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론과 과학] 현대과학의 입장에서 창조론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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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9.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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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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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창조론, 그리고 기독교의 입장
2. 새로이 떠오른 창조론
3.우주의 기원
4. 현대과학에서 평가하는 창조론
5.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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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창조론, 그리고 기독교의 입장
기독교의 창조론은 첫째, 우주는 하느님의 행위에서 나왔으며, 하느님에 의존적이다. 둘째, 하느님이 우주를 창조한 것은 자유적 활동(필연성이나 충동에서 나오지 않음)이다. 셋째, 하느님이 우주를 창조할 때는 도덕적, 영적인 목적을 두었다. 넷째, 하느님 자신의 생명과 복을 피조물에게 전달한다. 다섯째, 이와 같은 하느님의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시작되고 추진되며 완결되는 것이다(골로새서 1:15~17, 에베소서 1:3~5, 로마서 8:21).
즉, 영원한 생명이 있는 유일신 곧 하느님이 완전한 자유의 입장에서 무로부터 세계를 창조하였다고 보는 입장이다. 가톨릭 교리에서는, 세계를 창조하는 하나님의 내적인 필연성을 인정하지 않는데 왜냐하면, 하나님은 세계 없이도 완전한 존재이며 세계는 하나님을 보충해 줄 부분이 아닌 본질에 있어 하나님과는 전혀 다른 것이다. 하지만 세계는 하나님의 사상에 따라서 형성되었고, 창조된 영혼은 하나님의 모습을 본 따 만들어졌다고 그들은 주장한다. '창조'란 물질적, 정신적인 것의 본체가 하나님에 의하여 무로부터 생산되는 것을 지칭하는데, 이를 창조라고 하는 까닭은 하나님이 기존의 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물질과 영혼을 완전한 무에서 창조하였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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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 키처, <과학적 사기-창조론자들은 과학을 어떻게 이용하는가?> 주성우 옮김. 이제이 북스: 서울 2003
-소피의 세계3
-필립 존슨, <다윈주의 허물기> 과기원 창조론연구회 옮김. IVP:서울 2000
-러셀 스태나드, < 21세기의 신과 과학 그리고 인간> 이창희 옮김. 두레
-마이클 루스, <다윈주의자가 기독교인이 될 수 있는가?> 이태하 옮김. 청년정신: 서울 2000
-<성경> 창세기, 요한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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