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 장예모의 새로운 변화와 그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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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장예모 감독이 변하고 있다. 최근의 장예모의 작품을 보면 과연 이것이 장예모의 작품인가 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다. 오리엔탈리즘이라는 평을 들어오면서도 지속적으로 중국의 현실적인 이미지를 보여주고, 색채를 통한 그만의 독특한 영상기법을 사용하여 영화의 형식의 미를 충실히 구현해내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그 시대에 맞는 역사성을 띤 영화를 유감없이 만들어오던 감독이 바로 장예모였다. 그는 중국인들이 그에 대해 좋아하기 이전에 서양에서 먼저 장예모 영화의 작품성을 인정하여 국제영화제에서 거의 매 작품마다 상을 탔고,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중국에서의 ‘장예모 신화’가 시작되면서 순식간에 중국 영화계의 거장이란 호평을 받아왔다. 그런 그가 최근에 <영웅>, <연인> 등의 무협영화를 선보이면서부터 영화계에서 찬반 평론들이 쏟아져 나오게 된 것이다. 그만큼 장예모 영화의 새로운 변화는 뜨거운 관심사이다. 그렇다면 과연 장예모는 왜 이렇게 변하게 된 것일까? 그의 변화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의 변화를 통해 중국 영화의 발전에 더 큰 파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가? 지금부터 이 질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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