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국어과 교육과정 쓰기영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국어교육 과정의 목표
2) 국어교육의 성격
3) 국어과 교육과정 변천
4) 6차 7차 교육과정 비교
5) 국어 교육과정 학년별 쓰기 내용 및 문제제기

3. 결론

본문내용
1.서론

교육은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추게 하는데 이바지 한다. 우리는 교육을 통해서 우리가 사는데 필요한 기본능력들을 체계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된다.
이런 능력과 자질 중 언어생활, 즉 국어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건 중 하나이다. 언어라는 것은 우리 인간생활에서 나와 타인을 연결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되며 도구이며 우리들 사이의 약속으로서 사용되는 것이다. 우리는 언어로 의사소통은 물론 언어로 우리 삶에 필요한 정보들을 받아들이며 분석하고 이해한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런 언어생활의 영역을 다음과 같이 나누고 있다.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국어지식, 문학의 영역으로 나누고 있다. 그 중에 쓰기는 우리가 생각과 감정을 표출하는 행위이며 창의적인 사고를 하게 하는 고등수준의 행위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쓰기 활동을 통해서 우리가 체험한 것이나 상상하는 것, 감정 등을 논리적으로 서술하고 다시 쓴 글을 다듬는 과정을 통해서 체계적이며 창의적인 쓰기 과정을 습득할 수 있다.
여기서 7차 교육과정 쓰기과정을 분석해 봄으로써 7차 교육과정에서 쓰기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국어교육 과정의 목표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중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고등학교의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tre***
    (2005.11.28 20:33:20)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교육]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Ⅰ.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 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마당, 소단원의 목표2. 단원개괄 3. 교과서 개요 Ⅱ.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세부 분석 1. 분석틀 2.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영역별 세부분석(1) 읽기영역(2) 쓰기영역 (3) 말하기 듣기 영역Ⅲ. 결론 Ⅰ.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7/ 26 국어교수학습론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Ⅰ.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현황전체 국어교육학에서 국어 지식 영역은 그 위상이 크게 흔들리기도 한 분야이다. 이 장의 논의는 다음을 참고하였다. 이관규,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경향과 과제’, “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pp. 79~119.특히, 지나칠 정도로 국어 사용 능력 신장을 국어 교육에서 목적으로 할 경우, 지식 영역이라고 하는 국어 지식 영역은 거의 무시되거나 인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내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기본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교육 교수학습모형,평가
  • 국어과(국어교육)의 성격1. 제6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성격2.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성격Ⅲ.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필요성1. 개인의 성장을 위한 국어교육2. 범교과적 도구를 위한 국어교육3. 성장 후의 필요성 목표4. 문화 계승 창달 목표5. 문화 분석 목표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1. 1학년2. 2학년3. 3학년4. 4학년5. 5학년6. 6학년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기본학습1. 말하기‧듣기2. 읽기3. 쓰기Ⅵ. 초등학교 국어

  • [국어교육] 중학교 쓰기영역 교과서분석
  • * 목차 *1. 서론1) 중학교의 교육 목표2) 7, 8, 9학년 국어과 쓰기 영역 분석 목적3) 쓰기의 개념4) 쓰기의 중요성2. 본론1) 7차 교육 과정 쓰기 영역의 내용2) 7차 교육 과정 7, 8, 9학년 쓰기 영역 & 학년별 내용3) 6차, 7차 교육 과정 교과서 구성 비교(1) 중학교 생활 국어의 구성 및 특징(2) 중학교 1학년 쓰기 영역 6,7차 교과서 구성 비교4) 생활 국어 쓰기 영역 학년별 분석 (7-9학년)(1) 7학년 1학기 생활 국어 쓰기 영역 단원 정리 & 평가(2) 8학년 1학기 생활

  • [국어교육과정] 국어 지식교육의 필요성
  •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교육과정의 ‘국어지식’ 영역 변천사1999. 하정애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의 국어 지식 연구”에서 국어지식 영역의 변천에 대해 목표, 내용, 방법에 대한 부분을 정리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법’ 영역은 그 이름을 달리하며 존재해왔다. 제1차에서 제3차 교육과정기까지는 ‘국어지식’이라는 영역이 별도로 설정되어 있지 않았으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영역에 국어지식과 관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