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 사회화와 교육의 관계 -발도르프학교, 섬머힐 학교, 변산공동체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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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 문제제기
2. 선행연구 검토
3.연구방법

Ⅱ. 세 학교 기술
1. 발도르프 학교
(1)개관
(2)상황의 차원
(3)사고의 차원
1)인간관
2)사회관
3)교육관
(4)활동의 차원

2.섬머힐 학교
(1)개관
(2)상황의 차원
(3)사고의 차원
1)인간관
2)자유관
3)교육관
(4)활동의 차원
1)‘놀이’가 강조된다
2)‘전교회의’가 중요시된다
3)기숙학교, 남녀공학 학교이다


3.변산 공동체 학교
(1)상황의 차원
(2)사고의 차원
1)인간관
2)교육관
3)사회관
(3)활동의 차원
1)정보교육
2)기초살림교육

Ⅲ. 세 학교의 분석과 의미의 발견
1.비교의 축
2.비교분석을 통해 세 학교의 공통점 과 차이점 발견하기
(1)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어떻게 규 정하는가?
(2)교과교육을 바라보는 관점- 사회 화와 교육의 관계에 기초하여
(3)왜 사회의 문제제기에 대한 답을 교육의 장에서 찾으려 하는가?

Ⅳ.의미의 재해석과 적용
1.교육과 사회화 개념의 구분
2.주체성 확립을 통해 올바른 정체성 확립하기

Ⅴ.나오며
*참고자료
본문내용
입시의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자살을 선택하는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는 심심치 않게, 끊이지 않고 들려온다. 최근에는 입시제도가 바뀌고 내신점수 1,2점 때문에 절망하고, 시험을 보는 도중 옥상으로 올라가 뛰어내린 학생의 이야기가 종종 들린다. 한창 인생에 대한 희망을 간직하고 꿈을 실현시킬 기대에 부풀어 있어야할 학생들이 그토록 쉽게 죽음을 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단지 학생 개개인의 문제인가, 아니면 학생을 그렇게 내모는 무언의 압박이 있기 때문인가?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당장 닥친 인생의 목표는 ‘대학입학’이다. 그것도 단순한 대학입학이 아니라 ‘좋은’ 대학 입학이다. 교육의 기회가 팽창되면서 고등학교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왔던 것처럼, 대학 또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고, 경제적이고 사회적인 지위 향상에 있어 우선권을 보장하는 좋은 대학에 들어가려는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선택의 의미에 대해 깨닫지 못하고, 당장의 목표달성이라는 틀 속에 갇혀 학교에서 제공해주는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시험 점수를 잘 받고자 아침부터 밤 늦게까지 허덕이고 있다. 학생이 중심이 되어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지식이 중심이 되어 학생이 끌려가고 있는 상황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하다. 학생은 자신의 삶에 있어서 주체가 아니라, 끊임없이 깨어짐과 몰락(성장을 위한 발판으로서의 깨어짐과 몰락이 아닌, 더 이상 성장할 수 없게 만드는 깨어짐과 몰락이다.)과 불안함, 초조함만을 느끼는 객체가 되어가고 있다. 도대체 왜 학생들은 교육의 장에서 생을 긍정할 수 없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는가?
참고문헌
김옥순 편역(1993), 「비교교육론 1」,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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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승관, 유승우 역(1995), 「섬머힐」, 서울: 문음사
김은산 옮김(1998), John Potter, 서머힐교사의 수기 : 세계에서 가장 자유로운 학교」,서 울: 서원
이선숙(1997), 「A. S. Neil의 교육사상과 실제」, 가톨릭상지전문대학논문집 제27집
김은산(1976), 「니일의 교육사상 연구」,홍대 논총, Vol. 8
김은산(1999),「니일의 교육사상과 방법에 대한 평가적 연구-서머힐 찬반론을 중심으로」,홍익대학교 학술 연구 조성비에 의해 연구됨.
정윤경(2004), 「발도르프 교육학」, 서울: 학지사
윤구병(1995), 「실험학교 이야기: 새로운 공동체로 가는 길」, 서울: 보리
윤구병 「대안학교, 한가한 실험 아니다」, 현대불교, 불기 2545년 3월 7일 309호
최종규 기자 「‘잡초는 없다’만 잡사람은 있나?」, <책읽기가 즐겁다 60> 농사꾼이 된 윤구병 선생님 이야기
조용환(1997), 「사회화와 교육: 부족사회 문화전승 과정의 교육학적 재검토」, 서울: 교육과학사
조용환(1999),<질적 연구:방법과 사례>, 서울: 교육과학사.
한숭희(2004),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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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세하게 내용이 잘정리되어있어요
  • tprud***
    (2006.03.23 08: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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