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문학과 교육과정안 및 제7차교육과정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교육과정의 정의, 의의 목표
♧ 본론 - 1. 제 7차 교육과정의 전개 및 특징
2. 문학교육과정의 전개 및 분석
3. 문학과 교수학습 방법
♧결론-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
♧ 참고목록
- 본문내용
-
국어과에서는 전통적으로 교과중심이나 학문중심 이론에 따라 교육과정을 논의해 왔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인지 과정중심의 이론이 퍼지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인간중심의 교육 과정론이 널리 통용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인간과 교육, 언어를 바라보는 철학의 변화와 방향을 같이 하는 것이다.
3)교육과정의 검토 필요성
: 다양한 국어 현상 중에서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것들을 표집해서 조직한 것이 교육과정이다. 국어 교육과정은 국어 현상을 이루는 사고-의사소통-문화의 요소를 통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국어교육이 하나의 교육 분과인 이상, 교육 현상의 관점에서도 교육과정을 살필 필요가 있다. 국어 교육과정은 국어 현상을 교육 현상에 투사한 결과라 할 수 있다.
4) 교육과정의 구성의 방향과 변인
교육과정 구성이란 국어 교육 전체의 체계를 설계하는 일이다. 교육과정 구성은 크게 두 층위에서 이루어진다.
①국가・지자체 수준에서의 구성-학제 짜기, 진로 구분, 교과 설정, 시간 배당, 교과의 목표 와 내용을 결정, 학교 운영에 관한 일반적인 지침.
②학교&교실 수준에서의 구성- (학교는 실제 교육이 이루어지는 최대의 독립 단위로서, 규모에 관계없이 학생들은 동일한 교육과정 체계에 따라 학습하게 된다.) 학교 교육의 목표, 연간 수업 계획, 반 편성과 교사 배정, 과목과 교과서 선택, 평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