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 홍콩회귀의 시기 전후의 영화를 통해 본 대륙과 홍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 『첨밀밀』 서로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는 홍콩
2) 『중경삼림』 혼성과 불안의 공간
3) 시소의 반대편에 앉아있는 대륙과 홍콩

3. 마치면서
본문내용
1. 서 론

오늘날의 국제사회는 경제적인 실리를 위하여 국가간의 협력관계가 형성된다고 한다. 하지만 불과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국가와 국가의 관계가 실리보다 이데올로기에 의해 결정되던 냉전의 시기가 있었다. 1992년 8월 24일 이전의 ‘대한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 ‘대만’, ‘홍콩’ 사이의 관계도 그러했다. 새로운 국제 관계의 시스템이 운용되기 이전에는 자본주의를 국가의 주도적인 이데올로기로서 삼은 대한민국의 보통 사람들이 과거 동아시아 문화권의 대표자 격이었던 ‘중국’이나 ‘중국의 변화’를 대륙에서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통로가 양국 정부에 의해 사상적으로 정치·경제적으로 엄격히 차단되어 있었다. 오늘날 많은 한국인들이 중국을 잘 알고 있다고 말하면서 몇 천년 전의 역사서의 서술을 현대까지 끌어와 ‘중화인민공화국’과 동일시하는 실수를 범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국제관계의 경험에서 야기된 것이다. 근대 이후 대한민국에게 있어서의 ‘중국’은 대륙보다는 홍콩과 대만에서 오는 이미지에 의해 만들어졌고 그것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새로운 변화의 시국에 홍콩을 이해해보고 대륙과 홍콩의 관계사적 측면을 조망해보는 작업이 필요하다.

1) 『첨밀밀』 서로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는 홍콩

『첨밀밀』에서 우리는 자전거를 대륙에서는 차라 부르고, 홍콩에서는 단차라고 부르는 언어의 차이를 발견할 수가 있다. 이는 단순히 방언의 차이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중국의 북방지역과 남방지역에서 米란 단어가 상징하는 사물이 밀과 쌀로 각기 다른 것처럼 언어는 친숙한 사물이 무엇인가에 따라 조금 덜 익숙한 사물을 별도로 칭하는 말을 만들어낸다. 이를 바탕으로 생각해보면 차와 단차의 간격은 곧 대륙과 홍콩 사이의 경제적인 거리가 아닐까 싶다. 1984년 홍콩의 1인당 GNP는 미화 6,300달러 로 대륙의 20배 정도였다. 사상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는 것이 사람이기 때문에, 이러한 홍콩의 경제적인 매력은 많은 대륙 사람들을 유인했을 것이다. 영화에서 구정 전날 등려군 음반을 파는 작은 노점을 열은 이교가 매년 소군과 같은 대륙으로부터의 이민자가 10만은 되기 때문에 장사가 잘 될 것이라고 말했듯이 1980년대 이후만을 기준으로도 홍콩으로 넘어온 新移民 인구는 매년 10만 여명이었으며, 총 100만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합법적이든 불법적이든 이 시기의 홍콩에는 많은 대륙인들이 유입되었고, 식민지 정부와 함께 정치·경제적으로 넘어와 정착한 영국인들
참고문헌
후지이 쇼조/ 『현대중국문화탐험』/ 소화 / 2002.5.15
임계순 / 『중국의 여의주 홍콩』/ 한국경제신문사 /1997.6.15
동양학연구학회 / 『홍콩은 어디로 가는가』 / 우석 / 1997.6. 10
이안 부르마 / 『누구의 중국성인가』 / 정문길 등 / 2004
후지이 쇼죠 / 「홍콩, 1백년만의 귀환」『현대중국, 영화로 가다』/ 지호/ 2001
/甛密密短評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음악] 홍콩반환기의 시대상이 담긴 영화와 음악
  • 목차중국 음악이라는 범위 중에서 홍콩 반환기의 시대상이 담긴 영화와 음악이라는 주제를 잡은 이유1. 중국 음악의 역사와 악기 소개2. 홍콩 반환기의 시대상황 3. 홍콩 반환기의 시대상을 반영한 영화와 음악 소개1)중경삼림2)첨밀밀3)해피 투게더4)화양연화한 시대의 분위기를 담아내는 도구로서의 영화와 음악의 역할서론 우리 조의 주제 범위는 중국 음악이다. 중국은 한족을 중심으로 50여개의 소수 민족으로 구성되어

  • [홍콩영화] 홍콩영화의 과거와 현재 미래..
  • 홍콩 영화 100년 약사영화를 만들어낸 프랑스, 미국 정도가 아니고서는 대부분의 나라들이 그렇듯이 영화가 처음 들어와 소개된 때와 자국의 자본으로 영화를 처음 만들게 된 때는 서로 다르다. 홍콩 역시 1896년에 처음으로 영화가 상영되었고, 1913년 홍콩 자본으로 여민위가 연출한 장자시처가 제작되었다. 이후 1929년까지 11편을 제작하는 수준이었다. 그러나, 30년대에 들어서 사정이 달라졌다(4백 57편에 이를 정도라니). 중국 영화의 중심지 상하이로

  • [중국문화] 영화로 들여다본 홍콩- 역사, 지리, 정서, 문학을 중심으로
  • 중국 본토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고, 따라서 홍콩의 문학도 우리가 지금껏 배워온 ‘중국문학’의 테두리 내에서 설명하기보다는, ‘홍콩문학’이라는 또 다른 범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그래서 몇 가지 주제(역사, 지리적 특색과 관련한 홍콩사회의 독특함, 홍콩 사람들의 심리 등)를 정한 뒤 그 주제 안에서 감상한 몇 편의 홍콩 영화를, ‘홍콩문학’의 범주와도 연관시켜 생각해보았다. 2. 영화를 통해 바라본 홍콩(1) 영화 속에 드러난 홍

  • 대만정치와 양안관계
  • 본래의 정책으로 회귀 1) 대만이 추구하는 적응과정4. 양안관계 진전의 최근 동향2 적응과정시기*‘대만주권독립국가론’은 대내 약속의 실현이자 대 중국 카드로써의 적응수단4. 양안관계 진전의 최근 동향2006년 1월 1일 연설에서 천수이볜은“대만은 국토면적 3600㎢이며 주권은 2300만 국민의 것이며 중화인민공화국에 속하지 않는 하나의 국가이다”라는 것을 강조.이는 대륙이 대만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지 못할 경우 대만은 법률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Ⅰ. 서론1. 연구목적 2. 연구방법Ⅱ. 한국영화산업의 자본 및 제작 구조1. 시장개방 이전의 한국영화산업1) 영화법 이전2) 영화법 시기3) 영화진흥법 시기4) 영화법의 변천과 영화산업의 관계2. 영화시장 개방1) 한미영화협상 과정2) 할리우드 직배사의 활동3) 프린트벌수제한 폐지 3. 영화시장개방 전후 자본의 변화 1) 1984년 이전까지 한국영화 제작자본의 특징2) 제5차 영화법 개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