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선생님의 훈육유형과 학생들의 반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문제
3. 연구 방법
4. 용어의 정리
5. 연구의 제한점
Ⅱ. 본론
1. 교육과제로서의 훈육문제
2. 훈육문제의 인식과 영향 요인
3. 아이들의 문제 행동
4. 교사들의 훈육태도
5. 전문가의 훈육전략과 장단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우리 사회는 이미 오래 전에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들어섰다. 이러한 현실을 생각해 볼때, 우리의 교육은 개인의 잠재적 능력을 찾아 그것을 충분히 발휘하게 하여 사회의 각 분야에서 꼭 필요한 뛰어난 인재가 되도록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바꾸어야 한다. 특히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성장의 모든 측면을 풍부하게 하고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를 갖게 하기 위한 전인교육을 하는 보통교육으로서 이러한 교육목표는 교육이 지향하는 이상이며 궁극적인 목표이다(교육부, 1998).
초등학교에서는 현재 아이들에게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게 하기 위해 방과 후 특기적성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학교에서 교실이나 특수 시설 등을 대여하여 주고 아이들에게는 자신들이 듣고 싶은 수업을 선택가능하게 하여 저렴하게 다양한 수업을 접하게 하고 있다.
그 중 현대 산업사회에 들어선 이후 컴퓨터가 차지하는 비중은 아주 높고, 사회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부모도 아이들에게 컴퓨터를 가르치려는 욕구가 증대하고 있다. 따라서, 특기 적성 신청의 많은 부분의 아이들이 컴퓨터를 특기 적성 과목으로 선택을 하고 있다.
컴퓨터는 도구를 이용하는 수업이다. 또한 아이들이 커다란 모니터에 가려 무슨 다른 행위를 하는지 다른 일반 수업 보다는 쉽게 알 수도 없고, 작동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 쉽게 산만해 질수 있는 수업이다.
참고문헌
이선영(2004), 초등학교 교사 훈육유형과 아동의 자기 통제 관계 분석
이인우(2003), 초등학생의 문제행동별 통제 필요성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나은주(2002), 부모의 훈육태도와 아동의 친구 관계 간의 상관연구
곽철원(2001), 사회계층별 아동의 사회적 행동 특성과 교사의 통제방식에 대한 인식
모은주(2001), 초등학교 교사의 학급통제와 아동의 대응에 관한 연구
한성규(1999),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의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김석순(1998), 초등학교 교사의 통제소재와 수업행동의 관계
박병량(2001), 훈육-학교훈육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장애] 우울증, 불안장애의 원인, 증상, 분류, 치료방안 등 정서장애에 대한 레포트
  • 반응을 쉽게 표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즉 그들은 쉽게 흥분하고 분노를 터뜨리며, 유쾌한 자극에 대해서도 과잉반응을 보인다. Freud 에 의하면 불안은 각 개인에게 반격하거나 피해야만 하는 절박한 위험의 원천을 알려주는 자아의 기능이다. 따라서 불안을 개인으로 하여금 위급한 상황에 적합한 방법으로 반응하도록 한다. 또한 그는 불안의 최초의 근원은 신생아가 내적. 외적 흥분을 조절할 능력이 없다는 데에 있다. 유아는 새로운 세계를 조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학교폭력현주소 학교폭력현황-
  • 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피해학생뿐 아니라 가해학생도 또 다른 피해자라는 인식으로 가해학생을 위한 치유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한다. 그래서 가해학생과 부모가 함께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피해학생들이 폭력의 나쁜 기억에서 벗어나서 일상으로 돌아 올수 있도록 가족들이 도움을 받아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이 화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는 것도 좋을 것이다. ③ 세심한 관

  • [정서장애]우울증, 불안장애의 원인, 증상, 분류, 치료방안 등 정서장애에 대한 레포트
  • 반응을 쉽게 표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즉 그들은 쉽게 흥분하고 분노를 터뜨리며, 유쾌한 자극에 대해서도 과잉반응을 보인다. Freud 에 의하면 불안은 각 개인에게 반격하거나 피해야만 하는 절박한 위험의 원천을 알려주는 자아의 기능이다. 따라서 불안을 개인으로 하여금 위급한 상황에 적합한 방법으로 반응하도록 한다. 또한 그는 불안의 최초의 근원은 신생아가 내적. 외적 흥분을 조절할 능력이 없다는 데에 있다. 유아는 새로운 세계를 조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학생들이 환경에의 적응이나,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을 할 때 필요한 교육적․직업적․사회적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2) 정보의 유형 교육적 정보, 직업정보, 개인․사회적 정보 3. 정치활동(定置活動) 1) 의미 정치활동이란 직업, 학교, 교육과정, 교과목, 특별활동, 부업 또는 그 밖의 활동을 선택하여 그 활동에 종사하도록 함으로써 개인이 성장과 발달을 이루도록 돕는 활동이다. 2) 정치활동의 유형 ① 학교 내 정치활동

  • [교육리더십] 미래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교육자의 자질, 리더십
  • 교육을 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교사는 기존 사회를 대표하는 모델이 되며, 또 사회 변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일반적으로 사회는 교사로 하여금 사회적 모범인이 되기를 기대한다. 물론 교사가 사회적 모범인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예우나 처우에 있어서는 그렇게 대우하지는 않지만 어쨌든 어린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는 사회의 모범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대는 교사가 기성세대를 대표하고 학생들에게 많은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