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국어교과서 읽기 분석(중1 -중3)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1 읽기의 개요
1.2 교과서 읽기 분석 방향

2.본론

2.1. 국어교과서 읽기 구성

2.2. 1학년 교과서 분석

2.3. 2학년 교과서 분석

2.4. 3학년 교과서 분석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읽기의 개요
(1) 읽기(독서)의 본질
1) 독서는 독자가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필자가 써 놓은 글의 의미를 수동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상과 감정이 투영되는 행위이며, 그런 행위를 통하여 독자는 글 속의 의미를 자신의 머 리 속에 재구성하는 것이다.
2) 독서는 유창해야 한다.
독서의 기초 단계는 우선 글자를 유창하게 읽을 줄 아는 것이다 그러나 글자를 읽는 것이 아무리 유창해도 단어, 글의 내용이 어려우면 독해는 유창해질 수 없다. 그러므로 독서가 유창해지려면 어휘력도 높아야 하고 글 내용을 이해하는 수준도 높아야 한다.
3) 독서는 책략적이어야 한다.
능숙한 독자는 글을 읽는 목적에 따라 독서의 방법을 달리한다. 또한 능숙한 독자는 자신 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잘 알고 있으며, 읽고 있는 글이 왜 어려운지를 인식하 고, 글을 이해하기 위하여 적절한 대책을 세우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
4) 독서는 동기화가 이루어질 때 효과적이다.
독서는 독서하는 사람이 읽고 싶은 동기가 바탕이 되고, 읽고 싶은 책을 선택하고, 재미 와 기쁨을 가지고 책을 읽을 때 가장 효과적이다.
5) 독서는 평생의 과업이다.
독서 능력은 하루아침에 습득되는 능력이 아니며 오랜 동안의 독서를 통하여 성취되는 능 력이다. 독서 능력은 단순히 독서 기술만을 습득한다고 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며, 독서를 통하여 지식이 풍부해지고 사고하는 능력이 향상될 때 온전해지는 능력이다.

(2) 읽기(독서)의 필요성
1) 독서는 언어 발달을 가져온다.
독서 능력을 갖추기 이전의 언어 발달은 음성 언어를 통하여 이루어지지만 말하고 듣는 행위를 통한 언어의 습득은 극히 제한적이다. 반면, 책을 읽음으로서 많은 어휘를 습득할 수 있으며, 지식도 습득할 수 있다. 책을 많이 읽은 사람은 말을 잘하며, 깊은 사상의 내 용을 듣고 이해할 수 있으며, 글을 쓸 내용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으며, 높은 수준의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2) 독서를 통하여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우리가 보고 들음으로써 얻는 직접 경험 지식은 그 양과 질에 있어서 극히 제한적이다. 그보다는 책을 통한 간접 경험으로 얻는 지식이 훨씬 다양하고 그 양이 엄청나다.
3) 독서를 통하여 교양을 쌓을 수 있다.
책을 읽음으로써 높은 교양을 쌓고 인격을 도야하게 된다.

참고문헌
국어교육학 개론 최현섭외, 2003 삼지원.
국어교육학 연구 국어교육학회
마음공부와 한글 사랑 http://kongmunt.cafe24.com
한마당 국어교육 www.edukorean.net
중학교 국어관련 사이트 http://bhhkorea.com.n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 중심 문학 교육을 위하 독자와 문학 텍스트와의 교섭 관점 7Ⅲ. 6차, 7차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81. 6차, 7차 교육과정기의 비교 분석 . 82. 6차와 7차 교육과정의 동시 학습 내용 요소 비교 93. 7차 교육 과정의 동시 학습 내용 요소 특징 ( 6차와 비교 ) . 104. ‘창의적 반응’의 읽기 교과서 반영 실

  • 교재 재구성 토론 보고서
  • 중심근거, 중심근거와 보조근거의 관련성 판단을 위해 ‘이유나 까닭’, ‘설명’과 같은 기준을 제시해 줌으로서 주장과 근거의 관련성 판단을 구체화시켰다. 2. 교재 재구성에 대한 단점1) 기존 교과서 분석: 기존 교과서 분석을 ‘1. 교육과정, 2. 교과서의 장점과 단점’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는데 ‘교과서의 장점과 단점’에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이 들어갔다는 점이다. ‘타 학년, 단원과의 연계성’과 ‘성취기준의 미흡’ 분석은 교육과정에 대

  • 초등학교 교육내용 상세화 발음 어휘 발음의 이론적 배경 발음 지도의 개념과 의의 발음 지도의 시대적 변화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 발음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 발음 지도 방법
  • 교과서 반영 실태② 분석과 문제점5) 어휘 지도 방법① 여러 가지 어휘 지도 방법② 선택한 수업 모형③ 실제 적용3. 참고 문헌 및 사이트1. 발음1) 발음의 이론적 배경= 발음의 개념과 의의(1) 개념 : 혀 ․이 ․입술 등을 이용하여 말을 이루는 소리를 내는 일, 또는 그 소리. (2) 의의 : 인간의 언어사용은 표현활동으로써 말하기와 쓰기 그리고 이해활동으로서의 듣기와 읽기로 구분된다. 4가지의 언어를 통한 활동 중에서 말하기와 듣기는 국어교

  • 서사적 텍스트와 설명적 텍스트의 비교
  • 때문에 이 단계에서는 구조도를 제시하고 그 안에 내용을 채워 넣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려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에 호랑이가 등장하여 경우에 따라, 글은 서사적인 성격과 설명적인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다시 한 번 언급하여 학생들에게 이 단계의 목적을 강조하고 있다. ※ 교재를 살펴보면 동물 도우미나 색깔, 학습흐름과 관련된 그림 사용 등 이 교재에서 제시되는 것들은 현재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형식과 무관한 것임을 알린다.

  • [초등국어교육]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Ⅰ.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 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마당, 소단원의 목표2. 단원개괄 3. 교과서 개요 Ⅱ.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세부 분석 1. 분석틀 2.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영역별 세부분석(1) 읽기영역(2) 쓰기영역 (3) 말하기 듣기 영역Ⅲ. 결론 Ⅰ.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