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 `신은 죽었다`는 니체 주장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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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9.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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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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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 기독교와 근대의 자연과학에 대한 니체의 평가
1) 기독교
2) 과학
◈“신은 죽었다”는 선언과 니힐리즘의 관계
◈ 니체가 제시하는 새로운 가치
1) 모든 것의 가치전환
2) 도덕 비판
3) 진리와 예술
◈ 발표 주제 간의 연관성과 니체 철학에 대한 전반적 정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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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철학자의 임무는 자명한 것으로 생각되어 왔던 개념에 대해 철저하게 의심하고 비판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데카르트는 중세 이래의 신학적인 세계관을 의심하고, 영국 경험론은 '실체' 또는 '실재의 개념을 철저하게 의심했다. 그러나 그때까지 자명한 것으 여겨져 왔던 개념을 철저하게 비판한다는 점에서 니체만큼 신선한 비판을 한 철학자는 없다. 왜냐하면 니체의 비판대상은 '이제까지 유럽에서 생각되어 온 모든 인간적 가치'였기 때문이다. 즉 인간이 가져야 할 모습, 인간의 이상형을 비판한 것이다. 유럽에서 기독교, 도덕 ,진리라는 개념은 최고의 가치였다. 도데체 니체는 무엇을 위해 그리고 어떠한 방법으로 이것을 비판하는가?
- 발췌 -
◈ 기독교와 근대의 자연과학에 대한 니체의 평가
1) 기독교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이타적인 행위를 우량한 것으로 여긴다. 그러나 니체는 우량과 열악한 것이 이타적이고 이기적인 개념과 결부된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우량하다는 것은 원래 높은 지위에 있는 자, 강력한 자들에게 속하는 여러 가지 힘의 특성인 것이다. 그리고 반대로 힘을 지니지 않은 것을 열악이라고 불렀다. 오히려 우량의 본질은 이타성에 있다기보다는 이기성에 있는 것이다. 기독교의 중심 사상은 ‘이웃에 대한 사랑’이다. 이기적인 것 보다는 이타성을 강조하고 이타적인 행동을 우량한 행동으로 간주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타인의 이익을 생각하는 것이 선한 것이고 자신의 이익을 생각하는 것은 악하다’라는 관념으로까지 나가게 된다. 기독교의 금욕주의는 인간에게 신과 타인을 위한 봉사는 선이고 자신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행위는 악이라고 규정한다. 인간이라면 자신의 것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자연성이다. 그리고 여유가 있는 경우 남을 위해 봉사가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기독교는 이러한 순서를 역전시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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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우 만족스럽고 좋습니다~~!!!ㅎㅎ
- ly***
(2011.05.18 15: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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