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제7차 교육과정 쓰기영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들어가는 말
(2) 국어과 교육 과정 목표
(3) 쓰기의 개념
(4) 쓰기의 중요성
(5) 쓰기 영역의 목표


2. 본론

(1) 6,7차 쓰기 내용 체계 비교 분석
(2) 제 7차 쓰기 교육의 학년별 내용
(3) 제 7차 쓰기 교육의 지도 방안
(4) 제 7차 쓰기 교육의 문제 제기 및 방안


3. 결론

- 제 7차 교육 과정 쓰기 영역 분석을 마치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 교육과정은‘무엇을 위하여’, ‘무엇을’, ‘누구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결과는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등을 담은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과정 구성 체제의 변화를 살펴보면 교육과정의 변천사, 그리고 그 시기의 교육과정이 담고 있는 교육 철학을 또한 들여다 볼 수 있을 것이다.

(2)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문화 창달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사용 상황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3) 쓰기의 개념
- ‘쓰기’라는 말에는 ① 글씨를 쓰다
② 말하는 것을 글자로 옮겨 쓰다
③ 글을 옮겨 쓰다
④ 글을 짓다와 같이 여러 가지 뜻이 있을 수 있다.
여기에서는 ④의 뜻으로, 짓기 혹은 작문의 뜻으로 정의하기로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초등 국어교육 위한 문법 영역 분석 및 교과서 제작
  • * 초등 국어교육문법 영역 분석 및 교과서 제작목 차Ⅰ. 서론Ⅱ. 문법에 대한 이해Ⅲ. 문법교육에 대한 이해Ⅳ. 문법 이론과 관련한 우리 조의 견해Ⅴ.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분석Ⅵ. 단원 구성Ⅶ. 결론Ⅷ. 참고 문헌Ⅰ. 서론국어과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원만한 국어 생활을 유지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게 하려는 교과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법 영역의 교육도 국어 문법 지식을 인지하

  • [국어교육] 중학교 교과서 말하기영역 분석
  • -제7차 중학교 교과서-말하기영역 분석-✿목차✿서론:중학교 교과서 말하기 영역 분석을 들어가며.(p.2)1. 제7차 교육과정 내용 및 특성.(p.2)2.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 목표.(p.2-3)3. ‘말하기’란 무엇인가?(p.3)본론1. 중학교 교과서 외적 분석.(p.3)2. 중학교 교과서-말하기 영역 내용 체계.(p.3)3.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말하기 영역 내용분석표.(p.4-6)4. 중학교 교과서-말하기 영역 내적 분석.(p.6-10)✳참고: 국어책(p.7)1)생활국어-중학

  • [국어교육]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 쓰기를 통하여 의사소통의 과정을 기초하는 것을 의미한다.여기서 ‘말하기’란 자신의 사고나 느낌을 음성 매개로써 표출하는 행위를 나타내며, 말을 할 때에는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발음과 어휘 및 문법 규칙을 적용하여 상황과 목적에 맞게 표현하여야 한다. 즉, ‘말하기’란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과의 상호 이해를 전제로 하는 의사소통 과정을 나타내며, 우리는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말하기 영역”을 분석해봄으로써 ‘말하기’에

  • [교육론]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따른 학년별 내용 분석 및 제안
  •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체계와 학년별 내용이 학생들의 언어 발달 수준에 따른 학습 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가지는 가에 대한 검토를 할 것이다. 또 제7차 교육 과정에 제시하였던 학년별 교육 내용의 성취 수준 학습자의 국어 사용능력을 신장시켜 줄 수 있는 것인 지에 대한 검토를 할 것이다.Ⅱ. 본론1.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 분석7차 교육 과정은 국어과 교육의 내용을 크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의 교

  • 국어 영역별 지도법 - 쓰기
  • 쓰기 영역은 제2항(나)의 국어사용 능력 신장 목표를 제시 한다. 이것은 국어사용 능력인‘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함께 포괄한 목표 설정이다.1. 과정 중심 접근의 중요성대체로 1950년대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쓰기의 결과를 중요시 했었다. 쓰기에서 결과물인 글을 강조하여, 작자(필자)가 써 놓은 글을 분석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 당시 쓰기 교육의 최대 목적은 쓰기에서 흔히 범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게 하는 것이었다. 그러다 보니 작자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