻이 귀괴하고 사람을 홀리는 것이라고 여겼는데, 세 번 반복하여 맛(뜻)을 즐김에 미치게 되어서는 그 근원에 점점 이르렀으니, 사람을 홀리는 것이 아니라 성스러운 것이며, 귀괴한 것이 아니라 신령스런 것이었다. 하물며 國史는 사실 그대로를 쓴 책이니 어찌 망령된 것을 전하였겠는가?
김부식은 거듭 國史를 편찬함에 자못 그 일을 생략하였으니 그 뜻(계속 생략한 이유)은, 공은 國史를 나라를 바로잡는 책이라 여겨, 크게 기이한 일을 후세에 보일 수 없다고 여겨 생략한 것인가? 당현종본기와 양귀비전을 살피면 둘 다 방사가 하늘에 오르고 땅에 들어가는 일이 없는데도 오직 시인 백낙천이 그 일이 묻혀버릴 것을 두려워하여 노래를 지어 그것을 기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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