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외재적 목적과 내재적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장에서 저자는 ‘교육’을, 기능주의 관점에서의 ‘사회적 측면’ 여기서의 ‘사회적 측면’이란 교육사회학의 ‘기능주의’의 관점에서 본 것입니다.
이나 ‘필요’라는 말과 관련짓는 것에 강력히 반대한다. 교육의 목적으로서 ‘국가발전의 필요’라는 것은 ‘소설의 제목’에 비유될 수 있으며, 교육의 목적으로 국가발전을 강조하는 것은, 어떤 것의 ‘의미’ 또는 ‘본질’을 이해하기 어려울 경우에, 그것과 다른 것과의 ‘사실적 관련’으로 그 의미를 대치하는 인간세계의 ‘상례’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같은 저자의 입장은 교육의 의미나 본질, 혹은 목적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를 생각하게 해 준다.
교육에 사회적 측면이 있다고 할 때, 오늘날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저자의 설명처럼 교육이 사회에 대하여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고 또 수행해야 한다는 점을 떠올릴 것이다. 이는 지난 1960년대 이후에 국가발전의 필요가 강하게 인식됨에 따라, 교육도 사회의 다른 여러 기능과 마찬가지로 국가발전의 필요에 부응해야 한다는 뜻으로 이해되어 온 것과 마찬가지이다. 교육을 이처럼 ‘필요’와 관련짓는 사고방식은 제1장에서 언급된 ‘외재적 목적’과 관련된다. ‘외재적 목적’이란, ‘경제성장’이나 ‘국가발전’ 등과 같이 교육과 수단-목적의 관계로 연결되어 있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현상과 교육학의 체계
  • 교육의 어원3) 교육의 정의기능적 정의교육을 무엇을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교육의 외재적, 도구적 가치를 중요시하고 ,개인의 출세를 위한 수단으로 봄으로써 교육의 부조리현상을 초래할 가능성.규범적 정의교육을 인간의 궁극적 목적과 결부시켜 규정하는 정의.인격완성이나 자아실현이라는 내재적 가치의 실현 또는 영원한 진리나 가치 추구에 목표를 두고 있어 기능적 정의와는 다소 대조적인 입장.두 가지 정의는 교육과정이나 실제적 현

  • 교육학 교육의 인간화란 무엇인가
  • 교육의 기능과 목표교육이란 어원상의 정의로는 Education (교육, 교육학) ←E + Ducare( E = Out, Ducare = Drawing )즉, (피교육자의 잠재가능성을) 밖으로 이끌어낸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교육의 목적은 교육을 통해서 형성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인간 삶 (상태)이다. 교육의 목적에는 교육은 그 자체가 목적이라고 하는 내재적 목적과 교육의 실용성과 수단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고 보고, 교육 그자체가 아닌 교육의 수단성을 중시하는 교육의 외재적 목적

  • 초등학교 2학년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 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 정보통신기술교육, 초등학교 2학년 생활지도, 초등학교 2학년 글쓰기지도
  • 교육의 목적은 대체로 교육의 기능에 따른 외재적 목적이나 가치를 강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Dewey의 교육의 정의에 따라 교육을 경험의 성장을 위한 도구로 간주하고 경험 성장 그 자체를 교육의 목적으로 보기도 하였으며, 교육을 개인의 창조적 활동을 촉진하고 돕는 과정으로 인식하여 학습자가 순수한 자신의 지적 호기심의 발현으로 인하여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하거나 지적 탐구를 지속하는 일에 있다고 보아 배움의 내재적 가치를 중요시하

  •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 몬테소리교육, 레지오에밀리아교육,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 교육적인식론, 에듀케어, 문제해결능력, 교육환경, 좋은수업
  • 교육적 인식론에 따른 초등교육 본위의 원형을 찾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초등교육이 6세-12세 아동을 대상으로 초등학교라는 제한된 교육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의무교육 내지는 기초교육의 성격을 나타내기 때문이다.그러나 정보산업 내지는 지식정보사회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보다 더 인간교육이 요청될 것이고, 이런 사회일수록 교육 본위적 교육활동이 요구될 것이다.예컨대, 초등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외재적 가치보다는 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 [교육학] 아이즈너Eisner 교육 평가 모형
  • Eisner 교육평가 모형개요1. Eisner 교육평가 모형1.1 등장 배경1.2 Eisner 평가의 기능과 그 유형 1) 교육 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다섯 가지 기능 2) 평가의 중요 과제 1.3 교육평가 모형 1) 교육적 감식2) 교육 비평3) 교육과정 모형 개관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와 한계점2.1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1) 교육평가의 대상을 교육 프로그램으로 확대2) 교육의 내재적 가치에 주목3) 교육에 대한 가치중립적 접근의 허구성 지적2.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