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문학과 교육과정안 및 제7차교육과정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교육과정의 정의, 의의 목표



♧ 본론 - 1. 제 7차 교육과정의 전개 및 특징
2. 문학교육과정의 전개 및 분석
3. 문학과 교수학습 방법




♧결론-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




♧ 참고목록
본문내용
국어과에서는 전통적으로 교과중심이나 학문중심 이론에 따라 교육과정을 논의해 왔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인지 과정중심의 이론이 퍼지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인간중심의 교육 과정론이 널리 통용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인간과 교육, 언어를 바라보는 철학의 변화와 방향을 같이 하는 것이다.

3)교육과정의 검토 필요성
: 다양한 국어 현상 중에서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것들을 표집해서 조직한 것이 교육과정이다. 국어 교육과정은 국어 현상을 이루는 사고-의사소통-문화의 요소를 통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국어교육이 하나의 교육 분과인 이상, 교육 현상의 관점에서도 교육과정을 살필 필요가 있다. 국어 교육과정은 국어 현상을 교육 현상에 투사한 결과라 할 수 있다.

4) 교육과정의 구성의 방향과 변인
교육과정 구성이란 국어 교육 전체의 체계를 설계하는 일이다. 교육과정 구성은 크게 두 층위에서 이루어진다.
①국가・지자체 수준에서의 구성-학제 짜기, 진로 구분, 교과 설정, 시간 배당, 교과의 목표 와 내용을 결정, 학교 운영에 관한 일반적인 지침.
②학교&교실 수준에서의 구성- (학교는 실제 교육이 이루어지는 최대의 독립 단위로서, 규모에 관계없이 학생들은 동일한 교육과정 체계에 따라 학습하게 된다.) 학교 교육의 목표, 연간 수업 계획, 반 편성과 교사 배정, 과목과 교과서 선택, 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1. ICT의 개념 및 국어 교과와의 관련성2. 초등 국어과 ICT관련 항목1) 3학년2) 4학년3) 5학년3. 국어 교육에서의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설계Ⅲ. 초등학교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1. 제7차 교육과정과 ICT 활용교육2.

  • [국어교육과정] 국어 지식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교육목 차Ⅰ. 활동 과정 및 보고서의 흐름 안내보고서의 흐름Ⅱ.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교육과정의 ‘국어지식’ 영역 변천사2. ‘국어지식’ 교육의 성격과 목표3. 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 내용 체계 4.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Ⅲ. 문법 교육의 이론적 정당성1. 국어지식교육의 필요성2. 국어지식교육이란?3. 4조 국어문법방법교육의 전제4. 4조 문법 교육의 주된 요소5. 학습내용 선정 방식의 정당성Ⅳ. 수업 모형 선정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내용체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학습자료,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읽기수업모형,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평가
  • 교육중점Ⅲ.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방향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체계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학습자료1. 단원을 분석하고 재구성한다2. 교과 단원 및 차시에 알맞은 학습 자료를 구안 적용한다1) 일반자료의 제작 및 활용2) 멀티미디어 자료의 활용3) 충청남도 교수․학습지원센타의 활용4) 다양한 학습지 제작 활용5) 학습 게임 자료의 활용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읽기수업모형1. 모형 1 : SQ3R 모형1) 과정2) 특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교육원, 2009 2.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그렇다면 이러한 다중지능이론을 어떻게 하면 현실에 적용시킬 수 있을까. 각 나라마다, 각 교육단체마다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해석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여기서는 한국 다중 지능 교육학회 한국다중지능교육학회. www.justfinger.co.kr가 말하는 다중지능 운영 방안을 중심으로 서술하겠다.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이 어떠한가를 다중지능을 통한 교육과정, 수업 및 평가 방법 (Campbel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