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제7차 교육과정 쓰기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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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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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국어 교육의 의의
2). 국어 교육의 특징
3). 쓰기 교육의 목적(목표)
4). 쓰기 교육의 필요성
5). 학년별 쓰기 교육의 내용
6). 쓰기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7). 쓰기 교육의 문제점
3. 결론 - 쓰기부분의 해결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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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부터 ‘교육’이라는 것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어 왔다. 현대에 들어 각 분야별로 다양한 인재를 발굴하고 교육하는데 인식이 커짐으로써 그에 대한 여러 교육대안들이 나오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사회에 적응하고 그에 맞춰 올바르게 삶을 구축해갈 수 있는 과정을 '교육‘을 하나의 방편으로 더 나아가 현실과 미래의 삶을 위한 수단으로 볼 수 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통해 기본적인 능력을 키우고, 밑바탕을 확실하게 잡아주고 심화된 교육을 함으로 학생들의 삶의 잣대를 잡아 줄 수 있는 역할을 해준다.
급속하게 변해가는 사회와 그리고 교육을 받는 입장의 수준을 고려해 교육의 재평가와 그에따른 교육과정의 변화가 필요하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7차까지 이루어진 현재까지 많은 평가와 교육변화가 일어났고, 또한 여기서 머물지 않고 앞으로도 교육은 새로워지고 보완해갈 것이라고 본다. 우리는 현재 7차 교육과정 중 국어과교육과정에서 쓰기영역을 선택하게 되었다. ‘쓰기’는 교육과정에서 기본바탕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하였고, 학습의 기초이고 표현의 기본이라고 보았다. 우리는 교육과정의 전 과정 중에서 특히 모든 교과에서 쓰기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전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달라진 7차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쓰기 영역에 대해 각 학년별의 특징과 이루어지는 학습방향에서 보여지는 문제점을 지적함으로써 교육과정에서 교육방향을 올바르게 제시해 줄 수 있는 구실을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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