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중학교 교과서 `국어지식` 영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ⅰ. 국어지식의 개념
ⅱ. 국어지식의 범위
ⅲ. 국어지식의 설정의의
ⅳ. 중학교 교과서 국어지식 영역 분석 목적
Ⅱ. 본론
ⅰ. 제7차 국어지식 내용체계
ⅱ. 중학교 국어지식의 학년별 내용 및 분석
1) 7학년 생활국어 국어지식 영역
2) 8학년 생활국어 국어지식 영역
3) 9학년 생활국어 국어지식 영역
ⅲ. 국어지식영역 교과서 단원 구성 및 분석

Ⅲ. 결론
ⅰ. 중학교 교과서 국어지식영역 분석을 마치며
본문내용
I. 서론
ⅰ. 국어지식의 개념
-국어지식은 국어에 대한 지식으로, 국어에 관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은 국어
현상에 대한 탐구 능력을 길러주며, 국어와 국어로 표현된 우리 문화에 대한
자세를 바로 세우게 하고, 나아가 국어사용 기능을 세련되게 하는데 이바지
하는 것을 말한다.

ⅱ 국어 지식의 범위
① 언어의 본질에 대한 인식: 언어의 기호적 특성, 언어의 규칙성, 언어의 체계성,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관계,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회, 언어와 문화의 관계 등
② 국어의 구조에 대한 지식: 음운의 체계와 변동, 단어의 갈래와 형성, 국어의 어휘, 문장의 구성 요소와 짜임새, 단어의 의미, 문장과 담화 등의 구조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
③ 국어의 사용에 대한 지식: 표준어와 표준 발음, 표준어와 방언에 대한 이해, 맞춤법, 정확한 국어 생활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
④ 국어 사랑의 태도: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 및 국어를 가꾸고 발전 시키려는 태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처음 부분은 잘 분석하는 듯 했으나 중간 부분은 대부분이 교과서 그림 스캔한 것이 대부분이다. 솔직히 열받았다... 앞부분이라도 참고해서 써야겠당...
  • yunst***
    (2007.06.13 18:55:38)
회원 추천자료
  •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교육의 실제 중학교 3학년 1학기 국어 3단원 독서와 사회
  • 국어능력의 신장을 가져올 수도 있고 문학 작품의 올바른 이해와 감상이 이루어지게 할 수 있게 된다.Ⅲ. 맺음말- 이러한 토의활동을 통한 소설교육은 분명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토의 학습은 시간이 많이 들어가게 된다. 또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가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즉 이러한 수업은 지금의 학교 현실 상황과는 상당한 괴리감을 가지고 있다. 교육 실습을 나갔을 때의 관찰한 수업시간의 문학교육은 이러

  • [문학교육론] 김유정의 `동백꽃`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육을 통하여 자신감을 심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참고문헌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교과서중앙교육진흥연구소 A 플러스 국어자습서 중 2-1한샘 중학국어생활국어 중 2-1금성출판사 문학(하) 교과서와 지도서지학사 문학(하) 교과서와 지도서 교학사 문학(하) 교과서와 지도서 디딤돌 문학(하)교과서와 지도서상문연구사 문학(상)교과서두산 문학(상) 교과서와 지도서하이라이트 현대문학 분석편 (주)지학사언어영영 문학편 창과창 2003전

  • 중학교 2학년 1학기 6단원 작품 속의 말하는이 학습지도안
  • 영역제목, 소단원 제목차례, 삽화 분석평가 및 재구성⑴ 대단원의 영역: 문학중학교 국어과의 영역별 분포 중학교 국어과의 교육 내용 체계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 등 6개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이 단원은 6개의 영역 중 문학 영역에 속한다.⑵ 대단원 제목 : 6. 작품 속의 말하는이대단원의 제목은 단원에서 말하려는 주제를 포괄하고 있다. 이 단원에서는 작품 속 에서 들려지는 목소리의 주인공인 ‘말하는 이’에 대해 학

  •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분석 -읽기능력 검사도구 개발
  • Ⅰ. 서론 - 성취기준 개발읽기능력 도구 개발을 위한 성취기준 개발을 위하여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분석을 통하여 성취기준을 개발하였다. 본 검사는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2학기에 실시될 예정이기 때문에 2학년 1학기 국어의 읽기와 문학 영역의 성취 기준을 대상으로 하였다. 1. 교육과정 분석1) 국어과 교육 과정의 목표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국어과 교육을 통해서 학습자가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도달점을 포

  • 기능 중심 활동 중심 문학교육
  • 교육과정은 다소 차이를 보이지만 교과목표와 과목목표가 동일하게 설정되어 있고,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도 몇몇 작품을 제하고는 전체 기조에 큰 차이가 없어 하나의 단위로 설정하고자 한다.이 시기 중학교 교육과정(1992.6.30.고시) 국어과 목표는 “문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갖추고, 작품 감상력과 상상력을 기르게 한다.” 교육부, 『초 ․ 중 ․ 고등학교 국어과 ․ 한문과 교육과정기준』, 2000, 286쪽. 고 되어 있고, 고등학교 교육과정(1988.3.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