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중학교 교과서 말하기영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중학교 교과서 말하기 영역 분석을 들어가며
1. 제7차 교육과정 내용 및 특성.
2.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 목표.
3. ‘말하기’란 무엇인가?

[본론]
1. 중학교 교과서 외적 분석.
2. 중학교 교과서-말하기 영역 내용 체계.
3.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말하기 영역 내용분석표.
4. 중학교 교과서-말하기 영역 내적 분석.
✳참고: [국어]책
1)[생활국어]-중학교 1학년.(6단원)
2)[생활국어]-중학교 2학년.
3)생활국어 학습목표(.중학교3학년)
5. 중학교 국어교과서 말하기영역에서의 문제제기 및 개선점.
6. 국어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참고: 말하기와 듣기.

[결론]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분석을 토대로 한 중학교 교과서 말하기영역 분석을 마치며...
본문내용
[서론]
:중학교 교과서 말하기 영역 분석을 들어가며...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한국인의 삶에 기반을 둔 창의적인 국어 활동 능력의 향상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창의적인 국어 활동을 하는 데는 언어가 필수 불가결한 요건으로 중시되고 있으며, 언어를 통하여 인간은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고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전달하며 사고의 영역을 확장시켜나간다. 또한, 언어는 모든 학습에 필요한 도구로서 활용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교육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인간은 언어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교육을 통하여 언어 체계를 학습함으로써 언어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즉, 언어에는 사회적 약속 체계가 담겨 있으며, 그 약속 체계는 교육을 통하여 학습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언어 교육은 전통적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통하여 의사소통의 과정을 기초하는 것을 의미하며, 앞서 ‘제7차 교육과정 말하기 영역’을 분석한 것을 토대로 중학교(7,8,9학년) 말하기를 살펴보려 한다.

1. 제7차 교육과정 내용 및 특성.
1)제7차 교육과정 내용
제7차 교육과정은 첫째,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체제를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1학년부터 고등학교 1년까지 10년을 국민공통기본과정을 설정하고 교과별로 학년제 개념에 기초한 일관된 교육과정 체제를 갖추고자 한다.
두 번째, 국민공통기본과정 이후인 고2부터 3학년 과정에서는 선택중심 교육과정 체제를 설정하고, 다양한 유형의 학생 개인별 교육과정이 가능하도록 한다.
세 번째, 학생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한도로 반영하는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단계 형 수준별 교육과정, 심화, 보충 형 수준별 교육과정,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나뉜다.
참고문헌
수원대학교-국어학회 내용참고
교육인적 자원부
“국어과 교육 방법론”-이대구 저.(대교출판사)
한국 교육 평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비언어적, 반언어적 표현 교육
  • 교과서 분석자체 분석기준 제시하여 교과서 분석천재교육 – 중학교 2-1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의 개념을 명시하였는가?→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을 지식적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지 평가2 비언어적ㆍ반언어적 의사소통과 관련한 매체를 제시하였는가?→ 실제 말하기 상황에서 나타나는 비언적ㆍ반언어적 표현 양상을 알 수 있게 하는지 평가02연구대상 및 방법연구 대상 : 2007년 개정 교육과정- 8학년 말하기 영역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국어과 교육의 목표2. 국어과 교육의 내용3.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1.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2.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3.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4. 국어과 학습 지도안의 체제4. 국어과 교수학습과 평가1.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계획2.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목표와 내용3.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방법4.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결과의 활용5. 국어과 교수학습과 교과서1.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2.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제 2장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1

  • [화법] 표준화법 관련 교과서 분석
  • 말하기 교육이 문자언어 교육보다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아직까지 우리가 기댈 수 있는 생활언어의 규범이 현실에 정착되어 있지 못하는 것은 화법교육의 목표와 실제 교육 간의 괴리가 주는 한계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국어교과 과정 중 표준화법에 관련된 내용을 발췌해 비교, 교과서에 실린 실제 활동 중심으로 분석하여 현행 화법 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을 생각해 보고

  • 중학교 2학년 1학기 6단원 작품 속의 말하는이 학습지도안
  • 국어나라 협의록>11. 7 월요일 수업 후 207 강의실에서 첫 모임- 교과서를 살핀 후 분석할 단원을 선택하고 교과서 복사. - 각자 개인적으로 총괄적인 분석 실시 ( 모임 후 각자의 처소에서.)11. 8 화요일 점심시간 인벤(인문대벤치)에서 두 번째 모임- 교과서에 대한 개인적인 분석 나눔.- 집중적이고 세부적 분석을 위해 교과서 내용을 소제목별로 분담함.김아연 : 표지, 단원의 길잡이, 보충심화의 소설 김나라 : 나룻배와 행인, 보충심화의 시채선영 :

  • [중학교 국어교과서][중학교 수학교과서][국사교과서][한문교과서]중학교 국어교과서, 중학교 수학교과서, 중학교 국사교과서, 중학교 한문교과서
  • 중학교 수학교과서Ⅲ. 중학교 국사교과서1. 개념2. 한국 교육의 한 현상으로서의 ‘국사 교과서’ 3. 지배이념, 그리고 탈색하기Ⅳ. 중학교 한문교과서참고문헌Ⅰ. 중학교 국어교과서1.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단원 전개 방식교육 과정의 「국어 」에서는 읽기, 문학, 국어 지식(일부),「국어 연습」에서는 듣기, 말하기, 쓰기, 국어 지식(일부) 영역의 지도 내용을 상세화한 것을 바탕으로 각 단원의 학습 목표를 구체화하여, 교수 ․학습이 효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