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유신체제와 민주화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광주민주항쟁과 유신체제
2.이승만 권력과 박정희 권력의 비교 검토
3.절대 권력의 매커니즘
4. 반 유신 민주화운동
- 본문내용
-
❈박정희
⑴심리적 동력
①어머니의 극진한 사랑 속에 양육되어 강한 나르시시즘을 형성, 어릴 적의 발육부진과 유기불안 ⇒ 경제적 안전과 정치 안보상의 안전에 대해 과민하게 인식
②대구 사범시절의 심리적 고아⇒과거와의 청산적 단절 결정들의 원형
③어릴 적 가난체험으로 인한 정신적 외상⇒가난 자체에 대한 외상, 가난으로 인해 타인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경험에 대한 수치심
⇒영웅숭배, 횡적인간관계에 무능, 무관심한 대신 종적 인간관계에 철저했던 성향, 국민도의의 확립과 교사적 태도로 나타나는 조급한 계몽주의적 경향, 민중에 대한 불신을 전제로 한 지도자 중심사상
⑵정치사상- 국가주의 ; 실체적 공동체 윤리
-소아인 개인은 대아인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봉사해야 한다.
- “민주주의란 어찌되었든 우리에게 행복을 가져다주어야 한다.” 는 실체적 관점을 중시.
-반민주주의자가 아닌 몰민주주의자
⑶정치적 행동 - 모순적 행동론
-그의 행동체계에 대립적이며 모순적인 요소가 수없이 병존함
-그의 행동론은 그 자신이 공개적으로 천명한 행동 원리와 모순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였음
⇒ 정치사상은 자신의 출생과 성장과정에서 겪게 된 정신적 불안과 이를 비상한 방식으로 극복하려는 의지가 결합된 것, 인민 주의적 요소, 엘리트주의적,
조급한 계몽주의 고독한 영웅의 해결책, 스스로에게 부여한 사명감에 충실하려고 하였음
1.광주민주항쟁과 유신체제
▷1980년 5월 광주민주항쟁
단일지역에서 일어난 것으로는 한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항쟁
외쳐진 핵심어는 “유신잔당과 유신잔당의 한부분인 전두환 신군부의 타도와 민주화 ”,
시위대에 대한 잔혹한 탄압, 곧 학살을 강렬히 고발
시위학생과 민중들은 유신체제를 철저히 타파하고, 그것과 대각선상에 있는 진정한 민주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민주항쟁에 동참
통일의 촉진, 외국에의 경제예속 특히 일본에의 경제예속의 탈피, 노동자, 농민의 생존권보장등의 내용 포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