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중학교 교과서 `국어지식` 영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ⅰ. 국어지식의 개념
ⅱ. 국어지식의 범위
ⅲ. 국어지식의 설정의의
ⅳ. 중학교 교과서 국어지식 영역 분석 목적
Ⅱ. 본론
ⅰ. 제7차 국어지식 내용체계
ⅱ. 중학교 국어지식의 학년별 내용 및 분석
1) 7학년 생활국어 국어지식 영역
2) 8학년 생활국어 국어지식 영역
3) 9학년 생활국어 국어지식 영역
ⅲ. 국어지식영역 교과서 단원 구성 및 분석
Ⅲ. 결론
ⅰ. 중학교 교과서 국어지식영역 분석을 마치며
- 본문내용
-
I. 서론
ⅰ. 국어지식의 개념
-국어지식은 국어에 대한 지식으로, 국어에 관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은 국어
현상에 대한 탐구 능력을 길러주며, 국어와 국어로 표현된 우리 문화에 대한
자세를 바로 세우게 하고, 나아가 국어사용 기능을 세련되게 하는데 이바지
하는 것을 말한다.
ⅱ 국어 지식의 범위
① 언어의 본질에 대한 인식: 언어의 기호적 특성, 언어의 규칙성, 언어의 체계성,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관계,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회, 언어와 문화의 관계 등
② 국어의 구조에 대한 지식: 음운의 체계와 변동, 단어의 갈래와 형성, 국어의 어휘, 문장의 구성 요소와 짜임새, 단어의 의미, 문장과 담화 등의 구조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
③ 국어의 사용에 대한 지식: 표준어와 표준 발음, 표준어와 방언에 대한 이해, 맞춤법, 정확한 국어 생활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
④ 국어 사랑의 태도: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 및 국어를 가꾸고 발전 시키려는 태도
자료평가
- 처음 부분은 잘 분석하는 듯 했으나 중간 부분은 대부분이 교과서 그림 스캔한 것이 대부분이다. 솔직히 열받았다... 앞부분이라도 참고해서 써야겠당...
- yunst***
(2007.06.13 18:55: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