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제7차 교육과정 쓰기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국어 교육의 의의
2). 국어 교육의 특징
3). 쓰기 교육의 목적(목표)
4). 쓰기 교육의 필요성
5). 학년별 쓰기 교육의 내용
6). 쓰기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7). 쓰기 교육의 문제점
3. 결론 - 쓰기부분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예전부터 ‘교육’이라는 것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어 왔다. 현대에 들어 각 분야별로 다양한 인재를 발굴하고 교육하는데 인식이 커짐으로써 그에 대한 여러 교육대안들이 나오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사회에 적응하고 그에 맞춰 올바르게 삶을 구축해갈 수 있는 과정을 '교육‘을 하나의 방편으로 더 나아가 현실과 미래의 삶을 위한 수단으로 볼 수 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통해 기본적인 능력을 키우고, 밑바탕을 확실하게 잡아주고 심화된 교육을 함으로 학생들의 삶의 잣대를 잡아 줄 수 있는 역할을 해준다.
급속하게 변해가는 사회와 그리고 교육을 받는 입장의 수준을 고려해 교육의 재평가와 그에따른 교육과정의 변화가 필요하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7차까지 이루어진 현재까지 많은 평가와 교육변화가 일어났고, 또한 여기서 머물지 않고 앞으로도 교육은 새로워지고 보완해갈 것이라고 본다. 우리는 현재 7차 교육과정 중 국어과교육과정에서 쓰기영역을 선택하게 되었다. ‘쓰기’는 교육과정에서 기본바탕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하였고, 학습의 기초이고 표현의 기본이라고 보았다. 우리는 교육과정의 전 과정 중에서 특히 모든 교과에서 쓰기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전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달라진 7차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쓰기 영역에 대해 각 학년별의 특징과 이루어지는 학습방향에서 보여지는 문제점을 지적함으로써 교육과정에서 교육방향을 올바르게 제시해 줄 수 있는 구실을 마련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표현향상]표현향상(표현력향상)의 의의, 표현향상(표현력향상)의 목적, 표현향상(표현력향상)의 필요성, 표현향상(표현력향상)의 매체활용, 표현향상(표현력향상)의 전략, 표현향상(표현력향상)의 효과 분석
  • 국어 표현 현상을 규칙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국어 표현 과정 모형을 설정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구어 텍스트와 문어 텍스트의 생산 전략에 관한 최근의 연구 결과들을 비교 검토함으로써 말하기 교육과 쓰기 교육에서 유용하게 활 수 있는, 구어 텍스트와 문어 텍스트의 생산 전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제7차 국어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새롭게 편찬되는 국어 교과서의 말하기 영역과 쓰기 영역의 내용을 구성하는 데 도움을 줄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목 차 >Ⅰ. 교육과정 평가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내용의 요약-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2.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부분을 국어과 내용 부분과 관련1) 듣기 ․ 말하기 영역-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 2) 읽기 영역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3) 쓰기 영역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4) 국어지식, 문학 영역-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3. 제 7차 국어과 평가 부분을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부분

  • [국어교육과정] 국어 지식교육의 필요성
  • 과정의 국어 지식 연구”에서 국어지식 영역의 변천에 대해 목표, 내용, 방법에 대한 부분을 정리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법’ 영역은 그 이름을 달리하며 존재해왔다. 제1차에서 제3차 교육과정기까지는 ‘국어지식’이라는 영역이 별도로 설정되어 있지 않았으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영역에 국어지식과 관련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제4차에서 제6차 교육과정기에는 ‘언어’라는 이름의 영역으로, 제7차에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내용체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학습자료,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읽기수업모형,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평가
  • 국어과(국어교육)의 읽기수업모형1. 모형 1 : SQ3R 모형1) 과정2) 특징2. 모형 2 : 직접 수업 모형(Direct Instruction Model)1) 과정2) 특징3. 모형 3 : 독서 지도 모형1) 과정2) 특징4. 모형 41) 과정2) 특징5. 모형 5 : 읽기 수업 모형1) 과정2) 특징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1. 듣기2. 말하기3. 읽기4. 쓰기5. 국어지식6. 문학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모든 교과는 그 나름의 교과적 고유성과 교육적 보편성을 띠어야 한다. 교과적 고유성은 그 교

  • [국어교육] 초등 국어교육 위한 문법 영역 분석 및 교과서 제작
  • * 초등 국어교육문법 영역 분석 및 교과서 제작목 차Ⅰ. 서론Ⅱ. 문법에 대한 이해Ⅲ. 문법교육에 대한 이해Ⅳ. 문법 이론과 관련한 우리 조의 견해Ⅴ.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분석Ⅵ. 단원 구성Ⅶ. 결론Ⅷ. 참고 문헌Ⅰ. 서론국어과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원만한 국어 생활을 유지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게 하려는 교과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법 영역의 교육도 국어 문법 지식을 인지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