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이규보의 동명왕편병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원문

●해석

●동명왕편 줄거리

●이규보의 역사의식

●용사와 신의

본문내용
세상에서는 동명왕의 신기하고 기이한 일을 많이 얘기하며, 비록 어리석은 사람들도 또한 자못 그 일을 능히 말한다. 내가 일찍이 그것을 듣고, 웃으며 말하길 “옛 스승 공자께서는 괴력난신에 대해 말씀하지 않으셨다. 이는 실로 황당하고 기궤한 일이니, 우리들이 말할 바가 아니다.” 『위서』와 『통전』을 읽으니 또한 그 이야기가 실려있는데, 그러나 간략하고 자세하지 않으니, 어찌 안(자기나라의 일)은 상세하게 하고 밖(외국의 일)은 간략하게 한 뜻이 아니겠는가? 지난 계축년 4월에 『구삼국사』를 얻어 동명왕본기를 보니 그 신이한 기록은 세상에서 말하는 바를 뛰어넘었다(세상에서 말하는 것보다 훨씬 심했다). 그러나 또한 처음에는 믿을 수 없었고 뜻이 귀괴하고 사람을 홀리는 것이라고 여겼는데, 세 번 반복하여 맛(뜻)을 즐김에 미치게 되어서는 그 근원에 점점 이르렀으니, 사람을 홀리는 것이 아니라 성스러운 것이며, 귀괴한 것이 아니라 신령스런 것이었다. 하물며 國史는 사실 그대로를 쓴 책이니 어찌 망령된 것을 전하였겠는가?
김부식은 거듭 國史를 편찬함에 자못 그 일을 생략하였으니 그 뜻(계속 생략한 이유)은, 공은 國史를 나라를 바로잡는 책이라 여겨, 크게 기이한 일을 후세에 보일 수 없다고 여겨 생략한 것인가? 당현종본기와 양귀비전을 살피면 둘 다 방사가 하늘에 오르고 땅에 들어가는 일이 없는데도 오직 시인 백낙천이 그 일이 묻혀버릴 것을 두려워하여 노래를 지어 그것을 기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평 의식의 성장
  • 문학서(詩話文學書). 구분 : 시화문학서저자 : 이제현시대 : 1342년(고려 충혜왕 복위 3)역옹패설저자는 고려 말의 시(詩) 문(文) 사(辭)의 대가였고 이 책에 실린 역대 시문(詩文)에 대한 비평은 한국 문학사상 큰 자리를 차지한다. 이인로의 파한집 및 최자의 보한집과 아울러 고려시대의 3대 비평문학서로 꼽히는 이 저서는 뒤에 조선시대 문학비평의 길잡이 구실을 한 고전적인 저작이다. 역옹패설조선시대에 들어와 1605년(선조 38) 출간되었고, 16

  • [한문교과교육론] 한문교과를 통한 문학교육
  • 문학은 시대를 초월한 영원한 생명력을 지닌다. 2) 보편성 : 문학은 시ㆍ공간을 초월한 인간의 공통적인 정서를 다룬다. 3) 개 성 : 문학은 개인의 주관적이고 독특한 체험의 표현이다.4. 문학의 기능 김종태, 『시와 소설을 읽는 문학교실』, 하늘연못, 2003. 28-29쪽 참고1) 교시적(敎示的) 기능 : 문학은 독자들에게 교훈을 주고 인생의 진실을 보여 주어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한다는 입장. 문학의 공리적(公利的) 효용성을 강조한다. 고전 소설의 주제인 권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동명왕편 - 용비어천가 - 국경의 밤 - 남해찬가c) 태도에 따라 +- 주지시 : 지성, 이미지+- 주정시 : 감정, 정서(서정시, 순수시)+- 주의시 : 의지, 사상☆ 근대 : 현실 있는 그대로 그리는 것. (사실주의, 자연주의)현대 : 물질 만능주의에 대립. +- 주지주의 : 지성, 심상, 객관적 상관물, 최대한 감정을 절제+- 초현실주의 : 내면세계 추구, 자동기술법+- 실존주의 : 인간의 존재 문제 탐구d) 목적에 따라 +- 순수시 : 예술성 강조(시문학파)+- 목적시 : 공리성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이규보의 「동명왕편」, 일연의 「삼국유사」, 이승휴의 「제왕운기」 등에서 나타나고 있다.②:고려 후기에는 신진 사대부의 성장과 함께 다시 유교 사관이 발달하였다. 충렬왕 때 정가신의 「천추금경록」, 충선왕 때 민지의 「세대편년절요」와 「본조편년강목」, 충목왕 때 이제현의 「세대편년」 등이 그것이다. 새로운 사학 경향을 띤 이제현의 「사략」 등에는 유교의 합리주의 사관이 반영되었고, 정통 의식과 함께 대의 명분을 중시하는 성

  • 고등학교 국사 레포트
  • 문학조선 전기의 문학은 작자에 따라 내용과 형식에 큰 차이를 보였다. 즉, 작자가 조선 왕조의 건설에 참여한 관료 문인인지 고려에 충절을 지키려는 사대부였는지에 따라 달랐다. 초기에는 격식을 존중하고 질서와 조화를 내세우는 경향의 문학이 중심이었으나 점차 개인적 감정과 심성을 나타내려는 경향의 가사와 시조 등이 우세해져 갔다.조선을 세우는 데 앞장섰던 세력은 주로 악장과 한문학을 통하여 새 왕조의 탄생과 자신들의 업적을 찬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