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 영화 속 사회주의 시장경제 시대의 중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도시와 농촌의 괴리 : <귀주이야기> <책상서랍 속의 동화>를 중심으로.

2. 도시 속의 소외 : <북경 자전거> <행복한 날들>을 중심으로.

결론.

본문내용
중국이 근대화되었다. ‘근대화’로 인해 중국은 달라졌다. 전통 윤리, 관습을 중시하던 풍조가 사라지고 모든 문제를 법, 규칙, 원칙에 의해 해결하고자 한다. 문제가 발생하면 이젠 법부터 찾는다. ‘법’은 누구나 동의하고 약속한 원칙을 의미하므로 정당성을 갖는다. 법적 절차는 법전에 규정되어 있으므로 누구나 동일한 기준으로 재판 받고, 그러므로 평등하다고 여겨진다. 사람들 사이의 분쟁이나 범죄는 이것에 의해 정의되고 그 대가를 치르게 된다. 그 대가라 함은, 범죄인 경우 형벌일 것이고, 분쟁일 경우, 합의 혹은 물질적 보상일 것이다. 이것은 현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효율적이고 공정한 것이라 생각하는 제도이다.
근대화를 대표할 수 있는 다른 한 가지는 ‘시장경제체제’이다. 이는 ‘평등’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분배를 위주로 하던 이전의 경제체제와 대립되는 것으로 ‘자유’, ‘경쟁’, ‘소유권’을 보장한다. ‘가진 자’가 죄인이었던 문화혁명 시대와 다르게 누구나 ‘가진 자’가 되고 싶어 하고, 부를 축적하기 위해 자유로이 경쟁을 한다. 개인의 소유권이 없었던 과거와 달리, 자신의 것을 소유할 수 있게 되자 더 많이 가진 자가 되기를 꿈꾼다.

이것이 1990년대 초, 근대화가 시작된 중국의 모습이다. 그러나 아무리 근대문물이 들어왔다고 해도 중국은 여전히 공산주의 사회이며, 완전히 시장경제로의 전환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없다. 이 시기, 도시와 농촌은 그 격차가 현저하게 증가하고, 도시 내에서의 빈부 격차도 심해졌다. 나는 근대화로 인한 ‘도시와 농촌의 괴리’, ‘도시 속에서 소외된 사람들’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인생 과 새롭게 쓴 중국 현대사
  • 중국인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부귀의 인생을 통해 중국 근현대사의 단면을 잘 보여주는 ‘인생’이라는 영화는 너무 격하지도 슬프지도 않은 담담함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우리 모두가 역사의 일부분이 될 수 있는데, 시대를 잘 타고나서 지금의 우리처럼 이렇게 편한 생활을 누리는가 하면 시대를 잘못 타고나서 역사의 희생양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우리 모두가 역사를 피할 수 없는, 역사 속의 삶을 살고 있다는 것

  • [과학기술사] 과학기술사
  • 경제력과 자연을 이용하려는 실용주의적인 사고관, 그리고 일찍이 자연과학이 크게 발달했던 서구에서는 사회학이 과학으로 다루어 질 수 있는 토양이 마련되었던 것이다. 한국과 서양의 사회학 발달은 그에 맞는 사회적 조건들의 충족에 따라 차이가 나게 되었다. 김경만, 『과학지식과 사회 이론』 (한길사, 2004), p37과학으로서 사회학이 왜 서구에서 발전하였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면서 나는 서양과학 뿐 만 아니라 한국과학에 대해서도 관

  • [원격교육활용론] 중국의 원격교육
  • 중국의 등장은 이 지역의 모든 나라들의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중국이 이렇게 강력한 국가로 세계의 주목을 받게 되는 까닭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아무래도 1977년이래 시행하고 있는 개혁개방과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의 도입에 따른 결과라고 할 수가 있을 것이다.개혁개방과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는 개혁개방의 총설계사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등소평(鄧小平)에 의하여 처음 제기되었고, 중국 공산당 11기 3중전회

  • [중국] 한류와 중국영화
  • 제출일: 2006년 12월6일한류와 중국영화-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중국영화 약사2. 중국영화의 쇠퇴와 대외경쟁력의 부족3. 한국영화 약사4. 한국영화의 성장과 요인5. 한류의 원인과 현주소6. WTO이후의 중국영화Ⅲ. 결 론Ⅰ. 서론 한국의 영화시장은 IMF 라는 경제적 악재를 겪으면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했면서 국내적으로는 관객 1000만 시대를 만들었고 국외적으로는 2002년 엽기적인 그녀를 시작으로 아시아 시장을 강타하며 영화에서의 한류를

  • [중국문화] 중국 제 5세대 감독의 영화에 대한 고찰
  • 중국이 겪어온 격동의 세월만큼 영화산업 또한 결코 순탄치 않은 길을 걸어왔음을 알 수 있다. 한 나라의 사회, 경제, 문화, 정치의 요소를 배제하고서는 영화사와 그 발전 과정을 이야기 할 수 없음을 중국영화를 통해 증명할 수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단적으로 중국 영화의 가장 큰 특징은 정치 환경의 그늘 속에서의 성장이라 할 것이다. 어쩌면 이것은 중국이 사회주의 국가이기에 독특한 영화 문화일지도 모르겠다. 따라서 우리는 중국 영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